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행슬관절염 의미, 정의, 뜻, 진단, 검사, 치료, 운동, 약물, 수술, 시술, 보호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

퇴행슬관절염 의미, 정의, 뜻, 진단, 검사, 치료, 운동, 약물, 수술, 시술, 보호

퇴행슬관절염_1

퇴행슬관절염_2

퇴행슬관절염 의미, 정의, 뜻

퇴행관절염은 점차 관절의 연골이 없어지고, 이에 의한 2차적 증상과 변화를 수반하는 질병입니다. 관절을 구성하는 뼈와 뼈 사이에서 충격을 흡수하는 관절 연골의 점진적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 때문에 관절을 구성하는 뼈, 관절막, 주변 인대 등에 2차적 손상이 발생해, 기능장애, 변형, 통증을 유발하는 질병으로 염증성 질환 중 제일 높은 빈도를 띕니다.

퇴행 무릎 관절염 초기에는 관절안쪽의 간격이 좁아지게 되고, 뼈 돌기가 자라며, 연골밑뼈가 단단히 경화됩니다. 관절염의 증상들은 점차 시작해서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는 간헐적 양상을 띕니다. 관절염 말기가 되면 연골밑뼈의 심한 변화가 생기고, 무릎 안쪽의 관절이 심하게 파괴되며, 다리가 안쪽으로 휘는 내반 변형이 진행되 통증이 더 심해지고 걷기가 어려워 집니다.




퇴행슬관절염_3

퇴행성 변화가 벌써 생긴 관절을 정상 관절로 복구하기는 힘듭니다. 심하지 않은 퇴행관절염은 약물 요법 등의 보존적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키며 생활습관이나 과체중 등 관절염의 악화 요인을 개선함으로 추가적 관절염의 발전을 막고, 통증없이 생활할 수 있습니다.

약물 요법이나 국소 주사 요법으로 치료를 할 때, 약제의 다양한 부작용을 주의해야 하고,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따라 정해진 용법으로 이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보존적 치료에도 호전이 없으면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퇴행슬관절염_4

퇴행슬관절염 진단, 검사

1. MRI

통상 퇴행 무릎 관절염의 진단과 진행 상태는 서있는 상태에서 무릎관절단순 방사선 검사를 통해 평가합니다. 하지만, 단순 방사선 검사 소견보다 심한 통증이 계속되면 무릎 관절염과 수반된 반월상 연골판 파열이나, 함몰이 생기지 않은 연골밑뼈의 부전골절의 가능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MRI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심한 퇴행성 변화가 생긴 무릎 관절은 단순 방사선 검사를 통해서도 진단할 수 있기에, MRI는 꼭 필요한 경우에만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퇴행슬관절염_5

2. 신체검진, 단순 방사선 검사

통증의 증상, 기간, 정도를 악화시키는 요인 등 증상에 대한 평가가 중요합니다. 통증의 부위 및 증상에 의하여 간단한 신체 검진 및 단순 방사선 검사를 하면 퇴행 무릎 관절염의 손상정도를 파악하고, 치료 방향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퇴행슬관절염_6

퇴행슬관절염 치료

관절염의 초기인 때에는 연골 손상의 정도가 심하지 않아, 수술보다는 약물치료가 물리치료 등의 보존적 요법으로 치료합니다.

1. 수술

보존적 치료에도 반응하지 않으면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환자의 연령, 내반 변형의 정도, 연골병변의 크기, 관절염의 진행 상태, 환자의 활동정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합니다. 수술은 손상된 관절 연골부분을 회복시키는 연골 재생술, 관절염 부분을 전체적 혹은 부분적으로 바꾸는 무릎 관절 부분/전 치환술, 관절을 보존하고 관절염 부분의 하중을 낮추는 근위 경골 절골술 등을 할 수 있습니다.




퇴행슬관절염_7

관절경에 의한 수술 방법은 간단한 수술로, 증상 완화를 기대할 수 있지만, 그 효과의 지속 여부가 일정치 않습니다. 인공 관절 치환술은 효과적 통증의 경감을 얻을 수 있고, 변형된 관절이 교정되는 효과가 있으나, 인공관절의 수명이 제한적이라 향후 재치환술을 필요로 할 수 있으며, 수술 과정에 있어 감염이나 출혈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기에, 정형외과 의사에 의한 면밀한 진료 뒤, 선택적으로 해야 합니다.




퇴행슬관절염_8

2. 약물요법

퇴행관저렴의 약물 치료에는 약한 마약성 진통제, 연골 보호제, 아세트아미노펜, 비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 등 여러 약물을 함께 혹은 단독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제일 많이 이용하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는 위장관 출혈과 심혈관계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기에, 위장관계 혹은 심혈관계 기저 질환이 있으면 가능한 적은 유효 용량으로 단기간에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사 요법으로는 스테로이드나 히알루론산 등을 직접 무릎 관절 안에 주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히알루론산 주사는 관절액의 점성을 높여 윤활 기능을 호전되게 해서 관절염 증상을 호전시켜 졸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는 관절 안 염증을 완화시키기에, 통증의 감소에 우수한 치료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잦은 주사는 관절을 손상시키고, 감염의 위험이 있어 최소 6개월의 간격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퇴행슬관절염_9

3. 관절 보호, 휴식, 운동

퇴행성 변화가 생긴 무릎 관절을 쉬게하여 통증을 호전시키고, 추가적 손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약물 요법, 휴식 등으로 급성 통증이 호전되면, 무릎관절 주변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함께 합니다.

적당한 운동은 관절의 운동범위를 늘리고, 유연성을 좋아지게 합니다. 그러나,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관절에 무리를 줘서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기에 운동의 강도를 적당히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퇴행슬관절염_10

그리고, 체중 조절을 통하여 관절에 가해지는 무게를 낮추는 것은, 무릎 관절염에 의한 통증 조절과 관절염의 발전 억제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만인 때에는 체중감소와 운동을 동시에 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