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레진 의미, 정의, 뜻, 특징, 치과, 병원, 합병증, 부작용, 가격, 아말감, 재료, 치료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

치아 레진 의미, 정의, 뜻, 특징, 치과, 병원, 합병증, 부작용, 가격, 아말감, 재료, 치료

레진_1

레진_2

치아 레진 의미, 정의, 뜻

[복합레진]이란 유기질 고분자와 무기질 충진재로 구성된 혼합물질로 고분자 공학의 발전과 함께 치과용 수복 재료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모래 및 자갈과 시멘트를 혼합해서 높은 강도의 건축용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과 유사합니다. 치과용 수복재는 씹는 기능을 회복하기 위하여 높은 강도가 필요하기에 전통적으로 아말감, 합금, 금 등을 이용했습니다.

이들 금속성 재료는 치아의 색과 달라서 보기에 부자연스럽습니다. 앞니에 금속이 보이면 아주 어색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금속성 재료는 치아와 결합하지 않아서, 수복물의 탈락을 막기 위해 치아를 많이 삭제해야 합니다. 반면, 복합레진을 포함한 접착성 수복은 치아를 최소로 삭제하면서도 취약한 치아의 구조를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레진_3

사회 경제적 수준이 높아지면서 접착성 수복은 치아를 최소로 삭제하면서도 취약한 치아의 구조를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회 경제적 수준이 높아지면서 치아 경조직 기능의 회복은 물론, 심미적 요소에 대한 요구는 더 높아집니다. 예전 금을 사용한 수복물은 부의 표현이기도 했지만, 현재 구강 안에서 반짝이는 금속이 노출되는 것을 원치 않는 사람이 많습니다.

자연치아와 색조가 유사하면서도 강도가 우수한 재료를 최대한 자연치아를 보존해서 치료받는 것은 치과를 방문하는 모든 환자들의 바램일 것입니다.




레진_4

● 복합레진의 특성

1. 구성

복합레진은 충진재와 유기지질로 구성됩니다. 충진재는 보통 유리입자의 혼합물로 복합레진을 기계적으로 강화해서 빛을 투과하여 심미성을 부여합니다. 유기지질은 복합레진의 기본 성분으로 부가물을 혼합할 수 있고, 치아와 비슷한 형태로 가공할 수 있습니다.

복합레진을 단독으로 이용하면 쉽게 떨어집니다. 그러므로, 복합레진과 치아를 결합시키는 치과용 접착제를 함께 이용하는데, 이 또한 복합레진 성분을 함유합니다. 복합레진은 굳는 방식에 따라 이원중합형, 광중합형, 자가중합형으로 구분합니다.

자가중합형은 시간이 흐르면서 천천히 굳고, 광중합형은 빛을 쐬면 즉시 굳습니다. 이원중합형에서는 2가지 과정이 모두 진행됩니다. 직접수복용 재료로는 대다수가 광중합형을 이용합니다.




레진_5

2. 심미성

전통적으로 치아 수복에 이용된 금과 아말감은 치아색과 다르고 비심미적인 반면에, 글라스아이노머, 컴포머, 복합레진, 도재 등은 치아색과 비슷한 심미성 재료입니다. 도재는 표면 안정성과 심미성이 탁월하나, 간접 수복만 할 수 있어서 가공과정이 복잡하고, 심미적 결과의 편차가 크고, 깨지기 쉽습니다.

한편, 복합레진 수복은 금이나 도재를 사용한 사복에 비교해 경제적이고, 가강 안에서 직접 수복할 수 있어서 비용과 시간이 절약됩니다. 복합레진은 치아와 높은 접착력을 오랜 시간 유지해야 합니다. 요즘 치아 접착기술이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루면서 복합레진을 사용한 치아 수복이 보편화 되었습니다. 글라스아이노머와 컴포머는 물성, 심미성 등이 복합레진보다 떨어집니다.




레진_6

3. 강도

복합레진은 물리적 성질이 크게 개선되서 어금니와 앞니에 폭넓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재료의 휘는 성질이 치아와 비슷해서 접착 시 치아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거나, 잔금이 가거나, 부러지는 현상을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마모 저항성은 다른 재료에 비교해 다소 부족해서 과도히 씹을 때 힘을 받는 부위가 닳아 없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마모 저항성이 개선되고 심미적 수복에 대한 요구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복합레진을 이용한 어금니 수복이 아말감이나 금 인레이를 점차 대체하는 추세입니다.




레진_7

4. 치질보호

복합레진 수복은 아감이나 금 인레이 수복에 비교해 치아 삭제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충치 방지를 위한 예방적 치아 삭제시 삭제량이 적고, 균일한 깊이를 부여하기 위한 삭제의 필요성이 적습니다. 그리고, 접착의 원리에 의해서 유지되기에 기계적 유지 형태를 위한 치아 삭제도 필요 없습니다.

그러므로, 복합레진 수복을 치아 삭제 형태는 복잡하지 않으면서 최소한의 삭제로 이루어 집니다. 수복 뒤 부분적 재수복을 통한 보수유지도 용이해서, 거의 모든 형태의 수복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레진_8

5.인체 위험성

복합레진 성분이 구강 안 다양한 효소나 수분 등 때문에 인체 안으로 방출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지만, 이로 인한 위험은 현재 보고된 바는 없습니다. 중합되지 않고 남아 있는 성분들이 세포독성을 갖는다는 보고도 있었지만, 용해도가 아주 낮고, 체내로 퍼지기 전에 부분적으로 중합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복합레진은 인체에 위험성이 낮은 재료입니다.




레진_9

6. 수명

치과재료의 수염ㅇ에 대한 연구는 여러가지지만, 연구 기준이 모호하고 연구 조건이 일치하지 않아 연구 간 비교가 힘듭니다. 그러므로, 복합레진 수명을 명확히 단정하긴 힘듭니다. 보통 복합레진을 장기간 이용하는 경우, 복합레진의 수복물의 2차 충치 등으로 인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문헌적 보고에 따르면, 복합레진의 수명은 3.3-16년으로 다양하게 보고되고 있습니다. 수복물의 재료별 특성에 따라 수복물의 파절과 탈락, 2차 충치 등이 생긴 경우를 통계적인 수치로 나타낸 연간실패율을 통해 간접적으로 재료 간 수명을 비교해볼 수 있고, 그 결는 하기와 같습니다.




레진_10

간접적인 결과이나, 복합레진의 수명은 과거 장기간 이용된 재료들과 유사함을 알 수 있습니다.




레진_11

● 재료간 종합비교

지금 치과 치료에 제일 많이 이용되는 재료들의 특성을 상기 표로 정리하였습니다.




레진_12

치아 레진 적응증

1. 충치 치료

복합레진은 여러가지 색조와 우수한 물리적 성질을 지니고 있습니다. 어금니와 앞니의 수복에 있어 기능성과 심미성 모두를 충족시킬 수 있기에 거의 모든 부분에 대한 충치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충치 부분이 광범위하면 복합레진을 통한 직접수복이 힘들 수 있습니다.




레진_13

그리고 기존 수복물 주변에 2차 충치가 생기거나 기존 수복물이 비심미적이면 복합레진으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아말감은 예전 대다수의 충치 치료에 이용되었지만 지금은 심미적인 요구도가 높아지는 추세로, 아말감을 복합레진으로 교체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레진_14

2. 외상으로 인한 치아 파절의 수복

치아가 외상을 받으면 치아의 파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아 외상은 보통 앞니에서 생기기에 수복은 고도의 심미성이 필요합니다. 파절 범위에 따라 다르지만, 대다수 복합레진을 통한 수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치아를 최소한으로 삭제해서, 아주 심미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레진_15

3. 실란트(치면열구전색)

치아 표면에는 미세한 틈이 있고, 이 부분에서 대다수의 충치가 시작됩니다. 충치 발생의 위험성이 높거나, 조기 충치가 생긴 경우 더 이상 발전하지 않도록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실란트(치면열구전색)으로 충치가 발생하기 쉬운 부분을 미세하게 삭제한 뒤 복합레진으로 수복합니다. 이를 통해 충치를 조기예방 할 수 있습니다.




레진_16

4. 치아 사이의 공간문제 해소

치아가 턱에 비교해 작거나 일부 치아가 없어진 겨우 치아 사이에 비정상적 공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보철치료나 교정치료로 공간을 폐쇄할 수 있으나, 시간과 비용면에서 제약이 많습니다. 공간 부조화가 크지 않으면 복합레진을 사용해 직접 치아 사이 공간을 메울 수 있습니다. 당일 치료를 할 수 있고, 치아 삭제를 최소화한 심미적 치료입니다.




레진_17

5. 선천적 치아형태 이상 및 색조 이상 수정

선천적으로 치아 형태가 비정상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앞니 모양이 쐐기형이거나, 크기가 작거나, 발육상 문제로 치아 표면이 불규칙한 경우 등 입니다. 복합레진을 사용해 자연스러운 형태로 수복할 수 있습니다.




레진_18

변색이나 기타 이유로 치아의 색조가 비정상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통상 미백치료를 하지만, 변색 부분이 부분적이거나 단일 치아에 국한되면 복합레진으로 치아 표면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습니다.




레진_19

6. 치경부 마모의 수복

과도한 칫솔질이나 저작 시 과도한 압력, 비정상적 습관 때문에 치경부가 마모되는 증상은 연령이 많아질수록 많이 생깁니다. 심미적 문제뿐만 아니라, 차가운 자극이 가해질 경우 시린 증상을 유발하고, 마모부분이 깊어지면서 신경이 노출되거나 저작 시 치아가 부러질 위험이 있기에 조기 치료가 필수입니다. 심미적으로 우수하고 치아에 접착할 수 있는 복합레진이 제일 적당한 재료입니다.




레진_20

7. 복합레진을 사용한 간접수복

치아의 충치 범위가 큰 경우 복합레진을 사용한 직접적인 수복이 힘들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치아를 삭제하고 모형을 본떠 간접적인 방법으로 수복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복물을 복합레진 인레이 또는 온레인라고 합니다. 직접수복에 비교해 보다 정확하고 높은 강도의 수복물 제작을 할 수 있습니다.




레진_21

8. 근관(신경)치료 후 수복

치아가 심하게 손상되면 근관치료를 하는데, 필연적으로 치아에는 신경관 입구를 찾기 위한 삭제 공간이 발생합니다. 근관치료 뒤 치아는 예전에 비교해 아주 약해지기에, 삭제된 공간을 복합레진으로 보강해야 합니다. 치아에 접착하는 복합레진 특유의 성질에 의하여 치아는 근관치료 뒤 손상된 강도를 어느 정도 회복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앞니에 대한 근관치료 뒤 손상된 치아는 심미적으로 우수한 재료로 수복해야 하기에, 복합레진이 제일 적당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레진_22

치아 레진 합병증, 부작용

복합레진은 재료 특성상 여러가지 물질로 구성되기에 재료 펴먄에 미세한 틈이 발생합니다. 여기에 음식물에 함유된 여러가지 색소 등이 침착되면 시간이 흐르면서 표면에 변색이나 착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커피, 담배, 카레, 홍차, 녹차, 와인 등에 이런 색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치료 뒤에는 이런 음식의 섭취를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 변색은 표면을 연마해서 쉽게 없어지기에 복합레진 수복 뒤 주기적으로 관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때때로 치아 삭제로 노출된 치아 안쪽이 복합레진으로 완전히 덮이지 않았거나 불완전하게 접착되면 시린 증상이 생깁니다.




레진_23

보통 시간이 경과하면 치아의 자연적 방어작용 때문에 증상이 완화되지만, 시린 증상이 계속되거나 심해지면 재치료를 실시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복합레진과 치아의 접착이 실패해서 틈이 생긴 경우, 혹은 충치가 잎어 치아 안쪽 신경에 염증이 발생한 때에도 통증이 생깁니다.

전자의 경우에는 재치료를 실시하고, 후자의 경우 신경에 염증이 있는 것으로 진단하면, 근관치료 및 부가적 처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부작용은 거의 생기지 않고, 복합레진과 치과용 접착제의 발달 및 치과의사의 지속적 노력으로 점차 낮아지는 추세입니다.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