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나일열 의미, 정의, 뜻, 원인,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예방, 합병증, 정보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

웨스트나일열 의미, 정의, 뜻, 원인,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예방, 합병증, 정보

웨스트나일열_1

웨스트나일열_2

웨스트나일열 의미, 정의, 뜻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질환입니다.




웨스트나일열_3

웨스트나일열 신고대상, 방법

● 신고범위

병원체 보유자, 의사환자, 환자

● 진단기준

(1) 병원체보유자

임상증상은 없지만, 진단을 위한 검사기준에 따라 감염병 병원체 감염이 확인된 사람

(2) 의사환자

임상증상 및 역학적 연관성을 고려해서, 웨스트나일열이 의심되지만, 진단을 위한 검사기준에 부합하는 검사 결과가 없는 사람

(3) 환자

웨스트나일열에 부합되는 임상증상을 보이면서, 진단을 위한 검사기준에 따라 감염병 병원체 감염이 확인된 사람




웨스트나일열_4

● 검사기준
  • 검체에서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분리
  • 회복기 혈청의 항체가 급성기에 비교하여 4배 이상 증가
  • 검체에서 특이항체 검출
  • 검체에서 특이 유전자 검출
● 신고시기

24시간 안에 신고

● 신고방법

신고서를 작성해서 관할 보건소로 웹 혹은 팩스의 방법으로 신고




웨스트나일열_5

웨스트나일열 원인, 감염경로

웨스트나일 바이러스에 감염된 흰줄숲모기에 물려 전염되고, 수직감염, 장기이식, 수혈 혹은 실험실에서도 감염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웨스트나일열_6

웨스트나일열_7

웨스트나일열 역학, 통계

1. 한국 현황

웨스트나일열은 2007년 지정전염병으로 지정되서 환자 등의 발생을 표본 감시해 오다가,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로 개정 시 제4군 감염병으로 변경되서, 전수감시 대상 질환이 되었습니다. 2012년 한국에서 전염된 50대 남성 사례가 처음 신고된 것을 제외하고는 2019년까지 추가 발생은 없습니다.

2. 세계 현황

웨스트나일 바이러스는 보통 조류, 사람, 기타 척추동물에서 질병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중동, 서아시아, 동유럽, 아프리카에서 발생했으나 요즘 서반구로 확산되서 1999년 미국 동부지역을 중심으로 한 유행이 처음 발생한 뒤 2000, 2001, 2002년 미국 전 지역과 캐나다로 확산되고 있고, 미국에서는 2003년 한 해 9,862명의 환자가 발생해서 264명이 죽기도 했습니다.

그 뒤, 해마다 1,000-4,000명의 환자가 발생하고 있고, 2012년에는 미국에서 48개 주에서 감염병이 확산되서 5,674명이 확진되었고, 2017년에는 2,097명, 2018년에는 2,647명의 환자가 보고되었습니다.




웨스트나일열_8

웨스트나일열 증상, 증세

1. 잠복기

잠복기는 2일-14일 입니다.

2. 임상증상

(1) 경증감염

대다수의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감염은 무증상이고, 2일에서 2주간의 잠복기 뒤 약 20%는 경한 임상증상을 겪고 증상은 3-6일 정도 계속됩니다. 증상은 통상 허약감을 느끼거나 울렁거리고 토하면서, 발진이 생기고, 림프절이 커지거나 눈에 통증을 느끼고, 식욕이 떨어지고, 머리가 아픔을 느끼기도 합니다.




웨스트나일열_9

(2) 중증 감염

중증 감염은 때때로 생기고 신경증상을 수반하는데, 연령이 많아질수록 더 위험성이 많아집니다. 뇌실질에 염증을 유발하는 뇌염이 많이 생기고, 울렁거리고 토하는 증상, 발열, 몸에 힘이 없고 의식이 떨어지는 등의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심하면, 근육의 힘이 떨어지고 마비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침임 부분에 따라 근육운동을 조절하기 힘들거나, 뇌신경 이상으로 인한 신경학적 증상, 척수염, 경련, 시신경의 염증 등의 신경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웨스트나일열_10

웨스트나일열 진단, 검사

웨스트나일 바이러스는 국립보건연구원에 의뢰해서 진단할 수 있습니다. 검사는 검체에서 바이러스를 직접 분리하거나, 회복기 혈청의 항체가 급성기에 비교하여 4배 이상 많아지는지, 검체에서 바이러스 특이항체가 검출되는지, 검체에서 바이러스 특이 유전자가 검출되는지를 체크해서 진단합니다.

● 검사의뢰방법

국립보건연구원에 검사를 의뢰할 때는 외뢰서와 함께 검체를 송부함




웨스트나일열_11

(1) 검체
  • 혈액 : 헤파린을 첨가한 멸균된 튜브나 플레인 튜브에 채취
  • 혈청 : 전혈을 채취해서 3,000rpm, 4도에서 5분간 원심 분라한 뒤 혈청을 멸균된 튜브에 채취
  • 뇌척수액 : 멸균된 튜브에 채취
(2) 운송

채취한 검체는 아이스박스에 넣도 4도 정도로 내부가 유지되도록 한 뒤, 실험실로 즉시 수송함




웨스트나일열_12

웨스트나일열 예방, 예방접종

지금은 말을 위한 백신만 만들어진 상태이며, 인체용 백신을 개발되진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감염의 매개체인 모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제일 중요하고,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감염이 의심되는 조류를 취급할 때는 개인 보호 장비를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웨스트나일열_13

웨스트나일열 치료

지금까지 웨스트나일 바이러스를 위한 치료약이 있지는 않습니다. 인터페론-a2b, 리바비린 등의 고용량 투여가 실험상 효과가 있다는 보고가 있으나, 입증되지는 않았습니다. 바이러스성 뇌염에 준하여 치료하고, 중증 감염환자의 약 25%의 환자는 중환자실 치료가 필요하며, 10% 정도의 환자는 인공호흡치료를 받습니다.




웨스트나일열_14

웨스트나일열 합병증

합병증으로 전격성 간염, 췌장염, 심근염 등에 걸릴 수 있습니다.




웨스트나일열_15

웨스트나일열 맞춤정보

웨스트나일 바이러스는 모유수유, 장기이식, 수혈을 통해 전염될 수 있기에, 감염자로부터 모유수유, 장기이식, 수혈을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접촉자 관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