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염 원인,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수술, 시술, 염증, 직장암

직장염_1

직장염 원인,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수술, 시술, 염증, 직장암

직장염_2

직장염 의미, 정의, 뜻

직장은 대장의 가장 바깥쪽 부분으로 항문의 윗쪽에 있는 장기입니다. 대변이 항문으로 빠져가는 통로가 됩니다. 직장의 점막에 염증이 발생한 질병을 직장염이라 합니다.

직장염_3

직장염 원인

직장염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걸릴 수 있습니다 직장염의 대표적 원인으로는 염증성 장질환입니다. 염증성 장질환은 궤양성 대장염과 크론병으로 구별할 수 있는데, 궤양성 대장염은 대장 점막에 만성 염증이 지속적으로 생기는 질병으로 직장에서 시작한 염증이 위쪽 대장까지 지속적으로 발전하면서 궤양성 대장염으로 퍼집니다. 염증이 직장에만 있는 경우를 궤양성 직장염이라 하고, 궤양성 대장염은 대부분 직장염을 유발합니다.

그러나, 크론병은 소화관 모든 곳에서 발생할 수 있고, 염증이 장 점막에만 발생하지 않고, 장벽 전체로 번질 수 있으며, 항문질환을 수반하는 경우가 많지만, 직장염을 반드시 수반하지는 않습니다. 이런 염증성 장질환의 원인은 현재까지 알려지진 않았으나, 유전적 요인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환경적 원인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염증성 장질환 외에도 수술, 감염, 방사선, 다양한 자극제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감염성 직장염의 경우에는 여러가지 바이러스, 세균, 아메바 등이 원인으로, 대표적으로는 이질, 아메바가 있습니다.

방사선 직장염은 방광암, 전립선암, 직장암, 자궁경부암 처럼 하복부의 암에 대하여 방사선 치료를 한 뒤 합병증으로 유발된 직장염을 뜻합니다. 방사선 조사부위와 조사량이 중요한 원인으로 작동해서, 방사선 사용의 증가로 방사성 직장염의 발생률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급성의 경우에는 방사선 치료 후 6주 이내 발생하고, 만성의 경우에는 치료 뒤 수 개월에서 수 년 사이에 생깁니다.

항생제성 직장염은 항생제 복용 중에 생기는 직장염을 뜻하며, 위막성 장염이 가장 많으나 출혈성 장염도 간혹 생깁니다. 대장 수술 이후 생기는 직장염은 전환 직장염이라 합니다. 기타 직장의 점막에 자극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자극제 때문에 화학성 직장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직장염_4

직장염 증세, 증상

직장염의 대표적 증상은 잔변감, 복통, 설사, 혈변입니다. 이런 증상은 급성으로 생겼다가 없어질 수도 있으나, 만성적으로 지속될 수 있습니다. 만성적으로 지속될 때에는 피로감, 구토, 체중감소, 미열, 구역, 식욕감소, 빈혈 등 전신증상도 생길 수 있습니다. 미열이 아닌 고열이 있을 때에는 합병증을 의심해 볼만 합니다.

  • 전신적인 증상 : 피로감, 구역질, 미열, 식욕감퇴, 구토
  • 대장염의 염증에 기인한 증상 : 설사, 복통, 혈변

직장염_5

직장염 병태생리

직장에 염증이 발생하면 장 점막의 세포가 제거됩니다. 또한, 점막층의 급성 염증 때문에 장 점막에 있는 영양을 공급하는 작은 동맥 상피에 부종이 발생합니다. 이런 변화들은 직장 조직에 하혈을 유발합니다. 또한, 점막의 취약성, 출혈, 누공형성, 협착 등을 일으키고 장 점막의 섬유화와 위축에 이릅니다.

직장염_6

직장염 검사, 진단

직장염이 의심되는 증상이 생기면, 직장염을 진찰하기 위하여 여러가지 원인을 고려해야 합니다. 진찰을 위해서는 우선 병력을 체크합니다. 또한, 대변 검체를 통한 균 배양 검사, 대변검사, 혈액검사를 시행할 수 있으며 내시경 검사를 통해 명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내시경 검사는 직장염의 진단과 함께 직장출혈을 일으키는 기타 원인(ex. 암)도 밝혀내는 중요한 검사법입니다. 또한, 내시경검사를 통해 직장점막을 실시간으로 촬영하여 확인할 수 있으며, 필요시 직장의 점막을 조금 잘라내어 정밀 현미경 검사를 시행하거나 균 배양 검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염증성 장질환이 의심될 때에는 직장 외에도 대장 전체를 볼 수 있는 대장내시경 검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염증성 장질환의 침입 부위, 중증도 체크를 할 수 있고, 염증성 장질환에 수반해서 생길수도 있는 대장암을 조기에 체크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검사들을 받은 후에도 진단을 내리기 어려울 경우에는 반복적으로 검사를 하거나 다른 검사소견을 참고하고, 복강 내 염증의 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컴퓨터단층촬영(CT) 등 추가검사도 고려해야 합니다.

직장염_7

직장염 시술, 수술, 치료

직장염은 급성으로 생기고 없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증상이 괜찮아졌다가 재발하는 경우도 많이 있으며, 만성적으로 지속되는 경우도 있어서 명확한 원인을 찾아 명확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직장염의 치료는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내과적 약물 치료와 수액요법을 시행할 수 있고, 원인에 따라서 치료가 달라질 수 도 있습니다.

또한, 전신 증상이 수반되거나 증상이 심할 때에는 입원치료를 하고, 빈혈이나 출혈이 심할 때에는 경구 철분제, 수혈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염증성 장질환에 의한 직장염은 5-아미노살리실산을 함유한 좌약, 관장약, 스테로이드, 항염증제, 면역조절제 등을 사용합니다. 염증의 정도가 심하거나 조직검사에서 암으로 번질수 있는 고등급 이형성증이 발견되면 수술을 합니다.

감염성 직장염은 원인 병원체에 따라 항생제 치료를 합니다. 방사선 직장염은 직장출혈, 누공, 장폐쇄, 농양 등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직장출혈에 대해 수크랄페이트 포르말린 관장, 전기응고법, 응고소작법, 고주파 열치료 등 여러가지 내시경적 치료를 합니다.

장 협착 혹은 장 폐쇄는 내시경적 확장술을 할 수 있지만, 천공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약물치료 또는 내시경적 치료로 해결되지 못하는 증상이나 합병증은 수술을 합니다. 하지만, 방사선 치료에 의한 장유착으로 수술이 어려울 수 있고, 합병증 발생률도 높아서 최소한의 절제술을 합니다.

항생제성 직장염은 일반적 항생제 치료와는 다르게 특수한 항생제를 사용하고, 전환 직장염에는 스테로이드 관장, 단쇄 지방상 관장, 메살라진 관장 등을 할 수 있으나,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화학성 직장염은 적당한 수액공급, 금식, 광범위한 항생제 투여로 치료합니다.

직장염_8

직장염 위험요소, 예방

직장염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원인에 따른 예방과 생활습관조절이 요구됩니다. 통상 규칙적인 식생활과 아래와 같은 생활습관이 바람직합니다.

  • 충분한 물 섭취
  • 충분한 칼슘 섭취와 지방 피하기
  • 장에 좋은 유산균을 함유한 발효식품 섭취
  • 야채, 과일 등 섬유소가 많은 음식물 섭취
  • 탄산음료 피하기

염증성 장질환 때문에 생긴 직장염이 지속되면 암으로 번질 수 있기에 정기적 내시경 검사를 해서 직장암을 포함한 합병증을 예방해야 합니다.

직장염_9

Q. 궤양성대장염은 세균성 장염과 어떻게 다를까요?

장염을 유발하는 세균의 종류는 많습니다. 대부분의 세균성 장염은 증상이 급작스러우며 단기간에 제거되는 것이 특징이라서, 대장내시경검사 등으로 궤양성 대장염과 구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떠한 세균성 장염은 궤양성 대장염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여러가지 검사 방법을 해도 구별이 어렵습니다.

대변 세균 배양검사로 세균성 장염을 구별할 수 있지만, 궤양성 대장염이 있는 환자도 세균에 전염될 수 있어서 반드시 구분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런 경우에는 항생제를 투여해서 치료에 대한 반응을 보거나, 일정기간이 지난 후에 검사를 반복하여 구별하기도 합니다.

Q. 항생제성 직장염은 왜 생기는 걸까요?

인체의 장 안에는 유익한 장내세균이 항생제 치료로 없어지고, 균 조성의 균형이 깨지면, 해를 주는 세균이 많아질 수 있고, 이 중에는 장 내 염증을 유발하는 균주가 필요 이상으로 증식할 수 있습니다. 클리스트리듐이라는 유해한 균이 증식하면, 이 균에서 나오는 독성물질로 인하여 대장과 직장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그러나, 항생제를 이용한 모두에게 다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모든 항생제가 다 발생시키는 것도 아닙니다.

▶ 장에 좋은 낙산균 알아보기 ◀

해당 글의 링크를 통해 구매하는 경우,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으나, 수수료는 고객이 아닌 판매자가 부담하는 부분이므로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