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화학요법 의미, 정의, 뜻, 적응증, 치료방법, 면역항암제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

항암화학요법 의미, 정의, 뜻, 적응증, 치료방법, 면역항암제

항암화학요법_1

항암화학요법_2

항암화학요법 의미, 정의, 뜻

항암 화학 요법이란 약물을 이용해서 암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항암제는 이론적으로 암세포가 분포하는 어떤 곳에서도 작용할 수 있기에 항암화학요법은 전신 치료법에 해당됩니다. 이에 반하여, 특정 부분의 암세포만을 공격하는 방사선 치료와 수술 등은 국소 치료법입니다.

항암 화학 요법의 목적은 환자의 연령 및 전신 상태, 병기, 암의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크게는 암의 완치를 위한 근치적 항암 치료와 조절 및 증상 완화를 위한 완화적 항암 치료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조절이란 암의 성장이나 증식을 억제하여 생존 기간을 늘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항암화학요법_3

항암화학요법의 원리는 비정상적으로 빠른 세포 분열을 해서 계속적으로 증식 혹은 성장하는 암세포를 억제하는 것으로, 약물의 작용 기전에 의하여 대표적으로 세포 독성 항암제, 면역항암제, 표적항암제로 구분합니다.

항암화학요법 약물의 선택은 암세포의 성격, 암이 증식된 정도, 원발 암의 종류 등에 따라 달라지고, 1 가지 이상의 항암제를 동시 또는 순차적으로 투약하는 복합 항암화학요법도 많습니다.

항암화학요법은 그 작용 기전에 의해 여러가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며, 같은 약물이라도 환자 개인 간의 차이가 생길 수 있지만, 적당한 예방법과 치료를 통하여 조절하거나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항암화학요법_4

항암화학요법 적응증

1. 항암화학요법의 작용 기전별 구분

(1) 면역항암제

면역항암제는 신체의 면역계에 작용하는 새로운 계열의 항암제입니다. 신체 면역계의 세포 독성 T세포는 암세포를 인식하고 파괴해서 종양 발생 및 진행을 막는데 결정적 역할을 합니다. 면역항암제는 이런 세포 독성 T세포의 활성을 증강함으로써 항암 효과를 나타내게 됩니다.

실제 임상에서 적용되고 있는 면역항암제는 면역관문억제제에 속하는 약물들로 대표적으로 티센트릭, 여보이, 옵디보, 키트루다 등이 있고, 지금 악성 흑색종, 호지킨 림프종, 신장암, 방광암, 두경부암, 폐암 등을 포함한 대다수 암종으로 그 적용 범위가 점점 넓어지고 있습니다.




항암화학요법_5

(2) 표적항암제

표적항암제는 암을 유발하거나 성장하는 데 주도적으로 기여한 특정 분자 생물학적 표적을 선택적으로 공격해서 항암 효과를 일으키는 약제입니다. 대표적으로 폐암에 이용하는 이레사, 타세바, 지오트립, 타그리소와 대장암에 이용하는 얼비툭스 및 아바스틴, 신장암에 이용하는 보트리엔트, 수텐, 인라이타, 카보메틱스 등이 있습니다.

표적항암제는 세포 독성 항암제와 달리 정상 세포를 함께 제거하지 않기에, 세포 독성 항암제에 비교하여 독성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그러나, 표적의 종류나 그 작용 기전에 따라 특수한 부작용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항암화학요법_6

(3) 세포독성항암제

세포독성항암제는 조절되지 않는 비정상적 세포 분열을 공격해서 암세포를 억제합니다. 세포독성항암제는 빠르게 성장하는 세포를 비선택적으로 공격하기에 암세포 뿐만 아니라, 빠른 세포 분열 속도를 지닌 정상세포 또한 파괴합니다.




항암화학요법_7

2. 항암화학요법의 분류

(1) 고식적 항암화학요법

이론적으로 완치할 수 없는 진행암 혹은 전이암에서 생존 기간을 연장하고자 실시하는 항암 치료입니다. 그리고, 이를 통하여 암의 크기를 감소시키거나 성장을 억제함으로써 암에 동반되는 합병증 및 통증을 완화시켜 투병 기간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동시 항암화학/방사선 요법

동시 항암화학/방사선 요법은 항암화학요법과 방사선 치료를 동시에 실시함으로써 암세포 파괴의 상승효과를 유도해서 암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치료법입니다. 지금 항문암, 직장암, 폐암, 식도암, 두경부암 등에서 많이 이용하고 있고, 직장암과 두경부암에서는 장기 보존 효과가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들면, 후두암에서 후두 절제술을 실시할 때 제일 심각한 문제 중 하나는 음성을 상실하게 되는 것인데, 동시 항암화학/방사선 요법은 후두를 보존함으로써 음성기능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항암화학요법_8

(3) 보조 항암화학요법

방사선 치료나 수술 등으로 암세포를 없앤 뒤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한 암세포를 항암화학요법으로 없애서 생존율 및 완치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치료법입니다. 보조 항암화학요법은 충분히 치료 효과가 입증된 질병, 병기 및 환자군을 대상으로 선택적으로 실시하고 있고, 골육종, 유방암, 폐암, 위암, 대장암 등에 많이 이용합니다.

(4) 선행 항암화학요법

암의 범위나 크기가 넓으면 항암화학요법을 우선 투여해서 암의 범위를 줄임으로 그 뒤 실시하는 방사선 치료나 수술을 쉽게 하는 치료법입니다. 유방암에서 선행 항암화학요법으로 종양 크기가 감소하면 유방 전절제술 대신 유방 보존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기타 수술 전에 항암제에 대한 반응을 체크할 수 있고, 조기 전이를 예방해서 장기 생존율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항암화학요법_9

3. 항암화학요법의 목적

(1) 암의 조절 및 증상 완화를 위한 항암화학요법

병기가 상당히 발전한 진행암 혹은 원격 전이를 수반한 전이암은 대다수 완치가 힘듭니다. 이 경우, 항암화학요법의 첫째 목적은 암의 증식이나 성장을 억제해서 생존 기간을 늘리는 조절입니다. 그리고, 전이암 혹은 진행암 떄문에 통증을 포함한 여러가지 증상 및 합병증이 생기는데, 항암화학요법을 통하여 암의 크기를 늦추거나 성장을 막음으로써 환자의 증상을 완화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암의 완치를 위한 항암화학요법

항암화학요법의 첫째 목적은 암이 재발 혹은 발전하지 않게 해서 완치를 도모하는 것입니다. 완치를 목적으로 항암화학요법을 실시하는 대표적 대상은 급성 백혈병, 림프종 등의 혈액암과 고환암 등의 일부 생식선 종양, 제한 병기의 소세포 폐암 등 항암제 감수성이 아주 높은 암종입니다.

근치적 목적의 항암 치료에는 수술할 수 있는 병기의 암종에서 실시하는 선행 항암화학요법과 보조 항암화학요법, 수술을 할 수 없을 때 실시하는 동시 항암화학/방사선 요법이 있습니다.




항암화학요법_10

항암화학요법 치료 방법

1. 항암화학요법 치료 과정

(1) 치료 횟수 & 기간

항암화학요법의 치료 횟수와 기간은 암의 병기, 종류, 항암제의 종류, 치료에 대한 반응 정도에 따라 다릅니다. 경구 항암제는 매일 복용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정맥주사 항암제는 치료 주기에 따라 2-4주 단위로 항암제를 투여받게 됩니다.

선행 및 보조 항암요법은 3-6개월 정도로 정해진 치료 기간이 있지만, 전이성 암에 대한 고식적 항암화학요법은 2-3개월마다 치료 반응과 독성을 평가하면서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한 치료를 계속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치료를 임의로 중단하거나 건너뛰면 기대했던 효과를 얻지 못할 수 있기에, 의료진의 치료 계획에 따라 규칙적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치료 계획은 환자의 전신 상태 및 질병 상태, 합병증 발생 등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암제 주사 치료나 약물 복용을 임의로 생략하거나 부작용이 생긴 때에는 의료진과 상담해 치료 계획을 수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암화학요법_11

(2) 치료 방법 & 장소

항암화학요법은 병원에서 전문 의사의 처방을 받은 뒤, 입원해서 실시하는 경우와 외래 주사실에서 실시하는 2가지의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암의 종류와 병의 상태, 항암제의 종류, 그리고 환자의 전신 상태에 의해 결정됩니다.

외래에서 주사를 맞는 경우 당일로 항암제를 투여받거나, 수일에 걸쳐 항암제를 투여하는 인퓨져나 홈 퍼프 등 장치를 연결한 뒤 귀가했다가 항암제가 모두 투입되면 반납합니다. 입원 치료를 하는 때에도 정해진 항암화학요법의 주기에 따라 반복적으로 입원해서 보통 1-5일 동안 항암제를 투여받은 뒤 퇴원합니다.




항암화학요법_12

2. 항암화학요법의 투여 방법

항암제는 대다수가 하기의 방법을 통해 투여하고, 항암화학요법을 구성하는 항암제의 종류와 약물의 가지 수에 따라 1가지 혹은 2가지 이상의 방법을 사용해서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1) 경구투여

캡슐이나 알약 형태의 항암제를 입으로 먹는 방법입니다. 표적항암제 대다수와 일부 세포 독성 항암제가 포함됩니다. 경구용 항암제는 복용 방법이 간단하고 입원하지 않고 외래에서도 투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경구 투여에 대한 잘못된 통념은 경구용 항암제가 주사제보다 효과가 적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경구용 항암제도 주사제 못지 않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경구용 항암제가 효과를 보이도록 하기위해선 지시된 용법 & 용량에 따라 꾸준히 복용해야 합니다. 투여 뒤 부작용이 생기면 임의로 중단하지 않고 의사와 먼저 상의해야 합니다.




항암화학요법_13

(2) 정맥주사

주삿바늘을 팔이나 손등 등 인체의 정맥혈관에 삽입해서 약물을 투여하는 방법입니다. 환자의 혈관이 약하면 카테터라는 관을 우리 몸의 큰 정맥에 삽입해서 장시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간혹, 항암제 포트를 간단한 수술을 통하여 피부 아래 삽입하고 그 포트를 통하여 항암제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3) 기타

기타 피하주사 혹은 척수, 방광, 복강 안으로 직접 투여하는 예도 있습니다.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