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혈흡충증 의미, 정의, 뜻, 원인, 전염, 감염,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예방접종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

주혈흡충증 의미, 정의, 뜻, 원인, 전염, 감염,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예방접종

주혈흡충증_1

주혈흡충증_2

주혈흡충증 의미, 정의, 뜻

주혈흡충증은 주혈흡충 감염에 의한 질병입니다.




주혈흡충증_3

주혈흡충증 신고대상, 방법

● 신고범위

– 환자

● 진단기준

– 주혈흡충 전염이 의심되는 증세가 있거나 역학적으로 관련되어 있으면서 진단을 위한 검사기준에 의해 주혈흡충 전염이 확인된 사람

● 검사기준

– 검체에서 충란을 확인합니다.
– 검체에서 특이 항체를 확인합니다.

● 신고시기

– 주혈흡충 전염 확인 뒤 1주일 안에 신고합니다.

● 신고방법

– 표본감시기관은 해외 유입 기생충 감염증 신고서를 작성해서 관할 보건소로 웹 혹은 팩스의 방법으로 신고합니다.




주혈흡충증_4

주혈흡충증 원인, 감염경로

주혈흡충에 전염된 달팽이에서 인체에 전염을 유발하는 유미유충이 물 속으로 배출됩니다. 인간은 이 유미유충이 들어있는 민물과 접촉하거나 유미유충에 오염된 물을 마시면 전염됩니다. 보통 빨래, 목욕, 수영 등을 할 때 주혈흡충의 유미유충이 피부를 뚫고 인체로 들어가 전염됩니다.




주혈흡충증_5

주혈흡충증_6

주혈흡충증 역학, 통계

● 한국현황

한국에서는 한국전쟁 포로에서 첫 전염사례가 보고된 뒤, 2020년까지 총 15명의 환자가 생겼고, 첫 전염보고를 제외하고, 한국에서 전염되서 발생된 적은 없습니다. 전염자는 사우디아라비아, 예맨 등 중동 역과 아프리카를 여행하거나 살았던 경험이 있습니다.




주혈흡충증_7

● 세계현황

필리핀,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 중동지역, 카리브해 연안의 일부 국가, 수리남, 베네수엘라, 브라질 등의 아프리카와 남미 전역에 퍼져있습니다. 전염된 인구는 전 세계적으로 약 2억명으로 알려져 있고, 전염자는 대다수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에서 생깁니다.




주혈흡충증_8

주혈흡충증 증상, 증세

주혈흡충증에 전염되면 통상 2-6주 정도의 무증상 잠복기를 거칩니다. 그 뒤, 만성기와 급성기 증상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1. 만성기 증상

일본주혈흡충 및 만손주혈흡충 전염 시 소화기능에 장애가 발생하고, 비장과 간이 커지는 간비종대, 간경화증 등이 발생하고, 방광주혈흡충 전염 시 방광결석, 요로협착이나 폐쇄 등을 겪을 수 있습니다. 희귀하게 충란이 척수나 뇌에 침입해서 척수염, 마비, 간질 등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방광주혈흡충 전염은 치료하지 않고 오래 방치하면 방광암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주혈흡충증_9

2. 급성기 증상

주혈흡충 전염 뒤 1개월 내지 2개월 안에 피부발진이나 근육통, 기침, 발열, 오한, 가려움증 등이 생깁니다. 무증상 전염도 많고, 전염된 지 약 1개월 뒤 인체의 기생충이 충란을 낳기 시작하면, 충란이 방광, 장관, 간, 중추신경계 등으로 이동해서 이에 다른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본주혈흡충 및 만손주혈흡충 등의 전염시 충란이 보통 장의 벽과 간으로 이동해서 육아종성 병변을 유발하고, 기침, 체중감소, 점액성 혈변, 설사, 복부 불쾌감, 호산구증가증, 구역질, 발열, 간과 비장이 커지는 간비종대 등을 겪을 수 있습니다.




주혈흡충증_10

주혈흡충증 진단, 검사

소변이나 대변검사에서 특징적 충란을 발견하거나 직장, 간, 방광의 점막 생검 검사에서 충란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혈액에서 주혈흡충에 대한 특이 항체를 검출해서 진단합니다.




주혈흡충증_11

주혈흡충증 예방, 예방접종

주혈흡충증이 유행하는 지역에서는 수영이나 물 속에 들어가 강을 건너는 등 물과 접촉하는 행위를 피해야 하며, 물은 1분 이상 끓여 먹어야 합니다. 그리고, 유행지역에서 목욕을 할 때에는 목욕물은 65도 이상에서 5분 정도 데우거나 물탱크에 48시간 이상 저장한 뒤 이용해야 합니다.




주혈흡충증_12

주혈흡충증 치료

프라지콴텔 60 mg/kg을 1일 2-3회 나눠 1-2일 주사합니다.




주혈흡충증_13

주혈흡충증 맞춤정보

● 접촉자 관리

주혈흡충에 전염된 환자와 접촉한 사람에 대한 격리는 필요치 않으나, 전염된 사람과 함께 여행했거나 활동했던 사람에 대해서는 추가 감염여부를 조사해야 합니다.

● 환자 관리

주혈흡충에 걸린 환자의 격리는 필요치 않습니다.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