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 가려움증 의미, 뜻, 종류, 원인, 경과, 예후, 병태, 생리, 역학, 통계, 사진

항문 가려움증 의미, 뜻, 종류, 원인, 경과, 예후, 병태, 생리, 역학, 통계, 사진

항문 가려움증_1

항문 가려움증_2

항문 가려움증 의미, 정의, 뜻

항문 가려움증은 항문이나 항문 주위 피부에 가려운 느낌과 긁고 싶은 불쾌감이 생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누구에게나 일시적이고 가벼운 증상에서부터 계속적이고 심한 증상까지 생길 수 있고, 어느 연령에서나 생길 수 잇으며, 여자 및 남자 모두에게 생길 수 있습니다.

항문 및 항문 주위의 여러가지 이상 상태가 원인이되서 생길 수 있지만,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다양한 복합적 유발요인 때문에 항문 가려움증이 생기고, 항문 주변을 과도히 긁으면, 피부에 상처가 생기고, 이것이 다시 항문 가려움증을 악화시키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하기 그림은 항문 가려움증의 여러가지 원인과 악순환의 기전을 간력히 나타낸 것입니다.




항문 가려움증_3

이런 항문 가려움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유발요인과 원인을 제거하는 것과 상기와 같은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내는 것이 필요합니다.

항문 가려움증은 항문소양증이라고도 하고, 항문이나 항문 주위 피부에 일시적 또는 계속해서 간지럽고 긁고 싶은 느낌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고,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항문 가려움증_4

항문 가려움증 종류

증상의 정도는 사람에 따라 차이가 나는데, 약간의 가려움증은 질병은 아니고 일시적 증상일 수 있기에 큰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심한 가려움증은 치료 및 관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항문 가려움증_5

항문 가려움증 원인

항문 가려움증은 항문 피부를 자극해서 가려움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럴 때는 일상생활의 습관과 깊숙한 연관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일 많이 항문을 씻기 위해 바디클렌저나 비누를 이용해서 과도히 씼는 경우, 혹은 항문 가려움증에 효과가 입증되지 않은 로션이나 크림을 바르는 경우에 생길 수 있습니다.

한편, 항문 주위를 잘 씻지 않는 경우, 배변 뒤 뒷처리를 잘하지 않아 분변이 남아있는 경우에도 항문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항문 주위 피부를 자극하는 비정상적 상태는 정신과적 문제, 자극성 음식물 섭취, 전신질환 및 약물복용, 감염성 질환, 종양, 피부질환, 직장항문질환 등이 있습니다.




항문 가려움증_6

1. 정신과적 문제

과도한 스트레스, 긴장, 초조, 불안, 우울과 같은 정신과적 문제가 항문 가려움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위생에 대한 과도한 집착, 강박, 대변을 가리지 못하는 유분증의 정서장애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항문 가려움증_7

2. 자극성 음식물의 섭취

평소 섭취하는 음식물 때문에 항문 피부가 자극되서 항문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커피, 매운 음식, 요구르트, 우유, 감귤, 토마토, 포도주, 맥주, 초콜릿, 콜라 등이 항문가려움증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음식 때문에 생기는 항문 가려움증은 사람마다 차이가 상당히 있습니다.




항문 가려움증_8

3. 전신질환 및 약물 복용

만성 신장 질환, 갑상선 질환, 백혈병, 폐쇄성 황달, 당뇨 등의 전신질환에서도 항문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질환 때문에 테트라사이클린염산염, 젬시타빈염산염, 콜키신, 퀴니딘 등의 약물 복용이 항문가려움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 보고된 바 있습니다.




항문 가려움증_9

4. 감염성 질환

항문 주위의 감염성 피부 질환의 원인균은 기생충, 진균, 바이러스, 세균 등 입니다. 요즘에는 생활수준이나 위생이 높아지면서 많이 낮아졌으나, 경우에 따라 전염에 취약한 사람이 있어 주요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세균감염은 피부 손상의 악순환에 의한 2차 감염이 대다수이나, 성교에 의한 전파로 인한 1차 감염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임질과 매독이 있고, 보통 성기 부위에 병변이 생기는데 항문 주위에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매독은 통증이 없는 굳은 궤양과 이를 짜면 나오는 장액성 삼출액이 특징이고, 통상 1-2개월 뒤에 완전히 없어져 감염을 모르고 있다가 심혈관이나 신경침범의 3기 매독으로 발전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항문 가려움증_10

임질은 남자에게는 급성요도염, 여자에게는 자궁경부염이 생기는 것이 특징으로, 피가 고인 큰 물질이 피부에 생길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감염으로는 성교에 의한 전파로 사람유두종바이러스에 의한 곤지름이 생길 수 있고, 항문주위나 성기에 작은 사마귀가 꽃양배추모양으로 다발성으로 발생할 수 있고, 면역결핍이 있는 환자에게 많이 생깁니다.

2형 단순포진바이러스에 의한 음부단순포진이 항문주위에 생길 수도 있습니다. 대다수 성교에 의해 전염되고, 가려움증과 함께 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피부진균증은 항문 주위를 습하게 유지하는 경우에 생기기 쉽고 칸디다, 백선균, 피부사상균 등 때문에 생길 수 있습니다.

진균에 의한 피부 병변은 가장자리가 붉고 각질들이 떨어져 나가 약간 돌출된 형태의 원형의 모양을 그립니다. 특별히, 칸디다는 기저귀 피부염에 걸린 소아와 유아에게 2차 감염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균입니다. 병변은 진행되는 홍반성 가장자리나 그 주위에 위성 병변으로 작은 고름 물집이 특징적으로 생깁니다.




항문 가려움증_11

그리고, 감염된 피부에 균열이 생기고 표피가 불에 불은 듯한 형태를 띄는데 항문 주위를 긁어서 진균 수산화칼륨용액 도말검사와 진균 배양검사를 실시해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여자의 칸디다 질염에서도 외음부 가려움증과 수반해서 생기기도 합니다.

기생충에 의한 감염은 소아에서의 옴과 요충이나 성인에게 사면발이에 의한 감염이 있습니다. 요충은 밤에 항문으로 나와 충란을 산란하기에, 가려움증이 밤에 심해질 수 있고, 가려움증이 장시간 계속되고, 항문 습진과 2차 세균감염에 의한 농가진이나 연조직염이 수반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감염 정도가 심한 경우 아뇨증, 정서불안, 체중감소, 식욕부진 등과 주의력 결핍 행동장애 같은 신경증을 유발할 수 도 있습니다.




항문 가려움증_12

5. 종양

보웬병, 파젯병 같은 피부 종양이 항문 피부에 생기면 이 때문에 항문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보웬병은 표피 안에서 생기는 편평세포암으로 습진처럼 보일 수 있고 피부 생검을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파젯병은 진피 안 아포크린샘에서 생기는 샘암종으로 유륜 및 유두에 많이 생기지만, 희귀하게 항문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항문 주위 피부에 습진과 비슷한 형태로 보이고, 약물 치료에도 증상이 좋아지지 않으면, 피부생검을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항문 가려움증_13

6. 피부질환

경화위축태선, 알레르기 피부염, 아토피, 지루성 피부염, 접촉성 피부염, 건선 등의 피부질환이 항문 주위에 있을 때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건선은 은백색의 비늘을 수반한 구진과 판을 나타내는 흔한 피부질환으로 보통 팔다리의 펴는 부위에 잘 생기지만, 간혹 항문과 같이 접히는 부위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접촉성 피부염은 외부 물질과의 접촉 때문에 생기는 피부염을 말하고, 이용하는 세정제나 좌약 등 때문에 항문 주위에 자극성 접촉성 피부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일종의 습진으로 피지샘의 활동이 활발한 부위에 많이 생기지만, 항문 주위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항문 가려움증_14

아토피 피부염은 보통 영유아기에 시작하는 가려움을 수반한 만성 재발성 피부질환입니다. 나이에 따라 특징적 병변의 양상과 분포를 보이고, 때때로 나이에 상관없이 항문 가려움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알레르기 질환이 있으면, 외용제나 음식물 때문에 항문 주위 피부에 알레르기가 생기고 피부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경화위축태선은 백색의 위축판이 특징인 만성 피부질환으로 인체 다양한 부위를 침입할 수 있지만, 통상 성기나 항문 주변부에 제일 많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통상 폐경기 전후 여자의 성기나 항문 주변부에서 잘생기나, 질은 침입하지 않습니다.




항문 가려움증_15

초기에는 비특이성 홍반을 띄나, 점점 상아색이나 흰색의 위축성 구진들로 발전하고, 추후에 서로 융합되서 반들거리는 단단한 판이나 위축성 병변이 됩니다. 제일 많은 증상은 심한 가려움증이고, 일부 환자에게는 긁어서 2차적인 미란, 출혈, 물집 형성, 궤양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경화위축태선 병변으로부터 편평세포암이 생기는 경우도 있기에, 잘 낫지 않는 궤양이나 계속되는 과각화성 병변이 발생하면 피부 생검을 반드시 실시해서 체크해야 합니다.




항문 가려움증_16

7. 직장항문질환

직장항문에 구조적 이상이 있다면, 항문 피부에 직접적 자극이 생길 수 있고, 항문 안의 분변이나 분비물이 자주 남아서, 항문 피부에 가려움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런 구조적 이상은 치열, 치핵, 치루 및 직장 탈출증과 같은 질환에서 많이 생깁니다.

치핵은 반복적 배변 때문에 항문 안쪽의 점막과 점막 아래 혈관 조직이 항문 아래쪽으로 쳐지면서 출혈이 발생하거나 바깥쪽으로 튀어나오는 것으로, 변비 때문에 과도히 힘을 줘서 변을 보는 배변 습관 때문에 악화될 수 있습니다. 튀어나온 덩이가 항문 피부를 직접 자극할 수도 있고, 덩이에 묻어 있는 항문 분비물이나 분변이 항문 피부를 자극할 수도 있습니다.




항문 가려움증_17

치열은 항문 피부 및 점막이 찢어지는 상처가 생기면서 출혈 및 통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변비 때문에 과도한 힘주기의 배변 습관 때문에 생깁니다. 상처가 악화되서 궤양이 되거나, 치유과정에서 섬유화 되서 비후성 유두나 피부 꼬리와 같은 항문 피부의 구조적 이상이 발생하면, 직접적 또는 간접적 자극 때문에 가려움증이 생기게 됩니다.

치루는 항문 점액 분비샘의 염증에서 시작한 농양이 만성화되서 고름이 피부로 나오는 관이 만들어진 것으로, 피부의 작은 구멍을 통해 항문 분비물이나 분변이 계속해서 나오고, 이것이 항문 주위 피부를 자극해서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잇습니다.

변실금이 있거나, 대장이나 소장의 질환으로 만성 변비나 설사가 있어도, 항문 주위 피부가 무른 변이나 분변에 자주 노출될 수 있기에 가려움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항문 가려움증_18

항문 가려움증 경과, 예후

자세한 문진과 철저한 검사를 통해 원인이 되는 비정상적 상태를 찾아내 치료하면 항문 가려움증은 자연스럽게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항문 가려움증을 일으키는 원인을 찾지 못하면 치료가 힘들어질 수 있고, 가려움증을 낮춰주는 대증적 약물 치료를 계속해서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때로 적극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항문 가려움증이 낫지 않고 증상이 아주 심한 때에는 정상적 생활이 힘들고, 정신적 문제가 심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항문 가려움증_19

항문 가려움증 병태, 생리

항문 주변 피부는 감각 신경이 풍부하게 분포하고 있기에, 약간의 자극에도 민감히 반응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피부의 감각신경이 자극을 받으면 가려움증이 일어나고, 과도히 긁으면 피부 손상이 생기고, 이것이 가려움증을 더 일으키는 악순환의 고리에 들어가게 됩니다. 지속해서 악순환이 진행되서 피부가 과도히 손상되면 통증이나 염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항문 가려움증_20

항문 가려움증 역학, 통계

서구권의 연구에서 항문 가려움증은 전체 인구의 약 1-5%에게 생기고, 남녀노소 누구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지만, 30-50대에 제일 많고, 남자가 여자보다 4배 이상 더 많이 생긴다고 합니다. 항문 가려움증의 50-90% 정도가 특별한 원인 없이 생긴다고 하나, 연구에 따라 자세한 진찰과 문진을 통해 75% 정도에게 항문 가려움증의 원인과 유발요인을 찾을 수 있다고 하는 연구도 있습니다.

한국에서 명확히 보고된 통계 자료는 없고, 항문 가려움증으로 병원에 가는 환자는 여러가지 진단과 치료를 받기에, 전체적 통계를 파악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

https://www.litt.ly/lulul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