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루 인공항문 의미, 정의, 뜻, 증상, 증세, 질환, 관리, 교환, 가스, 출혈, 협착, 탈장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

장루 인공항문 의미, 정의, 뜻, 증상, 증세, 질환, 관리, 교환, 가스, 출혈, 협착, 탈장

장루_1

장루_2

장루 의미, 정의, 뜻

장루(인공항문)란 항문이 아닌 복벽을 통해 대변이나 장 내용물을 배설하기 위하여 소장 혹은 대장의 일부를 복벽을 통해 몸 밖으로 꺼내 고정한 구멍입니다. 장루 아래의 하부장관으로 장 내용물이 지나가는 것을 막거나, 하부장관이 막혀 장 내용물이 내려가지 못하면서 장이 늘어난 경우에는 압력을 낮추기 위해 만들어 줍니다.

장루는 외상성 손상, 신경계질환, 염증성 질환, 악성 종양 등을 치료하는 과정 중에 실시합니다. 장루를 만든 초기에는 부어있으나, 6-8주 정도 흐르면 부종이 천천히 줄어들어 선홍색을 띕니다. 장루는 장의 어느 부분에 만들었는지, 영구적 혹은 일시적인지, 형태가 어떤지 등에 따라 여러가지로 구분합니다.




장루_3

장루 중요성

장루는 장의 일부분이라 점액이 분비되서 촉촉하고, 혈관 분포가 많아 가벼운 자극으로도 피가 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공적으로 만든 구조물이기에 배변 조절 능력과 대변이 마려운 느낌이나 통증을 느끼는 감각이 없습니다. 장루 조성술을 받은 뒤에는 사회적, 개인적 생활에 큰 변화가 생기고, 삶의 질도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므로, 새롭게 장루 조성술을 받은 사람은 이에 익숙해지고, 건강하게 관리해서 추후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장루를 잘 이해해야 합니다. 장루를 만드는 이유는 대다수 악성 종양과 연관되고, 항문과 근접한 직장암이 대표적입니다. 양성 질환으로는 궤양성 대장염, 크론병과 같은 염증성 장질환, 직장-질 누공 등에서 장루를 만들기도 합니다.




장루_4

장루는 조성 위치에 따라 화장루와 결장루로 구분합니다. 화장루는 입으로 섭취한 음식이나 수분이 대장을 통과하지 않고, 배출되기에 장을 통과하는 시간과 거리가 짧아 장 내용물이 계속해서 배출되고, 가스도 많이 나옵니다. 배출되는 내용물에 담즙산염과 단백질 분해 소화효소 등이 포함되서 장루 주변 피부에 직접 닿으면 따갑고, 화끈거리고, 가려운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결장루는 해부학적 위치에 의해 생리적 기능에 차이가 큽니다. 오른쪽 결장은 보통 수분을 흡수하고, 왼쪽 결장 및 직장은 장내 배설물을 저장하는 곳입니다. 그러므로, 오른쪽 결장과 횡행결장은 장 내용물이 묽고 내용물의 효소 기능이 강하지만, 왼쪽 결장과 직장의 내용물은 고형입니다.

왼쪽 결장인 하행결장 혹은 에스결장에 장루 조성술을 많이 실시하는데, 하행결장루 및 에스결장루는 장내 내용물이 대장을 통과하면서 수분이 흡수되고 소화효소도 남지 않아 장루 주변 피부 손상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장루_5

장루는 복원 간으성에 따라 일시적 장루와 영구적 장루로 구분합니다. 일시적 장루의 목적은 장 내용물이 하부 대장이나 항문을 통하지 않도록 흐름을 전환시키는 전환 장루와 대장 일부가 막혀 장 내용물이 쌓여 대장이 점차 팽창해서 압력이 높아진 것을 해결하기 위한 감압 장루로 구분합니다.

전환 장루는 항문 방향으로 변이 내려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주 목적입니다. 하부장관에 염증 및 천공이 있어 장 내용물이 지나가면 계속 감염을 일으킬 수 있거나 ,장을 수술로 이어 붙인 봉합 부분이 샐 위험성이 있는 경우에 봉합 부분을 보호하기 위해 실시합니다.

영구적 장루를 만드는 제일 많은 원인은 항문과 아주 근접한 직장암을 근치적으로 치료하기 위하여 항문 자체를 없애고 항문의 피부를 닫아주는 복회음절제술을 실시하는 경우입니다.




장루_6

장루의 형태에 따라서는 말단 장루, 환상 장루로 구분하고, 기타 필요에 의해 다양하게 변형된 형태의 장루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말단 장루는 장을 자르고 잘린 끝부분을 꺼내 복벽에 고정합니다. 그러므로, 장루에 한 개의 구멍이 있습니다.

환상 장루는 장을 자르지 않고, 그대로 복벽 밖으로 끌어당긴 뒤, 절개해서 만드는 장루로 2개의 구멍이 있고, 상부 대장 쪽 구멍을 통해 장 내용물이 배출됩니다.




장루_7

장루 증상, 증세, 질환

1. 장루주변 피부 손상과 질환

(1) 알레르기에 의한 손상 (접촉성 피부염)

주머니에 발라진 접착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제품이 닿았던 부분에 붉은 반점이 생기거나 가려운 것이 특징입니다.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원인 제품이 무엇인지 파악해서 이용을 피하고, 가려움증이나 피부 손상이 심하면 스테로이드 연고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먼저, 피부 보호판을 바꿔보고, 가려움 등의 증상이 아주 심할 때는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습니다.




장루_8

(2) 배설물에 의한 손상

배설물이 피부에 닿으면 자극을 받아 피부가 벗겨져 따갑고 진물이 나옵니다. 회장루는 결장루에 비교해 배설물의 자극이 더 심합니다. 피부 보호판의 크기를 장루 크기에 알맞게 자르고, 피부 보호 파우더와 보호 필름을 쓰는 등 장루 제품을 적당히 이용해서 예방과 치료를합니다.

배설물이 새지 않도록 피부 보호판과 피부 사이를 피부 보호 연고로 메워주는 것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장루_9

2. 장루 출혈

장루는 혈관 분포가 많아 가벼운 자극에도 쉽게 피가 납니다. 간경화증으로 인한 간문맥 고혈압, 기타 질병, 종양, 외상, 아스피린 등 항혈전제를 이용하는 경우에 잘 발생합니다. 출혈이 심하면 장루 주머니 안으로 피가 고이기도 합니다. 출혈 초반에는 거즈 등으로 눌러 주면 지혈됩니다. 계속해서 출혈이 있으면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3. 장루 협착

장루에 감염이나 염증 등의 합병증이 생긴 뒤 치유되는 과정에서 피부 흉터 등 때문에 피부가 좁아지면 장루까지 좁아져 변이 잘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협착 초반에는 진료 시 손가락이나 확장기 등으로 부드럽게 확대되기도 하나, 계속해서 협착이 있으면 교정이 필요합니다.




장루_10

4. 함몰 장루

장루가 함몰을 유발하면 주변 피부보다 높이가 낮아집니다. 함몰 자체가 큰 문제는 아니나, 이 때문에 배설물이 피부 보호판 밑으로 새어 나오기에 피부 자극이 잘 발생합니다. 함몰 장루가 있으면 장루 피부 보호 제품을 사용하면 장 내용물이 새는 것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

5. 장루 주변 탈장

장루를 지지하는 복벽의 근막이나 근육이 약해지면, 장루 주변 탈장이 발생해, 장루 주변이 밀려 나온 장 때문에 혹처럼 볼록하게 튀어나옵니다. 빈도는 화장루보다 결장루에서 높고, 장루 조성술 뒤 지나친 체중 증가, 영양 상태에 문제가 있는 경우, 고령자, 동반 질환이 있을 때 더 잘 발생합니다.

장루를 지닌 환자는 복부 비만이 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장루 주변 탈장을 예방하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 입니다.




장루_11

6. 장루 탈출

장루 탈출은 복부 안에 있던 장의 일부가 길게 밖으로 튀어 나온 것입니다. 통상 피부 표면부터 장루 돌출부 끝까지 길이가 2.5cm를 넘지 않습니다. 고령이나 유아 같이 근막의 지지력이 약한 경우, 만성적 기침이나 타 원인으로 복압이 자주 높아지는 경우 생길 수 있습니다.

약간 튀어나왔거나 장 손상이 수반되지 않았다면, 똑바로 누워서 부드럽게 장을 복강 안으로 밀어 넣으면 제자리도 돌아가기도 합니다. 우선, 복원이 되면 재발을 막기 위하여 복대 등으로 복부를 지지하고 복압이 높아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장이 오랜 시간 복원되지 않거나 색이 변하고 부어오르는 경우, 즉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장루_12

7. 장루 괴사

정상적 장루는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서 구강 점막의 색이 유사한 선홍색이나 짙은 분홍색입니다. 혈액 공급이 막히면 장루 괴사가 생깁니다. 수술 뒤 초기에 괴사가 생기기 쉽고, 회장루보다는 결장루에서 더 많이 생깁니다. 색이 검게 변하거나 보라색으로 탁해지면 장루 괴사를 의심합니다.

장루가 괴사했다고 즉시 재수술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생리식염수를 적신 거즈로 장루를 덮어 마르지 않게 하면서, 혈액 순환이 돌아오기를 기다리다가 소생 능력이 없다고 판단되면 괴사 조직을 없앱니다. 복강 안까지 괴사가 있다면 자우를 재조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장루_13

장루 자가 관리 방법

● 장루 주머니와 피부 보호판 교체 방법




장루_14

(1) 피부를 가볍게 누르면서 부착된 보호판과 장루 주머니를 없앱니다.
(2) 물티슈나 젖은 손수건을 사용해서 장루 주변 피부를 깨끗이 닦고 건조합니다.
(3) 모양자를 사용해서 장루의 모양과 크기를 잽니다.
(4) 피부 보호판 뒷면에 측정한 장루의 크기대로 드립니다. 통상 장루의 크기는 수술 뒤 6-8주에 걸쳐 천천히 줄어듭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매번 크기를 재 측정해야 합니다.
(5) 피부 보호판에 그려진 장루의 실제 크기보다 2-3MM 정도 크게 피부 보호판을 자릅니다. 장루보다 작게 오리거나 똑같이 자르면 장에 상처를 입힐 수 있고, 너무 크게 자르면 피부가 과다히 노출되 손상될 수 있습니다.
(6) 거칠게 잘린 면을 손가락으로 돌리며 부드럽게 만듭니다.
(7) 오려낸 피부 보호판을 장루에 대고 맞는지 체크합니다.
(8) 피부 상태에 따라 필요시, 장루 주변에 피부 보호판이 붙을 넓이만큼 얇게 파우더를 뿌립니다. 피부 상태가 정상인 때에는 이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9) 오린 모양의 주변에 돌아가며 페이스트를 바르거나 링 모양의 페이스트를 사용합니다.
(10) 뒷면의 종이를 뗀 피부 보하판을 장루에 맞춰 붙입니다. 가위 뒷면으로 장루 주변을 눌러 피부 보호판이 잘 붙도록 합니다.
(11) 장루 주머니를 피부 보호판에 연결합니다.
(12) 주머니를 끼우고 새는 부분이 없는지 반드시 체크합니다.
(13) 주머니 끝은 잠급니다.
(14) 피부 보호판이 안정적으로 붙어 유지되도록 5-10분 정도 움직이지 않고, 안정을 취하면서 손바닥으로 지그시 눌러줍니다.




장루_15

● 장루 교환 시기

장루의 배설물 배출이 활발하지 않은 시간대에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대변을 배출하는 장루의 경우, 식전이나 식후 2시간 뒤에 교체합니다.

● 장루 교환 주기

보통 결장루는 5-7일마다, 회장루는 4-5일마다 교체하지만, 내구성이 좋은 제품은 10일 이상 유지할 수 있습니다. 수술 직후에는 장루를 관찰하고, 자가 간호 방법을 교육하기 위하여 좀 더 자주 교체합니다. 퇴원 뒤에는 최적의 주기가 정해질 때까지 주머니 교환 간격을 차츰 늘려갑니다.

피부 보호판 밑으로 배설물이 흘러내리거나 화끈거리고 따가운 증상이 있다면, 즉시 새것으로 교체해줍니다.




장루_16

● 장루 가스 빼기

가스가 차면 주머니 끝단으로 가스를 뺍니다. 배설물이 흘러나오지 않도록 주머니 끝단을 위로 향하게 한 뒤 주머니를 가볍게 눌러줍니다. 요즘 장루 주머니에는 가스 필터가 장착되어 있으나 이용하다 보면 대변 찌꺼기가 가스 필터 구멍을 막는 경우가 많아 가스를 주기적으로 빼주어야 합니다.

● 장루 주머니 비우기

주머니는 소변, 변, 가스로 1/3-1/2 정도 채워지면, 비우는 것이 좋습니다. 가스가 너무 많이 차면 주머니가 터지거나 피부 보호판이 떨어질 수 있기에, 적당한 시기에 교체해야 합니다. 주머니 끝단을 벌려 내용물을 비우고, 끝은 휴지로 닦습니다.

● 장루판 크기 선택

장루 끝은 감각이 없기에, 외상에 의한 손상을 받지 않도록 보호해야 합니다. 장루 피부판은 장루 크기보다 최소한 1CM 큰 제품을 선택합니다.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