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분비물 종류, 원인, 진단, 검사, 치료, 관리, 색깔, 갈색, 노란색, 임신, 냄새, 덩어리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

질분비물 종류, 원인, 진단, 검사, 치료, 관리, 색깔, 갈색, 노란색, 임신, 냄새, 덩어리

질분비물_1

질분비물_2

질분비물 의미, 정의, 뜻

질분비물은 보통 [냉]이라고 하고, 개인마다 분비물의 양에 차이는 있으나, 가임기 여성에게 정상적으로 존재합니다. 하지만, 병적인 질분비물이 발생하면 증상이 생기고, 건강형태 개선 및 전문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정상 질분비물은 투명 또는 흰색으로 냄새가 없고, 배란기에 양이 많아집니다. 이는 여성호르몬, 생리주기, 연령 등에 따라 달라지고 개인차가 있습니다. 병적인 질분비물은 양이 많아지고, 색이 진회색 또는 황녹색으로 탁해지며, 악취 및 가려운 증상, 소변 볼 때 통증, 화끈거림 등을 수반하고 통상 질염 때문에 발생합니다.




질분비물_3

질분비물 종류

병적인 질분비물의 대표적 원인인 질염에는 트리코모나스 질염, 칸디다 질염, 세균성 질염 등이 있으며, 원인균이 있는 질분비물은 아니나, 여성호르몬 감소로 인한 위축성 질염이 있습니다.




질분비물_4

질분비물 원인

정상적 질분비물은 자경경부의 질의 분비샘에서 분비되고, 여성호르몬 및 생리주기 등에 따라 상태가 조금씩 달라집니다. 병적인 질분비물은 여성호르몬 감소, 정상 세균총의 변화 및 감염 등이 원인이 됩니다.

1. 여성호르몬 감소

자연 폐경 또는 항암치료나 양측 난소절제술을 받아 폐경된 여자에게 여성호르몬이 줄어들어 위축성 질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질분비물_5

2. 정상 세균총의 변화 및 감염

(1) 트리코모나스 질염

트리코모나스는 꼬리를 지닌 단세포 질편모충으로 대다수 성관계 때문에 전염됩니다.

(2) 칸디다 외음부질염

90%는 칸디다 알비칸스 진균이 원인입니다. 스테로이드 이용이나 당뇨 등으로 면역이 낮아진 경우, 위생 및 임신 상태가 안 좋은 경우, 장시간 항생제 이용 등의 경우에 잘 생깁니다.




질분비물_6

(3) 세균성 질염

젖산균의 하락과 비호기성균의 과증식, 정상 질 세균총의 변화로 생깁니다. 잦은 질 세척 및 콘돔을 이용하지 않은 성관계에서 알칼리성의 정액 때문에 질의 산도가 알칼리화되면서 생깁니다.

3. 기타

때때로 아이에게 질 안에 이물질로 피가 섞인 질분비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화기나 호흡기 전염을 유발하는 바이러스들이 질분비물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성인은 생식기 암이 비정상 질분비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질분비물_7

질분비물 경과, 예후

1. 위축성 질염

여성호르몬 주사로 통상 1-2주 안에 증상이 호전되거나 여성호르몬이 낮은 상태에서는 반복될 수 있습니다.

2. 트리코모나스 질염

요로감염이 수반될 수 있고, 임신 중에서 임신 관련 합병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다른 성병에 대한 검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질분비물_8

3. 칸디다 외음부질염

만성 재발성 칸디다 외음부질염이 생기면 장시간 치료를 요합니다.

4. 세균성 질염

비교적 잘 치료되지만, 임신 중에는 조산 등 임신 연관 합병증에 걸릴 수 있고, 만성 재발성 세균성 질염에 걸릴 수 있기에, 치료를 요합니다. 때때로 골반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질분비물_9

진찰, 상담, 하기 검사 결과들을 종합적으로 하여 진단합니다.

질분비물의 증상과 양상, 자궁경부/외음부/질 진찰, 질 산도 측정, 질분비물의 현미경 검사, 휘프 검사, 균배양 검사, 핵산증폭 검사, 그람염색 검사

1. 위축성 질염

여성호르몬이 낮아진 상태로 질점막이 창백하고 주름이 적어지고 위축되어 있고, 질 안 산도는 5-7 정도로 많아져 있습니다.




질분비물_10

2. 트리코모나스 질염

거품이 나는 황록색의 질분비물이 많이 나오고, 소변을 눌 때 아랫배 통증이 있습니다. 질 점막이 붓고 자궁경부와 질에서 딸기처럼 빨간 반점이 보일 수 있습니다. 질분비물 도말검사에서 백혈구 증가와 함께 움직이는 편모를 지닌 원충이 보이면 확진합니다.

3. 칸디다 외음부 질염

외음부 가려움증, 배뇨통 등의 증상과 하얀 치즈나 휴지 같은 백색의 질분비물이 관찰되면 임상적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질분비물을 얇게 펴바른 뒤, 현미경으로 관찰해서 균사나 칸디다 진균이 관찰되면 칸디다성 외음부질염으로 확진할 수 있습니다.

4. 세균성 질염

(1) 휘프 검사 양성 (2) 질분비물 현미경 검사에서 클루세포 20% 이상 (3) 질 안 산도 4.5 이상 (4) 질 벽에 회색의 탁한 분비물 중 3가지 이상을 만족하면 세균성 질염으로 진단합니다.




질분비물_11

질분비물 치료

1. 위축성 질염

여성호르몬 질정이나 크림을 이용하면 통상 1-2주 안에 증상이 호전됩니다.

2. 트리코모나스 질염

티니다졸이나 메트로니다졸로 치료합니다. 기타 성병 검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질분비물_12

3. 칸디다 외음부 질염

아졸 계열 항진균제 또는 질크림으로 치료가 잘 되고, 경구 항진균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만성 재발성 칸디다 외음부 질염이 생기면 장시간 치료를 요합니다.

4. 세균성 질염

경구약, 메트로니다졸, 항생제 복용으로 비교적 치료가 잘 되나, 만성 재발성 세균성질염이 생기는 경우, 장시간 치료를 요합니다.




질분비물_13

질분비물 자가관리

칸디다 외음부 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스키니진, 레깅스 등 꽉 끼는 옷을 피하고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감염성 질염과 세균성 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성관계 시 콘돔을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분비물_14

질분비물 병원에 가야하는 경우

병적인 질분비물의 증상과 양상을 나타내면 병원에 가서 명확한 치료와 진단을 받고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질분비물_15

Q. 질 세정제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까?

질 안에는 질로 침투하는 외부 미생물을 방어하는 정상균주가 있어, 약산성을 띄고 있습니다. 이런 정상적 질분비물이 질 안의 감염에 대해 1차적으로 자연 방어를 합니다. 하지만, 알칼리성 세정제를 이용하거나 너무 많은 세척을 하면 정상균주를 없애고 산도를 낮춰서 미생물의 침투를 쉽게할 수 있습니다.




질분비물_16

Q. 미취학 어린이의 속옷에 질분비물이 묻어나온다. 어떻게 해야할까?

어린이도 정상적 질분비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시적이거나 아이가 큰 불편을 호소하지 않으면 지켜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속옷에 묻은 분비물이 진한 색이거나 황색이면, 질 부분을 자꾸 만지거나 가려움 등을 겪는다면 감염을 의심할 수 있기에 병원에 가야합니다.




질분비물_17

Q. 질분비물이 많아졌다가 적어졌다가 한다. 이상이 있는 걸까?

건강한 여성의 질과 자궁에는 정상적으로 투명하고 냄새가 없는 분비물이 나옵니다. 이런 질분비물은 정상적 생리 반응으로, 개인의 여성호르몬에 따라 차이가 있고, 생리주기에 따라 분비물의 성질과 양이 변합니다. 질염에 의한 질분비물은 점액성이 없고, 안 좋은 냄새가 나며, 맑지 않고, 외음부 증상과 배뇨통이 수반될 수 있습니다. 이러면 병원에 가야 합니다.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