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유산 의미, 정의, 뜻, 종류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

자연유산 의미, 정의, 뜻, 종류

자연유산_1

자연유산_2

자연유산 의미, 정의, 뜻

유산은 태아가 생존능력을 갖기 전에 임신이 멈추는 것을 뜻하고, 임신 주수를 기준으로 할 때, 최종 월경 시작일 뒤 임신 20주 전에 종결된 경우를 의미합니다. 유산은 인공유산과 자연유산으로 구분합니다. 자연유산이란 의학적 시술을 실시하지 않은 상태에서 임신 20주 이전에 임신이 자연적으로 멈추는 경우를 뜻합니다.




자연유산_3

자연유산 종류

1. 습관성 유산 혹은 반복유산

임신 20주 이전의 자연유산이 3회 이상 반복되는 경우를 뜻합니다. 하지만, 자연유산이 두 번 연속 반복되도, 산모의 나이가 많거나(35세 이상), 불임의 과거력이 수반된 때에는 습관성 유산으로 정의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임상적으로는 두 번 이상 연속적으로 유산하면 습관성 유산을 의심해서 원인을 찾기 위한 검사를 고려하기도 합니다.




자연유산_4

(1) 치료

습관성 유산을 유발하는 원인을 여러가지이며, 그 원인에 따라 치료가 되어야 합니다. 유전학적으로 염색체 이상이 있는 때에는 체외수정을 통하여 얻은 수정란에서 착상 전 유전진단을 통해 정상 배아만 골라 선택적으로 이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해부학적 이상이 있으면 자궁경, 복강경 등을 통해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항인지질항체 증후군 등의 자가면역요인인 때에는 헤파린, 아스피린 등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자연유산_5

(2) 임신 전 검사

반복 유산을 겪은 환자에게 정밀 검사를 실시하는 적응증은 과거의 유산 횟수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은 아니고, 내과적 질환에 대한 개인적 혹은 가족적 병력, 유산의 시기, 환자의 연령, 부부의 불안감 정도에 따라 개인화된 선택이 되어야 합니다.

보통 2회의 연속적 유산을 겪은 환자는 임상적 치료와 검사가 필요하고, 여기에는 자세한 병력청취, 검사실 및 영상 진단, 심체검사를 포함한 포괄적 검사가 실시되야 합니다.




자연유산_6

(3) 원인

반복 유산의 원인으로는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이 요인들 중 부모로부터 파생한 염색체 이상과 항인지질항체증후군만이 명백한 반복 유산의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각 요인의 빈도는 연구 집단 등에 따라 다양할 수 있으나, 부모로부터 받은 유전적 원인이 3-6%, 항인지질항체증후군을 포함한 면역학적 원인이 20-50%, 해부학적 원인이 12-16%, 내분비계 원인이 17-20%, 감염 원인이 0.5-5%, 기타 원인이 10% 정도의 빈도를 나타냅니다.

하지만 원인을 알기 위한 검사를 실시한 뒤에도 약 반수 정도에서는 원인을 찾을 수 없습니다.




자연유산_7

2. 계류 유산

자궁경부가 닫혀있는 상태로 죽은 임신산물이 수일에서 수주 동안 자궁 안에 남아 있는 때를 뜻합니다.

(1) 치료

계류유산이 진단되면 치료는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 수술치료, 약물요법, 기대요법을 받아야 합니다. 수술은 보통 정확한 치료이나, 침습적 방법이며 모든 임산부에게 다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약물치료와 기대요법은 때때로 예상치 못한 출혈이 생길 수 있고, 응급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증상

임신 초기에는 정상 임신의 징후 및 증상을 나타내다 태아 사망 뒤에는 자궁은 더 커지지 않고, 유방의 변화가 퇴행하거나 질 출혈, 복통 등은 없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때때로 임신산물이 자궁 안에 장기간 잔류하는 경우 심한 응고 이상에 의한 코피, 잇몸 출혈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연유산_8

3. 완전유산과 불완전 유산

태반이 완벽히 떨어지고 임신 산물이 모두 깨끗히 배출되면 완전유산이라 하고, 태아와 태반 전체가 자궁 안에 남아 있거나 열려 있는 자궁경부를 통하여 일부가 배출된 경우를 불완전 유산이라 합니다.

(1) 치료

임상적으로 안정된 임신부의 경우에는 소파술을 실시하지 않고 기대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임신주수가 진행된 경우나 심각한 출혈이 있으면 즉각 소파술을 실시 받아야 합니다.

(2) 증상

태반의 일부 또는 전부가 자궁 안에 잔류되면 질 출혈이 발생합니다. 출혈의 정도는 여러가지지만, 대다수가 급격히 다량의 출혈이 생기게 됩니다.




자연유산_9

4. 불가피 유산

자궁경부가 열린 상태에서 양막이 파열된 경우로 불가피하게 유산이 될 수밖에 없는 상태를 뜻합니다.

(1) 치료

임신 전반기에 출혈, 발열, 통증이 생기기 전에 양막 파열이 의심되는 액체가 흘러내리면, 우선 임산부를 안정시키고 액체의 누출정도, 발열, 복통 여부, 출혈량 등에 대하여 주의해서 관찰해야 합니다. 임신 전반기에 양막이 파열된 때에는 임신 유지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양막이 파열되고 자궁수축이 생기지 않으면 소파수술을 통하여 임신 산물을 없애야 합니다.

(2) 증상

양막이 파열되면서 물과 같은 질 분비물 또는 질 출혈이 발생하고, 자궁수축이 시작되서 임신사물이 배출되게 됩니다. 자궁수축이 생기지 않고, 시간이 흐르면서 자궁내 감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자연유산_10

5. 절박유산

임신 전반기에 질 출혈이 있는 때를 말합니다. 임신 초기에는 아주 많고, 4-5 임신 당 1명꼴로 발생하며, 이중 약 반 정도가 유산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임신 주수가 흐름에 따라 유산의 가능성은 줄어들게 됩니다.

(1) 치료

절박유산이 있다면 안정을 권합니다. 하지만, 안정이 유산을 반드시 예방하는 것은 아닙니다. 호르몬이 처방되기도 하나, 효과에 대하여는 현재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추적관찰을 위하여 질 초음파 검사, 연속적 혈청임신수치 및 황체호르몬의 측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질 출혈의 감별진단

임신 제 1삼분기에 질 출혈이 생겼을 때에는 절박유산 외에 여러 원인들이 있을 수 있기에, 반드시 산부인과 전문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3) 증상

대다수의 증상은 질 출혈로 시작하는데, 출혈 뒤 수 시간 혹은 수일 뒤에 복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질 출혈과 함께 복통이 있다면 예후는 안 좋습니다.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