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류고환(잠복고환) 의미, 뜻, 종류, 원인, 진단, 검사, 치료, 약물, 수술, 아기, 신생아, 성인

▼ SNS 대란템 알아보기 ▼

정류고환(잠복고환) 의미, 뜻, 종류, 원인, 진단, 검사, 치료, 약물, 수술, 아기, 신생아, 성인

정류고환(잠복고환)_1

정류고환(잠복고환)_2

정류고환(잠복고환) 의미, 정의, 뜻

잠복고환은 [불명확한 고환] 혹은 [숨겨진 고환]의 의미를 지니는데, 양쪽 혹은 한쪽 고환이 음낭 안에서 만져지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잠복고환은 보통 고환의 정상 하강 경로 도중에 위치하고, 희귀하게는 정상 하강 경로 외의 부분에 있기도 합니다. 대다수의 잠복고환은 정류고환에 해당하고, 잠복고환이라는 용어와 정류고환이라는 용어가 많이 혼용되고 있습니다.

잠복고환은 보통 서혜부에 있고, 심한 때에는 복강 안에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부의 경우, 고환이 없거나 심각하게 퇴화되어 있기도 합니다. 대다수 외견상 정상적으로 고환이 위치하는 음낭에 비교하면 정류고환 쪽의 음낭이 작습니다.




정류고환(잠복고환)_3

고환은 태생기에는 10번째 등뼈 높이 정도에서 생겨서 점점 내려가 임신 7-9개월 사이에 음낭 안으로 내려오게 됩니다. 이렇게 내려가다 중간에 멈춰 있는 경우가 잠복고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잠복고환은 정상 신생아의 2-3% 정도에서 발견되며, 조산이나 저체중 신생아에게는 20-30%에서 보여질 정도로 소아비뇨기과 분야에서는 많이 볼 수 있는 질병입니다.

용어의 혼동이 발생할 수 있는데, 예전부터 잠복고환이란 용어가 많이 이용되서, 의사들도 정류고환이나 잠복고환을 혼용해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고환하강의 기전이나 어떤 이유에서 하강하다가 멈추는지에 대한 명확한 기전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저체중아나 조산 등에서 발생 가능성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류고환(잠복고환)_4

정류고환(잠복고환) 종류

1. 퇴축 고환과 정류고환

고환은 고환을 높이는 역할을 하는 고환거근의 수축 때문에 위로 향할 수 있는데, 퇴축 고환은 이런 고환거근의 작용이 강해서 고환이 음낭 위쪽으로 이동해서 위치하기도 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이런 퇴축 고환은 항상 음낭 위쪽에 위치하는 것이 아니고, 고환거근의 작용 때문에 일시적으로 음낭 상부로 올라가기에 정상적 경우로 구분하게 됩니다.

즉, 퇴축 고환은 정류고환에 해당하지 않고, 보통 고환 기능은 정상입니다. 퇴축 고환은 고환을 음낭 쪽으로 잡아당기면 어느 정도 음낭 안에 머무르는 것을 체크함으로써 정류고환과 구별할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하여 정류고환의 경우 대다수는 고환을 음낭 안으로 당겨 놓을 수도 없고, 고환을 음낭 쪽으로 잡아 당길 수 있더라도 음낭 안의 위치를 유지하지 못하고, 바로 음낭 위쪽으로 당겨져 올라가게 됩니다. 퇴축 고환은 보통 경과 관찰만이 필요하고, 때때로 정류고환에서와 같은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정류고환(잠복고환)_5

2. 정류고환과 이소성 고환

잠복고환은 이소성 고환과 정류고환으로 구분할 수도 있는데, 정류고환은 고환이 정상적인 하강 경로 중간에 있는 것이며, 이소성 고환은 고환이 외서혜륜까지는 정상적으로 내려온 뒤 잘못된 방향으로 이동해서 위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류고환(잠복고환)_6

3. 비촉지성 정류고환(잠복고환)과 촉지성 정류고환(잠복고환)

정류고환의 특별한 증상은 없고, 외견상 음낭이 정상인 쪽에 비교하면 작아 보이며, 손으로 만졌을 때 음낭의 껍질만 만져지고 음낭 안에서 고환은 만져지지 않습니다. 정류고환은 고환이 음낭 외의 부분에서 만져지는 촉지성 정류고환과 전혀 만져지지 않는 비촉지성 정류고환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정류고환의 약 80% 정도가 촉지성이고, 보통 서혜관 부분의 촉진을 통하여 고환을 만질 수 있습니다.




정류고환(잠복고환)_7

정류고환(잠복고환) 원인

1. 고환의 내분비계 이상

건강한 신생아에게 잠복고환은 1차적인 원인으로 고려되는 가설입니다. 명확한 기전은 알려지진 않았으나, 정상적으로 분비되는 생식과 연관된 다양한 호르몬들이 모두 고환의 하강에 직/간접적으로 관계될 것이라 추측하고 있습니다.

2. 고환의 선천성 이상

선천적으로 고환이 비정상적인 때에는 잠복고환이 발생할 수 있다는 가설입니다. 정류고환이 외견상으로는 정상적으로 보이나, 검사에서 생기지 않는 미세한 기능이상이 존재하며, 이것이 고환이 음낭으로 하강하지 못하는 원인을 제공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정류고환(잠복고환)_8

3. 복강 안 압력의 저하

선천적으로 복벽이 생기지 않는 기형을 지닌 환아는 거의 모두 복강 안에 고환이 있고, 가슴-배 파열증 환자에게서도 잠복고환의 빈도가 아주 높습니다. 이런 환아의 공통점은 복강 안 압력이 정상보다 낮은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렇게 복압이 낮은 것이 고환이 음낭으로 내려가지 않는 원인이 된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4. 고환 길잡이의 이상

고환 길잡이는 음낭과 고환을 이어주는 구조물인데, 고환을 음낭 쪽으로 당겨 내리는 기능보다는 고환이 내려올 수 있게 공간을 만드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기능을 하는 고환길잡이의 이상으로 음낭과 고환이 아닌 다른 곳으로 이동해서 이소성 고환이 된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정류고환(잠복고환)_9

정류고환(잠복고환) 진단, 검사

고환의 촉지 여부와 위치를 판단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고, 정류고환의 진단에 있어 영상의학적 검사의 역할을 적은 편입니다.




정류고환(잠복고환)_10

1. 호르몬 검사

진찰시 만져지는 고환에서는 일부를 뺴고는, 호르몬 검사가 필요치 않습니다. 하지만, 양측성 비촉지성 정류고환에서는 염색체 검사와 함께 호르몬 검사가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성분화 이상의 경우를 식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선천성 부신과다형성증이 있는 여아는 겉모습만 보면 몸 안에 정류고환이 남아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호르몬 검사를 통하여 이상이 있으면, 그 결과에 따라 무고환증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이런 성분화 이상 혹은 내분비계통의 이상의 경우에는 보통 단순한 정류고환보다는 빈도가 낮으나, 의심되면 다양한 검사로써 명확한 평가가 필요해서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정류고환(잠복고환)_11

2. 복강경 검사

복강경 검사는 진찰 시, 만져지지 않는 고환의 존재, 위치 여부를 체크하는 제일 믿을 만한 검사방법입니다. 복강경 소견에 따라 다음 수술단계를 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는 수술 준비를 모두 하고 마취한 뒤에 복강경으로 복강안에 고환이 있는지를 검사합니다.

혹시 복강 안에 고환이 발견되면, 진단과 함께 고환 고정술을 실시합니다. 혹시 고환이 없으면, 이것 자체로도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정류고환(잠복고환)_12

3. 신체검사

개개인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제일 간단하고 비교적 명확한 검사법입니다. 진단 시기도 중요한데, 고환거근검사가 약하고 피하지방층이 적은 생후 6개월 이전이 좋은 편입니다. 생후 6개월에 정상이었다가 그뒤에 고환이 만져지지 않으면 퇴축고환이나 상승 고환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환아를 개구리 다리 형태로 하여, 양 발바닥을 서로 마주보게 하거나 웅크리고 앉게 한 뒤 촉지 하는데, 검사자의 한쪽 손을 하복부에서 치골결합 쪽으로 쓸어내리면서 다른 손으로 환측 음낭을 촉지하면 더 명확히 진찰할 수 있습니다. 명확한 진단과 식별 진단을 위해서는 반복적 진찰을 해야 합니다.

퇴축고환은 음낭 안으로 당기면 쉽게 내려와 그 상태를 유지하는 점에서 잠복고환과는 구별됩니다.




정류고환(잠복고환)_13

정류고환(잠복고환) 치료

정류고환은 합병증으로 탈장, 고환암, 불임, 고환염전 등이 생길 수 있어 반드시 치료해야 합니다. 치료는 가급적 일찍 실시하는 것이 권장되고, 요즘에는 생후 6개월에서 12개월 사이에 실시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늦어도 생후 18개월까지는 치료를 마칠 수 있어야 합니다.

정류고환을 그대로 두는 경우 환자 본인에게도 정신적 상처를 남기고, 불임의 원인이 되기 쉽고, 고환암이 발생할 수 있어서 최소한 고환의 상태를 촉지하기 쉬운 음낭 안으로 위치를 조정해야 합니다.




정류고환(잠복고환)_14

● 치료를 하지 않으면 생기는 상황

(1) 정신적 스트레스

생식기에 대한 인식이 시작되고, 다른 아이와 다르게 음낭의 미발달로 모양이 달라서,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합니다.

(2) 고환염전이나 탈장

정류고환의 90% 이상에서 초막돌기가 열려 있어, 복강과 연결되서 탈장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고환이 꼬여 고환으로 가는 혈액이 막히는 고환염전의 발생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정류고환(잠복고환)_15

(3) 고환암

잠복고환 환자의 고환암 발병 위험도는 정상인에 비교하면 약 5배 높고, 전체 고환암 환자의 약 10% 정도는 잠복고환에서 생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환암은 보통 사춘기나 그 뒤에 발견되는데, 고환 고정술이 고환암의 빈도를 낮추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고환을 음낭 안으로 고정하면, 고환암을 초기에 발견할 수 있다는 점이 수술의 효과로 고려되고 있습니다.

요즘 연구에서는 초기에 고환 고정술을 하면, 고환암의 발생 예방에도 어느 정도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정류고환(잠복고환)_16

정류고환(잠복고환) 약물 치료

호르몬 치료 호르몬 요법은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를 자극하는 주사제나 호르몬을 코 부문제에 투여해서, 고환 하강을 촉진시키는 치료입니다. 호르몬 치료효과는 고환이 음낭에 가까울수록 성공률이 많다고 알려져 있으나, 보통 12-20% 미만으로 그리 높지는 않습니다.

탈장이 수반된 경우나 고환이 정상적인 하강의 길을 벗어나 있는 이소성 고환의 경우, 그리고 이전 수술이 실패한 경우 등 고환 하강에 기계적 방해가 있는 상태는 호르몬 치료의 효과가 없습니다.




정류고환(잠복고환)_17

정류고환(잠복고환) 비약물 치료

수술적 교정은 생후 6-12개월 사이에 하는 것을 권장하는데, 이는 대다수의 고환이 생후 6개월 이전에 자연 하강하고, 그 뒤에는 내려올 가능성이 적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음낭보다 높은 복강 안 온도 때문에 고환의 생식세포가 손상을 받기 전에 실시하는 것이 좋은데, 고환의 조직학적 변화는 통상 1세 뒤에 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반대쪽 고환이 정상인 10세 이상의 소아에서 복강 안에 고환이 발견되면, 벌써 환측 고환의 정자 생성 능력이 거의 없어져 있으며, 추후 고환암의 발생 가능성도 있어서 절제한느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정류고환(잠복고환)_18

1. 복강경 수술

만져지지 않는 고환의 위치, 존재 여부를 체크하는 복강경 검사에서 고환이 복강 안에 있다면, 복강경을 사용해서 고환을 음낭부분으로 내리는 수술을 바로 실시하기도 합니다. 고환의 모양이 비정상적이라면 복강경을 사용해서 고환절제술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정류고환(잠복고환)_19

2. 서혜부 절개를 통한 고환고정술

서혜부 절개를 통한 고환 고정술을 촉지성 잠복고환에 대한 제일 표준적 수술법입니다. 서혜부의 피부 주름을 따라 절개해서 고환을 음낭부분에 고정시키게 됩니다. 비교적 수술 위험도는 낮고, 수술성공률은 고환의 해부학적 위치에 따라 다르지만, 비교적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삭의 길이가 짧아 고환을 바로 음나으로 내리기 힘들 때에는 우선 일정한 부분으로 내려놓고, 수개월 뒤 재수술로 음낭까지 내리는 단계적 수술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일부의 경우에는 음낭부분으로 내린 고환이 위축되는 경우가 있어서 정기적 추적관찰로 고환이 잘 자라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정류고환(잠복고환)_20

3. 기타 수술방법

비정상적이거나 위축이 진행된 정류고환에서는 고환을 음낭으로 내리지 않고, 바로 고환절제술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고환혈관을 자른 뒤, 다른 혈관에 이어주는 자가이식수술, 후복막을 통하는 고위 서혜부 접근법 등은 특별한 때에 실시합니다.

▼ SNS 대란템 알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