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석 스케일링 의미, 뜻, 검사, 방법, 치료, 관리, 칫솔종류

치석 스케일링 의미, 뜻, 검사, 방법, 치료, 관리, 칫솔종류

치석 스케일링_1

치석 스케일링_2

치석 의미, 정의, 뜻

치석제거술(스케일링)은 치아 표면에서 프라그(치태)와 치석을 없애는 술식이고, 치근활택술은 치태와 치석뿐만 아니라 변성된 치아 표면을 일부 없애서 깨끗한 치근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이 두 치료는 잇몸 염증을 유발하는 원인을 없애서 잇몸 건강을 호전시킨다는 점에서 목적이 같고, 실제로 별개의 치료가 아닌 함께 실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석은 표면이 거칠고 구멍이 많아 치태 세균이 부착하기 좋은 조건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치석에는 치태 세균이 만든 독성물질이 쌓여 있어 잇몸에 닿으면 염증을 유발합니다. 치근활택술은 독성물질이 축적된 치태와 치석을 없애고 치근면을 매끈하게 만들어 위생관리를 쉽게 해줍니다.




치석 스케일링_3

치석 치료 관련 검사

구강 안 사진, X선 촬영, 치아 주변을 감싸는 잇몸 부위(치주낭)에 끝이 둥근 치주낭 측정기로 출혈 여부나 깊이 등을 체크해서 치석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치석 스케일링_4

치석 치료 방법

여러가지 형태의 치석제거기를 사용해서 치석을 없애는데, 미세한 진동과 세정을 통한 초음파 치석제거기가 많이 이용됩니다.

◆ 초음파 치석제거기 특징

  1. 장점

    (1) 손기구에 비해 조직 외상이 적습니다.
    (2) 치석을 빠르고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금기

    (1) 도재 혹은 레진으로 일부 혹은 전체를 수복한 치아
    (2) 만성 폐질환 환자
    (3) 면역 억제 환자
    (4) 호흡기 질환 환자
    (5) 에어로졸에 의해 전염될 수 있는 질병을 지닌 환자
    (6) 심박보조기를 착용한 환자

  3. 단점

    (1) 물이 분사되서 시야가 나쁩니다.
    (2) 치석을 탐지하는 감촉이 부정확합니다.
    (3) 치주낭 깊은 곳까지 닿기 어렵습니다.




치석 스케일링_5

치석 치료 뒤 관리

정기적으로 치과를 내방해서 치석제거술을 받는 것은 치주질환의 발전을 막는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올바른 칫솔질로 프라그(치태)를 없애면 치석 형성을 막고, 잇몸에 자극을 줘서 잇몸을 건강하게 하고, 표면 각화와 혈액 공급을 촉진해 잇몸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1. 일반 칫솔 선택기준

칫솔은 안정되게 잡을 수 있는 손잡이에 강모(칫솔모)가 구강 안 모든 부위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칫솔의 머리부분이 작으면서 2-3개 치아에 동시에 닿을 정도로 적당히 커야 합니다. 강모는 수직으로 곧게 서 있어야 합니다. 오래 써서 강모가 흐트러지면 음식물 찌꺼기를 효과적으로 없앨 수 없고, 잇몸에 손상을 줄 수 있기에 새 칫솔로 교환해야 합니다.




치석 스케일링_6

통상 2-3개월마다 교환하면 적당합니다. 여러가지 디자인의 칫솔이 있지만, 특정한 칫솔이 우월하다고 할 수는 없고, 조작이 편리하고 칫솔질이 잘 된다고 느껴지는 것이 좋은 것입니다. 강모가 딱딱하면 치태 제거 능력은 뛰어나지만 잇몸이나 치아에 손상을 줘서 잇몸이 내려앉거나 치아 마모를 유발할 수 있기에 적당한 경도와 탄력성을 지녀야 합니다.

부드러운 강모는 손상은 적지만 치태 제거 능력에는 한계가 있기에 이용하는 사람의 잇몸, 치아상태, 치태 침착 정도 및 칫솔질 방법이나 횟수 등에 따라 적당한 경도의 강모를 선택해야 합니다. 칫솔질은 최소 하루에 2회 이상, 가능한 식후 즉시 닦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횟수보다 올바른 칫솔질 방법을 습득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치석 스케일링_7

2. 전동칫솔

모든 사람에게 권장하지는 않고, 청소년과 어린이, 지체 부자유자, 간병인이 치아를 닦아주어야 하는 노인을 포함한 입원환자, 교정치료 중인 환자에게 추천됩니다. 전동칫솔 이용 시 특별한 기술은 필요치 않지만, 치아 사이 청결을 위해 치실 등을 동반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치석 스케일링_8

3. 치약

치약은 칫솔모 위에 단순히 올려놓지 말고, 칫솔모 사이로 들어가도록 밀어 넣듯이 짜서 이용합니다.

4. 치실

치아 사이의 이물질을 없애고, 치아의 옆면을 깨끗이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치석 스케일링_9

5. 치간 칫솔

치아 사이 공간이 넓거나 노출된 뿌리가 갈려져 나뉘는 부분은 칫솔로는 완벽히 닦이지 않기에 치간 칫솔로 닦아줍니다. 치약을 바르지 않고 가능한 짧은 시간 이용합니다. 이용 효과를 높이려면 치간 칫솔 직경이 치아 사이 공간보다 약간 더 큰 솔을 치아 사이 공간에 넣어서 치아 옆면이 닦이도록 치간칫솔을 앞뒤로 움직여 이용합니다.




치석 스케일링_10

6. 첨단 칫솔

일반 칫솔로 닦기 어려운 마지막 치아(어금니 등), 고립되어 있는 단일 치아, 교정기 사이 등에 이용하면 효과적입니다.

7. 고무자극기

치아 사이 공간이 큰 경우 음식물 제거용으로 이용하고, 치간 잇몸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조직의 건강을 높입니다.




치석 스케일링_11

8. 혀 세정기

혓바닥을 목에서 입 바깥쪽으로 쓸어내리며 닦아내는 보조기구입니다.

9. 유지 잇몸치료

잇몸 치료 뒤에도 유지 관리가 적당하지 않으면 잇몸 질환의 재발률이 높습니다 .정기적 잇몸 상태의 평가, 칫솔질을 잘하려는 환자의 의지, 전문가에 의한 평생 관리 등으로 잇몸 건강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잇몸이 건강한 경우에도 추가적 치아상실 위험을 낮추기 위해 3-6개월 간격으로 정기적 유지관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석 스케일링_12

(1) 재감염부의 치료

추가적 방문이 필요합니다. 칫솔 접근이 어려운 부분은 간혹 재감염되고, 농을 만들기도 합니다. 국소 마취하에서 철저한 기구 조작과 항생제의 국소적 적용, 외과적 치료를 통해 치료합니다.




(2) 동기부여, 재교육, 기구 조작

30-40분 정도 걸립니다. 진단 검사의 결과에 따라 칫솔질이 잘 되었다면 더 확신을 주는 방향으로, 칫솔질 상태가 불량하다면 개선하는 방향으로 환자에게 동기를 부여합니다.




(3) 검사, 재평가, 진단

10-15분이 걸립니다. 구강위생 관리가 적당한지 평가합니다. 남아있는 염증이나 농을 만드는 재감염부가 있는지 체크합니다. 기존 수복물이 잘 맞는지, 썩은 치아가 없는지도 체크합니다. 치아와 구강 안 보철물을 모두 평가하고, 필요시 방사선 사진을 촬영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