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증 의미, 정의, 뜻, 원인, 증상, 증세, 경과, 예후, 진단, 검사, 월경 통증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

자궁내막증 의미, 정의, 뜻, 원인, 증상, 증세, 경과, 예후, 진단, 검사, 월경 통증

자궁내막증_1

자궁내막증_2

자궁내막증 의미, 정의, 뜻

여자의 생식기관은 크게 난소, 난관, 자궁으로 구성되어 있고, 자궁은 자궁내막과 자궁근육층으로 구분됩니다. 여자는 매월 [월경]을 하는데, 이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자궁내막이 탈락되서 생기는 출혈입니다. 대다수의 월경혈은 질을 통하여 배출되고, 일부는 난관을 통하여 복강 안으로 역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내막증_3

자궁내막증이란 자궁 안에 있어야 할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밖의 복강 안에 있는 것으로, 가임기 여자의 약 10-15%에게 생기는 흔한 질병입니다. 자궁내막증은 월경을 하는 여자, 초경에서부터 폐경에 이르는 모든 나이대에서 생길 수 있고, 연관된 주요 증상은 불임, 하복부 통증, 심한 월경통 등이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은 해당 빈도가 아주 많은 질병에도 불구하고, 수술 전 명확한 진단이 힘든 경우가 많고, 재발이 많고, 계속 진행되는 특성을 보여서 치료에 있어서도 아주 까다롭습니다.




자궁내막증_4

자궁내막증 원인

자궁내막증이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현재까지도 명확히 알려진 바는 없으나, 하기와 같은 원인들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추측합니다.

1. 유전적 원인

한 가족 및 가계 안의 다양한 구성원, 즉 여러 자매 및 엄마와 자녀들에게 자궁내막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은 혈우병 등과 같이 어떤 특정 단일 유전자만의 결함 때문에 생기는 유전적 질환은 아니나, 자궁내막증 발생에는 유전적 원인이 분명히 관여하고 있다고 추측됩니다. 다양한 유전자들이 자궁내막증 발생에 관련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내막증_5

2. 면역학적 원인

생리혈이 복강 안으로 유입되는 역행성 월경은 거의 모든 여자에게 생기는 일반적인 현상으로 추측합니다. 그러나, 일부 여자에게서만 자궁내막증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한 원인들이 수반되기 때문인데, 면역학적 원인도 중요한 원인 인자로 추측됩니다. 면역학적 기능이 낮아진 여자는 역행 월경 때문에 자궁내막증이 생기는 것으로 추측합니다.




자궁내막증_6

3. 월경혈의 역류

여자는 생리를 하게되면 생리혈의 대다수가 질을 통해 배출되지만, 일부는 난관을 통하여 역류해서 복강 안으로 유입됩니다. 이를 [역행성 월경]이라고 하고, 이는 거의 모든 여자들에게 생기는 보편적 현상입니다. 대다수의 여자에게 복강 안으로 들어간 생리혈은 인체 면역체계 때문에 복강 안에서 없어집니다.

그러나, 일부 여자의 경우, 복강 안에서 생리혈이 없어지지 않고, 난소나 다른 복강 안의 여러 부분에서 자라서 병변을 만들게 되는데, 이를 [자궁내막증]이라고 합니다.




자궁내막증_7

자궁내막증 경과, 예후

자궁내막증은 복강 안 전체적으로 퍼져 있는 질환으로 눈으로 보이는 병변은 수술로 없앨 수 있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초기 병변은 수술로 없애기 힘듭니다. 약물 치료를 하더라도 병변이 전체적으로 완벽히 없어지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수술 뒤 혹은 약물 치료 뒤에 자궁내막증의 재발율은 5년에 40%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 많이 실시하는 치료인 수술과 추가적 약물 치료요법은 재발을 지연시키는 데에는 효과적이지만, 재발을 완벽하게 막기는 어렵습니다.




자궁내막증_8

자궁내막증 증상, 증세

자궁내막증과 관련된 증상으로는 성관계 시의 통증, 만성적 골반 통증, 심한 월경통이 제일 많이 관찰되는 증상입니다. 그리고, 임신이 잘 안 되서 병원에 가야하는 환자들 중 많은 수가 자궁내막증으로 진단됩니다.

1. 골반 이외의 장소에서 생긴 자궁내막증 증상

자궁내막증은 골반 안에 제일 많이 생기지만, 신경계, 폐, 소화기계 등 여러 부분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화기 계통에 자궁내막증이 발생하면, 복통, 배변 시 통증, 항문 출혈, 생리 전 장 습관의 변화, 변비, 설사 등의 증상이 생리주기에 따라 생길 수 있습니다.

비뇨기 계통에 생긴 경우 요통, 하복부 압박감, 빈뇨, 통증 등의 증상이 주기적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흉부에 자궁내막증이 생기면 혈흉, 기흉 등의 증상과 폐병변이 있는 경우 생리 때마다 객혈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골반 외의 부분에서 자궁내막증이 생기면 그 증상이 여러가지지만, 공통적 특성은 증상들 대다수가 생리주기와 관련 있다는 것입니다.




자궁내막증_9

2. 월경 직전 혹은 월경 중 배변통

자궁내막증 때문에 직장이 자궁 뒤쪽에 유착되어 있거나 장 유착이 있으면 생길 수 있는 증상으로, 심한 경우 장 안쪽으로 자궁내막증이 침입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장운동이나 배변 시의 이상 증상이 월경과 관련이 있거나 주기적으로 생긴 경우, 이에 대한 진찰이 필요하고, 간혹 장 내시경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자궁내막증_10

3. 일차적 혹은 이차적 불임증

가임 여자보다 불임 여자에게 자궁내막증이 더 많이 생기고, 자궁내막증을 겪는 여자는 수태 능력이 낮아져 있습니다.

4. 성관계시의 통증

성교통은 성교 시에 통증을 겪는 것으로, 자궁내막증이 어느정도 진행되서 자궁내막증의 전형적 병변을 형성했거나 골반 안 유착이 있을 때 생기게 됩니다. 즉, 성교시에 자궁 주변 조직이 압박되고 복막이 당겨지게 되면서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자궁내막증_11

5. 반복적 만성 골반동통

젊은 여자들 중 상당수는 생리 혹은 성관계와 관련없이, 반복적이고 계속되는 골반 통증을 겪는데, 이를 [만성골반통증]이라 합니다. 통상 3개월 이상 계속되는 것이 특징이고, 원인을 밝히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자궁내막증이 심하면 이런 만성 골반통증이 생길 수 있기에, 증상이 있는 여자들은 산부인과에 내원해서 자궁내막증이나 기타 원인에 대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자궁내막증_12

6. 월경 시의 통증

자궁내막증에 의한 생리통은 보통 월경이 있기 전 36-48시간 전에 시작되서 월경이 끝난 뒤에도 수일간 계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약 1/3의 환자에게는 증상이 없고, 증상은 가벼운 통증에서부터 심한 골반 통증까지 여러가지 입니다. 특별히, 전에 생리통이 있던 여자가 증상이 더 심해지는 양상을 보일 경우에 자궁내막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첫 월경 뒤 몇 년간 생리통이 없다가 20세 뒤에 생긴 월경통이거나, 매달 5-6일 이상 계속되는 통증인 경우, 증상이 점점 심해지는 경우, 월경 기간 외에도 생기는 골반통이 있을 경우에는 자궁내막증 같은 원인에 의한 생리통일 가능성이 있기에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내막증 여자들이 많이 겪는 생리통에 대한 표현들은 하기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밑이 빠질 것 같다.
  • 골반을 바늘로 찌르듯이 아프다.
  • 생리 중에는 대변을 볼 때도 불편하거나 아프다.
  • 하복부 및 허리 통증이 있으면서 다리 쪽으로 통증이 이어진다.
  • 하복부 통이 특히 생리 때 심하게 아프고 갈수록 심해지고, 일반 진통제도 효과가 없다.




자궁내막증_13

자궁내막증 진단, 검사

자궁내막증은 병변의 위치와 침입된 장기, 병변의 정도에 의해 다양한 증상이 있기에 병력 청취만으로는 진단이 힘들고, 산부인과 내진이 꼭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월경통이나 골반통증을 겪는 환자의 경우에는 통증의 기간이나 양상 등 자세한 문진이 필요합니다.

지금 자궁내막증의 진단에 이용하는 임상적 검사로는 복강경 수술 검사, 혈액 검사, 자기공명영상, 초음파 검사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궁내막증의 확진은 지금까지는 복강경 검사로 실시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자궁내막증_14

1. 진단적 복강경

현재로써 자궁내막증의 진단은 수술을 통해 직접 체크하는 것과 조직검사가 제일 명확한 방법이고, 진단적 복강경 수술이 제일 보편적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자궁내막증 병변은 그 모습이 아주 여러가지고, 전형적인 병변의 경우에는 사진만으로도 진단할 수 있을 정도로 특징적이나, 비정형적인 경우는 자궁내막증 진단 경험이 많은 의사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자궁내막증은 병변의 범위에 따라 1기부터 4기까지 병의 심한 정도에 따라 구분하고 있습니다. 1,2기 자궁내막증은 유착을 수반하지 않고, 난소, 복막, 자궁벽 등에 짙은 초콜릿 색의 특징적인 병소를 띌 수 있습니다. 그러나, 3,4기 자궁내막증 같은 경우, 덩어리를 만들거나 골반 장기 및 장 등이 유착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자궁내막증의 병기와 불임이나 통증과의 연관성이 비례하지 않아서, 새로운 병기 체계가 연구 중에 있습니다.




자궁내막증_15

2. 초음파 및 자기공명영상

질식 초음파 검사는 통증이 없고, 간단히 실시할 수 있어서 산부인과에서 1차적으로 많이 실시하는 검사로, 난소나 자궁에 만들어진 혈액으로 채워진 종양을 체크하는데 유용합니다. 혈액으로 채워진 난소 종양은 대다수가 자궁내막종으로 자궁내막종의 진단에는 상당한 도움을 주나, 복강경 검사에 비해서는 명확도가 낮습니다.

자기공명영상 검사는 자궁내막증 병변의 크기변화, 난소유착 및 복막 외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종 등을 관찰하는데 보다 많은 정보를 주는 검사입니다. 그러나, 검사 비용이 비싸고 초기 병변의 발견에는 제한적입니다.

지금으로써는 이 2가지 영상학적 방법이 제일 많이 사용되고 있고, 질환의 상태에 따라 치료계획의 수립이나 재발 진단 등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지만, 덩어리 형태가 아닌 초기 자궁내막증의 경우, 영상검사로는 명확히 진단하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자궁내막증_16

3. 혈액검사

CA-125라는 혈액검사는 자궁내막증이 의심되면 실시할 수 있고, 정상 범위보다 수치가 많아진 경우 자궁내막증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CA-125 수치는 자궁내막증 외에도 자궁근종, 월경기간, 자궁의 염증, 임신 등과 같은 기타 부인과 질환에도 많아질 수 있고, 자궁내막증 특히 초기에는 정상인 경우가 많ㅇ기에, 자궁내막증의 진단과 특이적으로 이용할 순 없습니다.

그러므로, 환자 개개인들의 임상적 증상과 진찰소견, 기타 검사결과를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자궁내막증의 여부를 진단하게 됩니다. 이 혈액검사는 자궁내막증으로 진단된 환자에게 치료 뒤 재발을 예측할 수 있는 지표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자궁내막증_17

4. 부인과적 진찰

산부인과 진찰만으로는 자궁내막증에 대한 확진을 하기 어렵지만, 진찰 시 자궁이나 난관부위, 자궁-천골인대 등에서 국소적 통증이 있거나, 이런 장기가 두꺼워져 있는 경우 혹은 압통을 수반하면서 결절이 만져지는 경우에 자궁내막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월경 주기에 따라 진찰 소견에 차이를 보일 수 있기에 주기적으로 진찰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런 임상증상이나 진찰소견은 아주 여러가지로, 자궁내막증의 진단에 확정적 단서를 제공하진 않습니다.




자궁내막증_18

5. 문진

증상의 발생 시기와 심한 정도, 생리통이 있으면 시작시기와 심한 정도를 청취합니다. 그리고 일반 건강상태, 약물 복용 여부, 과거병력 등 전반에 걸친 내용을 체크합니다.

자궁내막증으로 인한 증상 및 징후는 병변의 위치, 침입장기, 병변의 정도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띄기에 환자의 병력 청취만으로는 진단이 힘들지만, 만성적 골반 통증이나 심한 월경통이 있으면 문진을 통해 골반장기의 기질적 이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