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진 의미, 정의, 뜻, 원인, 감염, 전염,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합병증

풍진 의미, 정의, 뜻, 원인, 감염, 전염,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합병증

풍진_1

풍진_2

풍진 의미, 정의, 뜻

풍진은 성인 및 소아에게 생기고, 통증, 림프절 부기, 발열, 발진 등 여러가지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급성 바이러스 감염 질환입니다.




풍진_3

풍진 신고 대상, 방법

● 신고 범위

의사환자, 환자

● 신고 진단

▷ 의사환자

임상증상 및 역학적 관련성을 고려해서 후천성 풍진 혹은 선천성 풍진이 의심되나 진단을 위한 검사기준에 부합하는 검사결과가 없는 사람

▷ 환자
  • 후천성 풍진 : 후천성 풍진에 부합되는 임상증상을 보이면서 진단을 위한 검사기준에 의해 병원체 감염이 확인된 자
  • 선천성 풍진 : 선천성 풍진에 부합되는 임상증상을 보이면서 진단을 위한 검사기준에 의해 병원체 감염이 확인된 자




풍진_4

● 검사 기준

▷ 후천성 풍진
  • 검체에서 특이 유전자 검출
  • 검체에서 특이 lgM 항체 검출
  • 회복기 혈청의 항제가 급성기에 비해 4배 이상 증가
  • 검체에서 풍진 바이러스 분리
▷ 선천성 풍진
  • 검체에서 특이 유전자 검출
  • 검체에서 특이 lgM 항체 검출
  • 모체 항제가 없어지는 시기 뒤에도 항체 계속 검출
  • 검체에서 풍진 바이러스 분리

● 신고 시기

24시간 안에 신고

● 신고 방법

신고서를 작성해서 관할 보건소로 웹 혹은 팩스 전송을 통해 신고




풍진_5

풍진 원인, 감염경로

풍진은 직접 접촉, 비말감염 혹은 태반을 통해 엄마로부터 전염되는 감염병입니다. 홍역 만큼은 아니지만, 전염력이 높아 집단 안 전파가 쉽고, 가족 안에서 생기면 50-60% 정도 전염됩니다. 풍진은 증상이 없어도 전염력이 있습니다. 잠복기는 평균 14-18일 입니다.

인간이 유일한 숙주이고, 보통 재채기, 기침 혹은 말할 때 튀어나오는 작은 비말로 전염되서 호흡기 및 혈류 감염을 유발합니다. 혈액, 소변, 분변에 의해서도 전염될 수 있습니다. 임신부가 풍진에 전염되면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전염됩니다.

풍진은 증상 발현 뒤 1주일 동안 전염력이 있고, 선천성인 때에는 생후 2년까지도 바이러스가 검출되기에 만 1년간 격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풍진_6

풍진 역학, 통계

풍진은 전 지구적으로 생기고, 온대 지방에서는 이른 봄과 늦 겨울에 제일 많습니다. 전 지구적으로 백신 도입 전에는 6-9년 주기로 유행했지만, 백신 도입 뒤에는 대규모 지역사회 유행은 없어졌고 군대나 학교 등에서 산발적 유행이 생기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5-9세에 호발했지만, 백신 도입 뒤에는 10-14세에 제일 많고, 20-24세 연령군에서도 상대적으로 많이 걸립니다. 개발도상국에서는 해마다 10만명 이상의 선천성 풍진 증후군이 생깁니다. 지난 10년간 선진국 및 일부 개발도상국에서 대규모 풍진 예방접종을 실시해서 풍진 및 선천성 풍진증후군 발생이 크게 낮아졌습니다.

한국에서는 2001년 128명의 환자가 확인된 이래 매년 낮아져서 2014년 11명, 2015년 11명, 2016년 11명, 2017년 7명, 2019년은 8명으로 보통 영유아가 걸렸습니다. 토착화된 풍진 바이러스에 의한 전염을 36개월 이상 차단해서 2017년 9월 서태평양 지역 최초로 세계보건기루로부터 풍진퇴치국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풍진_7

풍진 증상, 증세

임상적 특징, 환자 접촉력만으로도 진단을 내릴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소아 연령에서는 풍진과 같이 발진과 발열을 수반하는 질환이 많고, 풍진 감염의 50% 정도는 불현성이기에 항시 식별진단에 주의해야 합니다. 홍역과의 식별점은 풍진은 홍역에 비하여 임상경과가 경하고, 전신증상이 경미하거나 없고, 발진도 홍역에 비하면 색이 연하고, 색소 침착을 남기지 않고 없어지며, 발진이 서로 섞이지 않는다는 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인후통이 심하면 성홍열을 의심해야 하며, 임상경과가 길고 비종대가 수반되는 경우는 감염성 단핵구증을 고려해야 합니다. 급성 풍진 감염 여부는 배양 양성 혹은 PCR에 의한 바이러스 검출, 풍진 특이 lgM 항체 검출 혹은 급성기 및 회복기 lgG 항체의 의미 있는 증가로 체크할 수 있습니다.

선천성 풍진은 임신 초기에 풍진에 감염된 병력이 있고, 특징적 임상소견을 보이는 경우에 의심할 수 있습니다. 검체에서 바이러스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혈청학적 진단을 내릴 때는 급성기에 비하여 회복기의 혈청에서 특이 lgG 항체가 4배 이상 많아지거나, 특이 lgM 항체가 검출되는 것을 체크합니다.




풍진_8

풍진 치료

풍진은 특별한 치료는 없습니다. 환자의 대부분이 자연 치유되기에 대증요법으로도 충분합니다.




풍진_9

풍진 합병증

풍진은 보통 자연적으로 회복합니다. 그러나, 임산부가 전염되는 경우에는 태아에게는 선천성 풍진이 생길 수 있기에 태어나는 아이에게 치명적입니다. 희귀하게 성인 여자에게 관절염이 합병증으로 생기기도 하고, 성인보다는 소아에게 뇌염이 합병증으로 유발되기도 합니다.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

www.litt.ly/lulul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