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용종 원인, 종류, 증세, 증상, 진단, 검사, 치료, 제거, 수술, 시술

위용종_1

위용종 원인, 종류, 증세, 증상, 진단, 검사, 치료, 제거, 수술, 시술

위용종_2

위용종 의미, 정의, 뜻

위 속에서 주변 점막으로부터 혹이 자라서 위 내강 방향으로 튀어나온 질병입니다. 내시경 소견에 의해 목이 존재하지 않는 무경성 용종과 용종의 잘록한 목이 존재하는 유경성 용종으로 구분될 수 있고, 통상 위용종은 위의 점막상피세포로부터 시작한 돌출성 질병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단발적으로 생길수도 있지만, 산발적으로 여러 개가 보이기도 하고 초이츠 예거 증후군, 가족성 용종 증후군과 같이 다발성으로 보이는 용종증중후군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일부 위용종의 경우에는 유전적 영향으로 생기지만, 보통 원인을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위용종의 원인이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기에, 정확한 예방법도 없으나, 내시경 추적검사로 변화 여부를 체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위용종은 위 내시경 검사에서 우연히 발견할수도 있지만, 통상 증상을 보이지 않지만 위용종에서 출혈이 발생하거나 이로인해 빈혈 증상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희귀하게 위에서 십이지장으로 이어지는 부위인 유문부에 크기가 큰 용종이 있다면, 위-십이지장 부위의 폐쇄로 음식물이 통과하지 않아서 구토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대다수의 위용종은 양성이지만, 일부는 악성화 가능성이 있어서 임상적으로 중요합니다. 통상 위내시경 검사에서 2-3% 정도로 위에 용종이 발견되고, 그 중 증식성 용종이 약 75%, 샘종이 6-10% 비율을 보입니다. 대다수의 용종의 명확한 발병원인은 알려지 있지 않고, 일부는 유전적 원은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있지만, 발병률이 낮고, 위용종의 치료는 보통 용종의 위치나 크기에 따라 다릅니다.

위용종_3

위용종 증세, 증상, 종류

1.선종(샘종)

위샘 암의 중요한 전암성 병변으로 이형성이 있는 원주상피가 증식해서 발생합니다. 이형성은 비침습성 종양성 상피세포 질병으로 명명할수 있고, 정상 상피세포에 비해 특징이 다른 정도에 따라 고등급과 저등급 이형성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위 샘종은 전체 위용종의 6-10%를 차지하고, 위 전정부에서 발견되고 단발성으로 발 발생합니다. 전암성 질병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고등급 생종을 거쳐 암으로 발전할 수 있고, 가능성은 조직학적 이형성의 정도와 구조의 이상 정도에 비례하여 발전합니다.

고등급 샘종은 내시경 점막제거술과 같은 수술이 필요하고, 저등급 이형성은 내시경 추적관찰 혹은 내시경 수술로 없애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이소성췌장

췌장조직이 췌장 외 다른 장기에서 자라는 것으로 발병률은 약 2% 정도입니다. 통상 발견되는 위치는 십이지장, 위전정부, 유두부 주변에서 발생합니다. 우연히 발견되고 무증상으로 치료는 필요하지는 않지만, 기타 종양과의 감별진단이 문제가 되고 많지는 않지만 췌장염, 췌장암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내시경으로 대다수가 위 전정부의 대만부에 2cm 미만의 크기로 보이고, 정상점막으로 덮여있고 표면에 중심 함몰이 있습니다.

위용종_4

3.위저선 용종

점막의 샘 구조가 국소적으로 발전해서 발병하고 병리학적으로 정상 위 체부 상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비교적 흔히 보이며, 용종의 하단부가 잘록한 모양이 없는 무경성 결절로 크기는 보통 0.1-0.8cm 입니다. 폐색증상을 보이지 않아 증상은 없고, 악성화되거나 합병증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통상 산발적으로 생기고 여자에게 더 많고, 이형성 변화를 보이는 경우는 1% 정도로 밝혀졌습니다. 환자의 대다수는 가족력이 없고, 병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위저선 용종은 지닌 환자들은 대장의 암종 또는 샘종의 위험도가 높습니다. 위저선 용종 자체로는 비종양성으로 악성의 위험이 없어 반드시 없앨 필요는 없습니다.

4.증식성 용종

과형성 혹은 증식성 용종으로 불리고 위 점막 상피층의 과다 증식으로 발생합니다. 위의 모든 부위에 발병할 수 있지만, 통상 전정부에서 생기고 기저부, 본문에서 생겨날 수 있습니다. 위 용종의 60%의 비율로 제일 많이 볼 수 있고, 대다수는 60세 이상의 노인에게 생깁니다.

다발성, 단발성으로 발생하고 대다수는 1cm 이하의 크기입니다. 내시경 소견의 특징으로 표면은 요철이 현저하거나 주위 점막보다 붉고 건드리면 쉽게 출혈이 발생합니다. 증식성 용종의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점막의 자극과 만성염증이 관여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위축성 위염에서 많이 발생하고, 헬리코박터 균의 박멸 뒤, 증식성 용종이 40-71%는 소멸되었다는 보고도 있어서, 헬리코박터 균에 의한 일련의 변화가 용종 발생과 관계가 있다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대다수는 증상이 없지만, 크기가 크거나 다발성인 때, 출혈이 발생하여 빈혈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악성변화가 없고, 때때로 암종이나 이형성증이 수반되는 경우도 있고, 크기가 2cm 이상이거나 다발성인 경우 위험이 커집니다. 크기가 2cm 이상이거나, 무경성, 과립상의 거친 표면, 분엽상, 함몰, 궤양이 보이는 때에는 국소적 악성화 가능성이 있어서 내시경으로 제거합니다.

위용종_5

위용종 진단, 검사

대다수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 발견하지만, 상부 위장관 조영술 검사를 통해 의심될 경우 명확한 진단을 위해 위내시경 검사를 추가적으로 시행합니다. 대장의 용종의 대다수는 종양성이나, 위 용종은 대다수가 비종양성 용종으로, 명확한 진단을 위해 조직검사를 통한 병리학적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병리학적으로 여러가지 유형이 있고, 크게는 비종영성 용종과 종양성 용종으로 구별합니다.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 위용종이 발견되면 없애거나 조직검사를 통해 병리 소견을 확인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위내시경을 통해 많이 진단하는 위용종의 병리학적 유형으로는 위저선 용종, 이소성 췌장, 샘종, 증식성 용종 등이 존재합니다. 대다수의 위용종은 상부위장관 내시경 검사를 통해 우연하게 발견하고, 대다수의 위선이 증식해서 발생한 증식성 용종입니다.

위내시경 검사 단독으로 위용종을 구별할 수 있지만, 진단의 명확도를 높이기 위해서 초음파 내시경, 확대내시경, 색소내시경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통상 위용종의 명확한 확인을 위해서는 조직생검을 통한 조직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위용종_6

위용종 수술, 시술, 제거, 치료

모든 위용종이 치료를 할 필요는 없지만, 위용종의 조직학적 특징에 의해 수술,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용종의 크기가 작을 때에는 조직검사를 해서 용종을 없앱니다. 대다수의 경우, 위용종은 내시경 용종 절제술을 하는데, 경우에 따라서 내시경적 점막 제거술 또는 수술을 합니다.

예전에는 증식성 용종은 악성 변화를 하지 않는 것으로 알았지만, 희귀하게 악성변화를 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져서 크기가 2cm 이상으로 클 때에는 증식성 용조도 없애는 것이 원칙적입니다.

위용종_7

Q. 위내시경 검사에서 위용종이 발견되면 반드시 없애야 할까요?

항상 위용종을 없앨 필요는 없지만, 윙용종의 조직학적 특징에 의해 없애야할 경우도 있습니다. 크기가 작은 용종은 조직검사를 하는 동시에 없애기도 합니다. 더 큰 용종의 경우에는 조직검사 결과에 의해서 제거여부를 결정하는데, 샘종이거나 크기가 2cm 이상의 증식성 용종은 반드시 없애야 합니다.

Q. 위용종이 있을때는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일부 위용종의 경우에 유전적 영향이 원인이지만, 보통의 경우에는 명확한 경우가 없어서 특별한 관리법이나 예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위용종과 헬리코박터 균 똔느 위염의 관련성이 일부 밝혀져 있어서 평소 일반적 위 건강을 지키는 식습관과 절주를 하면서 위내시경 추적검사로 변화여부를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위용종이 모두 위암으로 진행될까요?

대다수의 위용종은 양성으로 암으로 발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악성화의 가능성이 있어서 진단 할 때 위내시경을 통한 생검으로 조직검사 결과를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직검사 결과에 의해서 주기적으로 관찰할지, 없애버릴지 어떤 방법으로 할지는 어느정도 기간으로 검사를 실시할 지 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