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충증 의미, 뜻, 신고, 원인, 감염, 증상, 증세, 진단, 치료, 시술, 수술, 정보

포충증 의미, 뜻, 신고, 원인, 감염, 증상, 증세, 진단, 치료, 시술, 수술, 정보

포충증_1

포충증_2

포충증 의미, 정의, 뜻

포충증은 단방조충 또는 다방조충 감염에 의한 질병입니다.




포충증_3

포충증 신고대상, 방법

◆ 신고범위

환자 : 포충증 증상이 있거나 역학적으로 연관되서 진단을 위한 검사기준에 의해 포충 감염이 확인된 사람

◆ 검사기준

검체(낭종,혈액)에서 원두절을 확인하고, 특이 항체를 검출합니다.

◆ 신고시기

포충 감염 확인 뒤, 7일 안에 신고합니다.

◆ 신고방법

표본감시기관은 해외 유입 기생충 감염증 신고서를 작성해서 관할 보건소로 팩스 혹은 웹의 방법으로 신고합니다.
*표본감시 대상 의료기관 여부 확인은 관할 보건소로 문의




포충증_4

포충증 원인, 감염경로

포충증은 보통 감염동물(ex. 개)이 배설한 대변 속에 있는 충란에 오염된 채소, 먼지 등을 흡입 혹은 섭취해서 전염됩니다. 유행지역에서 어린이나 목동이 고위험군입니다.




포충증_5

포충증_6

포충증 역학, 통계

◆ 한국현황

2000년 표본감시전염병으로 지정되었고, 2019년까지 총 39명의 감염 사례가 보고되었습니다. 외국에 나간 경험이 없는 첫 환자를 제외하고는 전원 외국에서 감염되서 귀국한 해외유입 사례입니다. 한국에서는 제주도, 서울 근교 도축장의 소에서 포충이 발견된 일이 있지만, 종숙주인 개에서는 감염되지 않았고, 한국에서의 포충증 유행은 없는 것으로 보고 되었습니다.




포충증_7

◆ 세계현황

목축업이 발달한 지역에서 목장을 중심으로 유행하고, 중동, 유럽, 남아메리카, 남부 및 북부 아프리카, 뉴질랜드, 남부 호주, 우즈베키스탄, 키르키스탄 등 중앙아시아, 필리핀, 몽골, 중국, 일본 등에서 유행하고 있습니다.




포충증_8

포충증 증상, 증세

포충증에 전염된 경우 12개월에서 수 년간의 잠복기를 거친 뒤, 감염된 부위에 따라 여러가지 증상을 띄게 됩니다. 포충낭종은 아주 천천히 자라기 때문에, 낭종이 커져 증상을 유발할 때까지 아주 오랜 기간이 걸리며, 그 사이에는 증상이 없어서 정기적 X선 검사 혹은 초음파 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상 간(66%), 폐(22%), 골수, 심장, 안구, 비장, 근육, 뇌, 신장 등의 부위에서 낭종이 만들어지고, 낭종 형성 부위에 따라 흉통, 호흡곤란, 객혈, 기침, 무력증, 복통, 황달, 발열 등 여러가지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이, 농양, 색전, 아나필락시스 쇼크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포충증_9

포충증 진단, 검사

과거력, 각종 방사선학적 검사, 혈청검사 등을 종합해서 진단합니다. 특별히, 충체가 증상을 유발할 정도로 크게 자라는데 십 수년이 걸릴 수도 있기에, 수 년전 유행지역에 거주했거나 여행한 적이 있는지 체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호산구 증가가 나타날 수 있고, 초음파, CT 등 방사선학적 검사를 통하여 낭종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포충증 수술 뒤, 낭종을 끄집어내서 낭액으로부터 원두절을 체크해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생검 시 낭액이 주변 조직으로 나오면 딸낭을 형성하거나 아나필락시스 쇼크를 유발할 수 있기에 생검은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포충증_10

포충증 예방, 예방접종

유행지역에서는 개와의 접촉을 피하고, 손을 깨끗이 씻고 음식을 익혀 먹는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포충증_11

포충증 치료, 시술, 수술

◆ 다방포충증

수술적으로 낭종을 꺼내는 것이 제일 좋은 치료 방법입니다. 요즘에는 수술 뒤에도 2년 정도 알벤다졸을 처방합니다.

◆ 단방포충증

수술로 낭종을 꺼내는 것이 제일 좋은 치료 방법이며, 요즘에는 초음파 검사 결과에 따라 단방포충증의 전염 단계를 결정합니다. 단계에 의해 수술적 치료법 단독 혹은 원두절 사멸제 투여 및 재흡힙 치료, 경피하 흡인, 약물 치료와 함께 이용합니다.

마벤다졸이나 알벤다졸 약물을 수개월간 이용해서 효과를 보았다는 보고도 있지만, 증명되지는 않았습니다.




포충증_12

포충증 맞춤정보

◆ 접촉자관리

포충증에 전염된 환자와 접촉한 사람에 대한 격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 환자관리

포충증 환자의 격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