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 의미, 정의, 뜻, 원인,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초기, 사진, 만성, 정맥부전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

하지정맥류 의미, 정의, 뜻, 원인,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초기, 사진, 만성, 정맥부전

하지정맥류_1

하지정맥류_2

하지정맥류 의미, 정의, 뜻

인간의 혈관은 심장에서 신체 조직 각 부분으로 혈액을 실어 나르는 동맥과, 신체 조직에 영양분과 산소를 제공하고, 노폐물과 이산화탄소를 교환하는 모세혈관, 또한 모세혈관을 통과한 혈액이 심장으로 돌아가는 정맥으로 구별됩니다. 정맥은 다시 피부 아래에 있는 표재정맥, 근막 아래 깊숙한 곳에있는 심부정맥, 또한 심부정맥과 표재정맥을 연결하는 관통정맥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정맥류의 [류]는 [혹]이라는 의미로, 정맥류는 신체의 정맥이 어떤 원인 때문에 혹처럼 커지고 부풀어 오른 것을 의미합니다. 정맥류는 짙은 보라색 혹은 파란색으로 꽈배기 모양으로 튀어 나오는데, 모든 정맥은 정맥류가 될 수 있지만, 보통 다리와 발의 정맥에 생기고, 이를 [하지정맥류]라 합니다.




하지정맥류_3

이는 보행과 직립 자세가 하반신의 정맥에 압력을 높이기 때문이고, 보통 종아리 뒤쪽이나 다리의 안쪽에서 발견됩니다. 그리고, 정맥의 혈류를 심장 방향으로 흐르도록 조절하는 정맥 안의 판막이 적당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면서, 혈액이 정맥 안에 고이면서 압력이 높아져 정맥이 점점 확대되서 생깁니다.

하기는 하지에 생긴 여러가지 형태의 정맥류 들입니다.




하지정맥류_4

하지정맥류 원인

동맥은 심장으로부터 조직으로 혈액을 제공하고, 정맥은 조직에서 심장으로 혈액을 제공하며 혈액을 순환시킵니다. 이 중에서 다리의 정맥은 중력의 반대방향으로 혈액을 제공해야 하는데, 이를 위하여 다리 근육은 수축을 통해 펌프와 같은 작용을 해서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정맥 안에는 얇은 판막이 있어 혈액이 심장에서 멀어지는 역류가 생기지 않게 합니다. 그러나, 연령이 많아짐에 따라 정맥의 탄력이 낮아져 확장하게 되고, 정맥 안의 판막도 약해지게 되서 결과적으로 혈액의 역류가 생깁니다. 그 결과 정맥 안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정맥이 확대되서 정맥류가 생기게 됩니다.




하지정맥류_5

임신한 여자의 경우에도 정맥류가 생깁니다. 임신은 체내의 혈액량을 높이고, 다리에서 골반 안으로 돌아오는 혈류를 낮춥니다. 이런 혈류 변화는 태아의 발육에는 도움을 주나, 부작용을 일으켜 다리의 정맥을 확장시킵니다. 임신 말기에는 자궁이 골반 안의 정맥을 압박해서 정맥류가 생기거나 악화될 가능성이 많아집니다.

심부정맥 혈전증 혹은 관통정맥의 역류 때문에 2차적으로 정맥류가 생길 수 있습니다. 표재정맥 안 혈액은 직접 혹은 관통정맥을 통하여 심부정맥으로 들어가 심장으로 들어갑니다. 심부정맥에 혈전이 생겨 막히거나 관통정맥 부전으로 역류가 생기면, 표재정맥 안에 혈액이 정체되고 정맥압도 높아집니다.

그리고 혈전증으로 유발된 염증이 표재정맥으로 파급되서, 정맥벽의 섬유화 혹은 판막 부전을 일으키기도 해서 정맥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_6

하지정맥류 증상, 증세

하지정맥류는 미용상의 문제와 함께 여러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정맥류의 형태에 따라 증상의 양상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외견상 상당히 심한 정맥류를 지니고 있지만, 미용상의 문제 외에 별다른 이상 증상을 겪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1. 만성정맥부전

하지정맥류가 발전하면 다리 특별히 무릎 아래에 정맥압 상승으로 인한 정맥성 고혈압이 생겨서 만성정맥부전으로 발전하고 하기와 같은 증상이 생깁니다.

  • 재발성 염증이나 연조직염
  • 만성적 하지통증 및 부종
  • 피부 안 색소 침착이나 피부비후
  • 치료에 반응없는 피부궤양 정맥염 및 이로 인한 국소적 발열감




하지정맥류_7

통증은 정맥혈류가 순환하지 않고 정체되서 조직에 산소가 적당히 제공되지 않아 생깁니다. 이런 상태가 계속되고 악화되면 피부궤양, 피부 안 색소침착, 연조직염, 부종 등 다른 증상이 생깁니다. 피부의 색소침착이나 염증은 피부 궤양의 선행 단계고, 조직의 부종이 생긴 상태가 계속되면 통증을 수반한 피부의 궤양이 생길 수 있으며, 발목 내측 부근에서 자주 생깁니다.

하기는 이런 피부 합병증을 수반한 경우들의 이미지들입니다. 하기의 사진들과 같은 현상이 생기면, 빠르게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하지정맥류_8

2. 정맥 판막 부전으로 인한 통상적 정맥류

정맥류는 거미모양 정맥과 몇 가지 면에서 다릅니다. 통상적 정맥류는 3-4mm 이상의 보다 굵은 정맥이고, 색이 짙고, 튀어나오는 형태를 띕니다. 정맥류는 통증을 일으키고, 발전되면 만성정맥부전이라는 좀 더 심한 형태의 정맥질환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통상적 정맥류의 주요 증상은 거미모양 정맥에서 생기는 증상들 외에 혈전, 출혈로 인한 감염 및 통증 등을 일으킬 수 있고, 이 경우 근본적 치료가 빠르게 필요합니다.




하지정맥류_9

3. 거미모양 정맥에서 생기는 증상과 형태

거미모양 정맥은 모세혈관확장증 혹은 햇살모양 정맥염주라고도 합니다. 피부표면 가깝게 있는 얇고 가는 정맥들이 확장되서 보라색, 파란색, 붉은색의 정맥이 거미줄 모양으로 생기는 것입니다. 이는 보통 종아리, 허벅지, 발목 부분에서 생깁니다.

거미모양 정맥은 실제로 성인 여자의 절반 정도에서 새익고, 많은 여자들이 거미모양 정맥 때문에 미용적 면이나 증상으로 불편을 호소합니다.




하지정맥류_10

하지정맥류 진단, 검사

정맥류의 진단을 위해서는 정맥류를 치료하는 전문 의사에게 진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진료 시에는 환자가 서 있는 자세에서 관찰을 하고, 통증의 분포, 양상, 피부의 변화, 정맥염에 의한 염증 반응 유무, 확장된 혈관의 굵기 및 분포 등을 관찰합니다. 이런 신체검진 뒤에 정맥 초음파 검사를 실시합니다.

1. 정맥 초음파 검사를 실시하는 목적

정맥 초음파는 인체 각 부분에서 심장을 향해 흘러가는 정맥의 혈류를 검사하는 것입니다. 이 중 도플러 초음파는 정맥 초음파 검사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도플러 초음파는 혈관 안의 혈류를 ㅈ측정하는 특별한 방법으로 심장이나 동정맥의 혈관, 신장 등의 혈류 검사에서도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하지정맥류_11

하지정맥류 환자에 있어 정맥 초음파 검사를 실시하는 목적은 하지정맥류의 위치 및 근원을 찾기 위함입니다. 초음파 검사로 표재정맥, 관통정맥, 심부정맥의 명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맥 혈류 방향을 체크해서 기능적 면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관통정맥이나 표재정맥 혈류의 역류 유무로 정맥 안 판막기능을 판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상이 있는 부분을 명확히 파악해서 이에 맞는 적당한 치료법 및 치료 범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정맥 초음파 검사가 이용되는 또 다른 이유는 혈전을 찾는 것입니다.




하지정맥류_12

혈전이 깊은 곳에 위치한 정맥에 생기는 것은 [심부정맥혈전증]이라 하고, 다리에서 잘 발생합니다. 이는 2차적으로 하지정맥류를 유발할 수 있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혈전은 부서지면서 혈관을 따라 폐로 이동해서 폐혈관을 막는 [폐색전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아주 위급한 상황이될 수 있습니다. 혹시 정맥초음파에서 심부정맥 혈전증이 발견되면, 폐색전증을 예빵하기 위하여 반드시 빠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하지정맥류_13

2. 초음파 검사

초음파 검사는 높은 주파수의 음파를 인체 부분에 발사해서, 반사되어 나온 음파를 사용해서 영상을 만들어 검사하는 것입니다. 초음파 검사는 방사선을 사용하지 않고, 실시간 영상으로 검사를 할 수 있어서 구조나 내부 장기 움직임, 혈관 안의 혈류 등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는 보통 통증이 없는 비침습적 검사로, 이를 통해 진단 및 치료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