혈관조영술 의미, 정의, 뜻, 목적, 항목, 장비, 준비절차, 해석, 주의사항, 부작용

혈관조영술 의미, 정의, 뜻, 목적, 항목, 장비, 준비절차, 해석, 주의사항, 부작용

혈관조영술_1

혈관조영술_2

혈관조영술 의미, 정의, 뜻

혈관은 X선 영상에서는 보이지 않아서, 동맥 혹은 정맥을 보기 위해서는 대퇴동맥 등을 천자해서 도관을 삽입하고 여기에 조영제라는 약제를 주사해서 실시간으로 혈관조영장비를 사용한 촬영을 해야 합니다. 이런 혈관조영술은 혈관내강과 혈류의 실제 모습을 제일 실시간 영상에 가깝게 평가할 수 있는 진단적 영상기법입니다.




혈관조영술_3

직경이 작거나 깊게 위치하거나 혹은 심하게 구부러진 혈관 등을 평가하는데 특별한 제한이 없고, 진단과 함께 바로 중재 시술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혈관 주변 조직을 직접 평가할 수 없고, CT나 MRI와 비교할 때 환자의 동맥을 직접 천자해야 하는 점에서 다소 침습적이라 할 수 있고, 초음파 검사 및 MRI와는 다르게 환자와 검사자 모두 방사선에 피폭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혈관조영술_4

혈관조영술 검사목적

신체 안 혈관의 해부학적 위치나 변이 등을 평가하고 혈관 질환의 유무 및 정도를 체크하기 위해 실시합니다. 요즘에는 진단을 위한 CT 및 MRI의 발달로 단순히 진단적 목적으로 혈관 조영술을 실시하기보다는 중재 시술을 하기 위한 전 단계로 실시하는 편입니다.




혈관조영술_5

혈관조영술_6

혈관조영술 검사 적응증, 금기증

혈관 상태, 질환 등을 평가하고 치료하고자 하는 모든 경우에 실시할 수 있습니다. 제일 많이 실시하는 경우는 동맥경화에 의한 혈관의 폐쇄나 협착입니다. 이같이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면, 혈관상태를 평가하고 이에 대해 바로 중재 시술을 실시하기 위해 실시합니다.




혈관조영술_7

관상동맥 협착 및 폐쇄, 뇌동맥류 치료, 그리고 다리 동맥의 협착 및 폐쇄 등에서 많이 실시합니다. 그러나, 혈관조영술을 실시할 때는 조영제라는 약제를 이용하기 때문에 신장 기능이 좋지 않거나 조영제에 알레르기 반응 등이 있어 조영제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금기입니다.




혈관조영술_8

혈관조영술 검사항목

신체의 모든 정맥과 동맥을 평가합니다.




혈관조영술_9

혈관조영술 검사장비

통상 혈관조영술은 디지털감산혈관조영술이라는 기법을 이용하고, 이것이 가능한 디지털혈관조영장비를 이용합니다. 디지털감산혈관조영술은 최근 모든 진단적 혈관조영 영상과 중재시술에 필요한 혈관조영영상을 획득하는 기본적 영상촬영 기법입니다.




혈관조영술_10

이 기법은 조영제가 혈관 안에 주입되기 직전의 조영 전 영상에 해당하는 본 영상을 우선 얻어 이를 1번째 디지털 메모리에 저장하고, 그 뒤 조영제가 주사되서 투입되면 촬영된 일련의 영상들을 2번째 디지털메모리에 저장한 뒤에 컴퓨터에서 실시간 전산 분석해서 2번째 디지털 메모리에 있는 영상으로부터 본 영상를 감산해서 배경 구조물의 음영을 없애고, 그 결과 조영제로 채워진 혈관이 방사선비투과성이 다양한 배경구조물로부터 완벽히 따로 분리되게 보이도록 하는 촬영기법입니다.




혈관조영술_11

이런 디지털감산혈관조영장비의 도입 때문에 보다 정밀하게 혈관을 평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혈관조영술_12

혈관조영술 검사준비

혈관조영술 전 고형식은 검사 8시간 전, 유동식은 2시간 전에 금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혈소판제와 항고응제 같이 출혈을 유발할 수 있는 약제를 복용중이거나 출혈성 소인이 있는 사람들은 검사 전에 반드시 알려주어야 합니다. 모든 검사는 완전 소독을 실시한 상태에서 실시되며, 필요시 체모 등을 미리 없앨 수 있습니다.




혈관조영술_13

혈관조영술 검사절차

서혜부 부위를 소독해서 멸균한 뒤 국소마취를 합니다. 마취 부분에 작은 바늘을 주사해서 사타구니에 있는 대퇴동맥을 천자하고 천자 부위를 통해 가는 도관을 넣어 X선 화면을 보며 검사할 혈관으로 접근시킵니다. 이때 피부를 2-3mm 절개하게 되는데, 국소마취를 하기에 통증은 잘 느껴지지 않고 가는 도관을 넣은 뒤 도관이 제 위치에 놓이면 조영제를 주사해서 혈관의 X선 사진을 찍게 됩니다.

이때 환자는 약간의 통증과 작열감을 느끼지만, 정도는 심하지 않고 수초간만 계속됩니다.




혈관조영술_14

혈관조영술 검사결과 해석

검사결과는 실시간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보통 조영제가 차는 혈관은 검은색으로 보이고 그 외 모든 다른 부분들은 하얀색으로 보이기에, 검게 보이는 혈관 부위만을 살피며 병변의 유무 등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혈관이 끊어져 보이면 혈관 폐쇄, 혈관이 늘어나 있으면 동맥류, 원위부보다 직경이 가늘다면 혈관의 협착 등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혈관조영술_15

혈관조영술 주의사항, 부작용

혈관조영술과 연관되서 제일 주의해야 하는 부분은 천자 부위 관리입니다. 동맥을 보기 위한 혈관조영술 검사 뒤 동맥천자 부위를 지혈하게 되는데 압박해서 지혈하거나 지혈기구를 이용합니다. 그 뒤, 3-8시간 정도 다리를 구부리거나 일어서면 안 됩니다.

지혈이 적절히 안되면 천자 부위에 혈종이 발생하거나 가성동맥류가 발생해 추가 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기타 천자 부위에 혈관박리, 동정맥루, 혈전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천자 부위 외 합병증으로는 조영제 등에 의한 아나필락시스 등이고 심장마비, 쇼크 등이 생길 수 있으나 아주 희박합니다.

혈관조영술은 방사선 노출이 되기에, 임산부나 임산의 가능성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이를 미리 알려줘야 하고, 이전에 조영제를 사용한 검사에서 호흡곤란, 부종, 가려움증, 구토, 메스꺼움 등의 알레르기 반응을 보였다면 반드시 알려야 합니다.

▼ SNS 핫딜 대란템 보러가기 ▼

https://litt.ly/lulul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