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비대증 의미, 정의, 뜻, 원인, 증상, 증세, 진단, 검사, 방광, 요도, 소변, 오줌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

전립선비대증 의미, 정의, 뜻, 원인, 증상, 증세, 진단, 검사, 방광, 요도, 소변, 오줌

전립선비대증_1

전립선비대증_2

전립선비대증 의미, 정의, 뜻

전립선은 방광 바로 아래에서 요도를 반지처럼 감싸고 있고, 정액의 구성성분인 전립선액을 만들어 요도로 제공하는 남성 생식기관입니다. 전립선액은 정자를 감염으로 부터 보호하고, 외부 세균의 침투를 막아 여자에 비해 성인 남자의 요로감염이 적은 중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전립선은 방광에 고인 소변을 요도로 배출하는 배뇨기관이기도 합니다. 전립선은 골반 깊숙이 위치하고, 바로 뒤에는 직장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_3

정액은 약 60%가 정낭에서, 약 30%가 전립선에서, 나머지 5% 정도가 요도에서 만들어지는 분비물로 구성됩니다. 고환에서 만들어진 정자는 정관을 타고 이동하여 정관 팽대부에 모여 있다가, 사정할 때 전립선액과 정낭 분비물 등에 섞여 요도를 따라 배출됩니다.




전립선비대증_4

젊은 남자의 전립선은 호두알 정도의 크기지만, 연령이 높아질수록 점차 비대해집니다. 전립선이 너무 커지면 전립선 안쪽을 지나는 요도를 눌러서 각종 증상을 유발하는데 이를 [전립선비대증]이라 합니다.




전립선비대증_5

전립선비대증_6

전립선비대증 원인

전립선비대증의 명확한 발생 원인은 밝혀지진 않았으나, 하기 2가지 요인을 주목합니다.

1. 남성호르몬

나이가 많아지면 고환에서 만들어지는 남성호르몬의 총량은 줄지만, 전립선 성장에 관계되는 활동형 남성호르몬의 양은 큰 변화가 없어, 이 때문에 전립선비대증이 생긴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습니다.

2. 노화

전립선비대증은 40대 이후부터 천천히 발생하여 60대에는 60-70%, 70대 이상에서는 거의 모든 남자에게 생길 정도로 아주 많은 질환이기에 노화 현상으로 이해하기도 합니다.




전립선비대증_7

전립선비대증 증상, 증세

전립선비대증 발생 초기에는 특이한 증상은 없습니다. 하지만, 전립선이 점점 커지면서 소변이 지나가는 전립선 요도를 압박하여 소변누기가 어려워지고, 하기와 같은 증상이 생깁니다.

● 전립선비대증의 주요 증상

밤에 잠을 자다가 일어나서 소변을 봐야한다.
소변이 자주 마렵거나 갑자기 소변이 마려워 참기 힘들다.
소변이 나오기 시작할 때까지 시간이 한참 걸리거나 힘을 주어야만 소변이 나온다.
소변줄기가 가늘고 힘이 없어지고, 중간에 끊어지기도 한다.
소변을 보고 나서도 시원하지 않다.




전립선비대증_8

전립선비대증 때문에 소변을 본 뒤에도 방광이 완벽히 비워지지 않으면 방광 안에 정체된 소변 때문에 방광결석이나 요로감염에 걸릴 위험이 많아집니다. 방광에서 요관을 통해 신장으로 압력이 가해져 신우와 요관이 늘어나는 수신증이 생기고, 신장이 손상될 수도 있습니다.

심하게 비대해진 전립선이 소변 배출을 완벽히 막으면 전혀 소변을 볼 수 없는 요폐가 생겨 응급으로 소변줄을 꽂아 소변을 배출시켜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_9

전립선비대증이 심한지 쉽게 체크하기 위해 전립선비대증으로 인한 증상을 점수화한 [국제전립선증상점수]라는 점수표가 많이 사용됩니다. 합계 점수가 1-7점이면 경미한 증상, 8-19점은 중간정도 증상, 20-35점인 경우는 심한 증상을 뜻합니다.

통상 8점 이상이면 전립선비대증으로 진단하고 약물치료를 고려합니다. 대한비뇨의학회에서 한국 50-70대 남성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2년 [전립선비대증 인식 설문조사]에 의하면, 점수가 8점 이상인 남자의 52%가 불편한 데도 불구하고, 진료를 받은 적이 없다고 답하여, 전립선비대증에 대한 인식이 매우 저조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전립선비대증_10

● 병원에 가야하는 경우

생활에 불편이나 지장을 줄 때에는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기 증상들은 전립선비대증 뿐만 아니라 방광결석, 전립선암, 방광암, 요로감염 등에서도 생길 수 있어서 명확한 감별진단이 필요합니다. 소변에 혈액이 나오는 경우, 소변을 볼때 통증이 있는 경우, 요의가 있지만 소변을 볼 수 없는 경우에는 즉시 병원에 가야 합니다.




전립선비대증_11

전립선비대증 진단, 검사

병원에 가면 의사는 디테일한 문진과 함께 증상을 평가한 뒤, 직장손가락검사 등 신체검사와 혈액검사, 소변검사, 요속검사 및 잔뇨량 측정, 초음파검사 등 필요한 검사를 실시합니다.




전립선비대증_12

1. 전립선 초음파 검사

전립선 초음파를 통하여 전립선의 크기와 모양뿐 아니라 전립선암 의심 소견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 초음파는 하복부를 통하여 검사할 수 있으나, 해부학적으로 전립선이 직장 바로 앞에 있기에 항문을 통하여 초음파 장치를 삽입하여 촬영하면 더 선명한 전립선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전립선 초음파 검사는 전립선의 크기를 명확히 측정하여 전립선비대증이 얼마나 심한지 알 수 있고, 동시에 일부 전립선암의 발생 여부, 급성전립선염이나 전립선 농양, 결석이나 전립선 석회화, 간혹 방광 이상 소견도 체크할 수 있어서 아주 유용한 검사법입니다.




전립선비대증_13

2. 요속검사 및 잔료량 측정

요속검사는 환자의 소변 배출 속도를 측정하여 그래프로 보여주는 검사법입니다. 정상인은 소변 배출 속도가 점차 높아져 일정 시간 계속되다가 소변이 거의 배출되면, 속도가 떨어지는데 반해, 전립선비대증이 있으면 비대해진 전립선에 의하여 요도가 압박을 받아 좁아지기에, 소변 배출 속도가 낮게 계속되거나 중간에 소변이 끊기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요속검사는 방광에 15-200mL 정도의 소변이 차 있어야 명확히 검사할 수 있기에, 검사 2시간 전부터 소변을 참아야합니다. 잔뇨량 측정은 배뇨 직후 방광에 남아있는 소변량을 초음파 기기를 이용해 측정합니다. 잔뇨량이 많으면 방광 기능이 낮아진 것으로 평가하고, 전립선비대증 치료 중인 때에는 치료에 반응이 없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전립선비대증_14

3. 혈액검사

전립선비대증이 의심되는 환자에게 실시하는 혈액검사는 크게 전립선특이항원 검사와 신장기능검사가 있습니다.

(1) 혈청 전립선특이항원 검사

전립선암은 미국 남자의 암 발생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아주 많고, 한국에서도 식생활의 서구와 등 때문에 아주 빠르게 많아져 2019년 남자 암 발생 순위 4위에서 2020년 3위로 높아졌습니다. 전립선암은 중년 이후 남자에게 전립선비대증과 별도로 혹은 동시에 생길 수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_15

전립선암은 전립선비대증과 증상이 비슷해서, 전립선비대증이 의심되는 환자를 검사할 때는 반드시 전립선암의 발생 여부도 함께 체크해야 합니다. 전립선특이항원이란 전립선 세포에서 만들어진 물질로 정상인의 혈액 1mL 속에 4ng 이하만 있습니다.

하지만, 전립선암 환자는 암세포의 기저층이 파괴되서 혈액 안 농도가 높아지기에 전립선암을 발견하고 진단하는 데 아주 유용합니다. 그러나, 이 수치는 전립선염, 심한 전립선비대, 전립선 연관 검사에 의해서도 높아지기에 의사의 판단이 아주 중요합니다.




전립선비대증_16

(2) 신장기능검사

일부 환자는 전립선비대증 때문에 신장 기능이 안 좋아져 있거나, 타 신장질환이 수반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기에 혈액검사를 통해 신장기능을 평가합니다. 보통 하기 2가지 검사를 사용합니다.

① 혈중 크레아티닌 농도

요소질소와 똑같이 신장의 기능이 안 좋아지면 혈액 안 농도가 높아집니다.

② 혈중 요소질소 농도

요소질소는 소변을 통하여 배설되는 물질 중 하나입니다. 신장 기능이 안 좋아져 신장이 노폐물을 제대로 배설하지 못하면, 혈액 안 요소질소 농도가 정상 범위 이상으로 높아지기에 혈액 중 요소질소 농도를 측정하면 신장의 기능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_17

4. 소변검사

소변을 검사하여 암세포, 적혈구의 존재, 염증 등을 체크합니다.

5. 신체검사

전립선 바로 뒤에 직장이 있어서 항문을 통하여 직장 안으로 손가락을 넣어보면 전립선을 직접 만져서 상태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이를 [직장수지 검사]라고 해서 전립선의 단단한 정도와 크기를 평가할 수 있고, 전립선암의 발생 여부도 어느정도 체크할 수 있어, 전립선비대증이 의심되는 환자에게 반드시 실시합니다.




전립선비대증_18

6. 문진

증상의 발생 시기, 약물 복용 여부, 과거병력, 일반 건강상태 등을 체크합니다. 전립선비대증의 심한 정도를 체크하고 수치화하기 위하여 국제전립선증상점수를 계산합니다. 국제전립선증상점수는 치료 전 환자 상태를 평가하기 위하여 이용되지만, 치료 반응을 평가하기 위해서도 이용합니다.




전립선비대증_19

7. 기타 검사

(1) 요류역학검사

요역동학검사라고도 하고, 방광기능장애나 요실금 등 배뇨장애가 있을 때 명확히 원인을 체크하기 위하여 실시합니다. 크게 하기 4가지 검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 요도내압 측정 : 요도 내부의 압력 측정
  • 근전도 측정 : 배뇨 시 요도괄약근 및 골반 주변의 근육들이 정상적으로 이완하는지 여부를 체크
  • 방광내압 측정 : 방광 내부의 압력을 측정
  • 요속 측정 : 소변의 배출 속도를 측정
(2) 방광경 검사

요도를 통하여 내시경을 삽입해 요도 입구부터 방광 내부까지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이전 검사에서 요도협착이나 방광종양 등이 의심되면 실시합니다.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