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계정맥류 의미, 뜻, 원인,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시술, 수술, 약물, 합병증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

정계정맥류 의미, 뜻, 원인,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시술, 수술, 약물, 합병증

정계정맥류_1

정계정맥류_2

정계정맥류 의미, 정의, 뜻

정계정맥류란 고환 윗 부분에 있는 그물 모양의 정맥 다발이 비정상적으로 확대되어 발생한 질환으로, 음낭의 피부 아래로 지렁이 처럼 얽힌 혈관들이 보이고, 만졌을 때 말랑말랑한 멍울의 형태로 생깁니다.

[광고]

정계정맥류_3

이 종물은 음낭에서 서혜륜까지 정삭을 따라 있습니다. 소아기에서 성인에 이르는 전 나이대에서 걸리고, 일반 남성의 10-15%에서 발견되나, 불임 남성에게는 21-41%까지 생깁니다.

[광고]

정계정맥류_4

정계정맥류 원인

정맥 안 판막의 이상과 정맥의 유출 경로의 문제로 발생합니다. 정계 정맥류는 양쪽 또는 한쪽의 고환에 동시에 생길 수 있으나, 85% 이상 왼쪽에서 발생합니다.

[광고]

정계정맥류_5

정계정맥류가 왼쪽에 더 많이 발생하는 사유는, 오른쪽에 있는 내정계정맥류의 경우는 비스듬히 하대정맥으로 들어가지만, 왼쪽에 있는 내정계정맥류는 직각으로 신장 정맥에 이어지기에, 오른쪽보다 저항이 커져 고환 쪽으로 더 많은 혈액이 역류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왼쪽 신장 정맥으로는 횡격막 정맥, 부신 정맥 등 여러 개의 정맥이 함께 이어져 내부 압력이 더 높아집니다. 만일 정계정맥류가 오른쪽에 일측성으로 생기거나 나이든 남성에서 갑자기 왼쪽 정계 정맥류가 생길 경우에는 희귀하지만, 신장 종양이나 후복막강의 종물에 의한 압박의 원인일 가능성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광고]

정계정맥류_6

정계정맥류 역학, 통계

사춘기 이후의 남자 약 15%에서 정계정맥류를 겪고, 모든 정계정맥류가 치료를 필요친 않습니다.

[광고]

정계정맥류_7

정계정맥류 증상, 증세

대다수는 무증상이고, 실제로 자기가 정계정맥류를 지니고 있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심한 운동을 하거나 오랫동안 서서 일하는 경우에는 증상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환에 둔한 동통이 수반되거나, 음낭이 묵직한 무게감이나 당기는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 바로 누운 자세를 취하면 증상이 없어지거나 낮아집니다. 음낭에 늘어난 정맥혈관 덩어리가 보이거나 만져지고, 정계정맥류가 수반된 측의 음낭이나 고환에 불편감이 있을 수 있으며, 정계정맥류가 수반된 측의 고환이 반대쪽 보다 크기가 작아지는 위축 현상이 수반되기도 합니다.

[광고]

정계정맥류_8

별다른 자각증상이 없고, 신체검사에서는 만져지거나 나타나지 않으나, 초음파검사에서 발견되는 경우를 [무증상 정계정맥류]라고 구분합니다. 무증상 정계정맥류의 치료가 남자 불임에 끼치는 효과에 대하여는 연구자마다 아직 이견이 많습니다. 2018년 13편의 연구 분석 결과 무증상 정계정맥류 치료 뒤, 정액지표는 개선됬지만, 임신율의 증가는 확인하지 못하였습니다.

[광고]

정계정맥류_9

정계정맥류 진단, 검사

음낭의 종물이 만져지는 때에는 정계정맥류 뿐만 아니라, 음낭 수종, 정액낭, 서혜부 탈장 등과도 식별해야 합니다.

1. 정계정맥 조영술

내정계정맥을 선택적으로 조영하는 정꼐정맥조영술은 정계정맥류의 진단에 제일 명확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통상 초음파검사와 신체검사로 거의 명확한 진단할 수 있기에, 진단적 목적만을 위하여 실시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수술 치료 뒤, 재발하거나 증상이 낫지 않으면, 혹은 정계정맥의 역류 위치를 알아보고 동시에 색전술을 실시하려 할 때 이용됩니다.

[광고]

정계정맥류_10

2. 색도플러 초음파 촬영술

음낭의 색도플러 초음파 촬영술을 정계정맥류의 진단에 쉽고 안전한 검사방법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음낭 안 다른 질병의 유무를 알 수 있고, 신체검사에서 만져지지 않는 환자에게 정계정맥류의 진단도 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에서 정맥 직경이 3.5mm 이상이면서, 아랫배에 힘을 줄 때 혈류의 역류가 보이면 진단할 수 있습니다.

색도플러 초음파 촬영을 실시하는 때에는 선 자세 및 바로 누운 자세에서 각각 실시하고, 확장된 정맥의 수 및 모든 정맥의 굵기를 측정하여 기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광고]

정계정맥류_11

3. 신체검사

바로 누운 자세와 선 자세 모두에서 정맥을 만져 비교하는 것이 좋고, 복압을 높이는 발살바법이 진단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신체검사는 따뜻한 곳에서 고환 근육이 이완된 상태에서 실시해야 합니다. 그 외 고환의 크기와 단단한 정도를 체크합니다.

고환 크기는 고환측정기를 사용하거나 초음파를 사용해 측명하고, 이때 양쪽 고환의 크기를 비교합니다. 양쪽 고환의 크기 차이가 2cc 이상 또는 20% 이상이면 생식 능력의 보존을 위하여 보존을 위하여 수술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광고]

정계정맥류_12

정계정맥류 치료

많은 연구에서 정계정맥류 치료 뒤에 정액 검사상의 임신율과 정액지표의 개선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불임환자에게 정계정맥류 수술 뒤, 임신율은 수술방법과 정액지표가 좋아진 정도에 따라 차이가 생기는데, 1-2년째 자연임신율이 약 16%-55%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미세술기를 사용한 수술은 약 70-80%에서 정액지표가 호전되고, 40-45% 정도에서 자연임신이 가능함이 보고되었습니다. 고환통이 있는 정계정맥류 환자는 수술 뒤 약 80%가 통증이 개선되었습니다.

[광고]

정계정맥류_13

정계정맥류 비약물치료

정계정맥류의 치료 방법으로는 크게 경정맥 색전술, 복강경 수술, 절개수술이 있습니다. 단순히, 정계정맥류가 있다는 사실만으로 치료를 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통상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하기와 같습니다.

  • 환자가 치료를 강력히 원할 경우
  • 불임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있을 경우
  • 정도가 심하여 외관상 보기에 좋지 않은 경우
  •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

하기는 정계정맥류에 대한 치료를 적극적으로 생각해야 하는 경우입니다.

[광고]

정계정맥류_14

불임을 교정하기 위한 목적이거나, 정액이상 소견으로 정계정맥류 수술을 한 때에는 수술 뒤 4개월째 정액검사를 실시하고, 그뒤 최소한 1년 혹은 임신이 확인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정액검사를 실시하여 정액지표의 변화를 관찰합니다. 혹시, 수술 뒤에도 정계정맥류가 계속되거나 재발한 때에는 내정계정맥조영술(혈관 조영술)을 실시합니다.

[광고]

정계정맥류_15

1. 경정맥 색전술

다리나 팔의 정맥으로 작은 관을 삽입하여, 삽입관의 위치를 고환정맥까지 찾아 들어가 늘어난 정맥을 색전시키는 물질을 주입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마취가 필요치 않고, 절개부분이 거의 없어 비침습적이고, 시술 뒤 회복이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 치료 효과가 절개수술에 비교하여 높지 않고, 혈관 합병증의 가능성이 있고, 방사선 노출량이 많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광고]

정계정맥류_16

2. 복강경 수술

복강경 술기의 발달로 정계정맥류의 치료에도 복강경 수술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수술 방법은 통상 후복막 접근법을 사용한 절개수술과 유사합니다. 복강경 수술의 장점은 비교적 작은 피부 절개만 필요하기에, 수술 뒤 회복이 빠르다는 점입니다.

시술에 의한 추가적 기구 이용 등 때문에 수술 비용이 높고, 때때로 대혈관, 장 등 인접 장기가 손상될 가능성이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연구에서는 절개수술과 비교하여 수술 뒤 회복 및 통증에 대하여 전혀 이점이 없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광고]

정계정맥류_17

3. 절개수술

절개수술은 피부 절개의 위치에 따라 음낭 접근법, 서혜부 및 서혜하부 접근법, 후복막 접근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후복막 접근법은 절개 수술 중 제일 높은 위치, 전상장골돌기 부분에서 내정계정맥에 접근하는 방법으로 수술 시간이 짧은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수술 뒤에도 정계정맥류가 계속되거나 재발되는 빈도가 약 9-15% 정도로 비교적 높은 단점이 있습니다.

[광고]

정계정맥류_18

서혜부 및 서혜하부 접근법은 지금 제일 많이 이용되는 수술 방법으로, 정삭을 밖으로 꺼내어 관찰할 수 있어서, 주변 구조를 관찰하기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수술 중 현미경을 이용하는 미세수술 기법을 사용하여 고환동맥과 림프관을 보존함으로, 수술 뒤 발생할 수 있는 고환위축이나 음낭수종 등의 합병증을 낮출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미경을 사용하여 거의 모든 미세 정맥을 묶을 수 있어, 재발률 또한 1-2%로 타 수술방법보다 아주 낮은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미세수술기법을 사용한 방법이 재발률이 낮고, 합병증도 적고, 임신 성공 등의 효과가 좋은 방법으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기타, 음낭 부분에서 피부를 절개하여 정계정맥류를 묶은 뒤 잘라내는 방법이 있는데, 수술법에 비교하여 힘들고, 고환동맥의 손상이 높은 단점이 있습니다.

[광고]

정계정맥류_19

정계정맥류 합병증

수술 뒤 생길 수 있는 합병증은 고환통증, 고환동맥 손상으로 인한 고환위축, 재발, 음낭수종 등이 있습니다. 음낭수종은 수술 중 근접한 림프관을 결찰하는 때에 림프 부종으로 생기는데, 현미경을 사용한 미세수술기법 및 경정맥 색전술의 경우에는 발생위험도가 낮습니다.

수술 뒤, 재발하거나 수술 뒤에도 정맥류가 계속되는 때에는 수술 방법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서혜부 혹은 저위 서혜부 접근법으로 미세수술기법을 사용한 수술법의 경우 약 1-2%로 낮은 재발율을 보이고, 다른 수술법이나 색전술의 경우 1-15% 정도로 연구마다 다양한 재발율을 보고하고 있습니다.

고환동맥 손상 및 고환위축은 비교적 때때로 생기는 합병증입니다. 수술 중 고환동맥이 손상되었다 하더라도, 정관 동맥 및 고환 거근 동맥이 있기에 고환위축이 항상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광고]

정계정맥류_20

Q. 정계정맥류가 성기능장애와 연관이 있을까?

정계정맥류는 성기능장애와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보통은 고환의 위축이 심하더라도 정자생성기능에 이상을 유발할 수 있으나, 남성호르몬 수치에는 큰 영향을 끼치진 않습니다. 그러나, 남성호르몬 수치가 낮아질 정도로 고환위축이 수반되면 성기능 장애가 수반될 수 있습니다.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