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수검사 목적, 방법, 결과, 부작용, 합병증, 시기, 위험성, 보험, 비용, 후기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

양수검사 목적, 방법, 결과, 부작용, 합병증, 시기, 위험성, 보험, 비용, 후기

양수검사_1

양수검사_2

양수검사 의미, 정의, 뜻

양수검사란 임신 15-20주 사이에 임산부의 복부를 통하여 바늘을 넣고, 양수를 채취하는 검사입니다. 보통 태아의 염색체 분석을 위하여 제일 많이 실시하는 검사입니다. 쌍둥이를 임신한 경우에도 양수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 검사 목적

태아의 염색체 확인

● 검사 방법

초음파 영상을 보면서 임산부 복부를 통하여 바늘을 양수 안에 주입해서, 양수를 채취한 뒤 양수 안 세포를 배양해서 태아의 염색체를 확인




양수검사_3

● 검사 시기

임신 15-20주

● 검사 결과

태아의 명확한 염색체 숫자를 알 수 있어서 태아 염색체의 수적 결함을 체크




양수검사_4

양수검사 목적

양수를 채취해서 양수 안 태아 세포를 배양 뒤, 염색체 분석을 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염색체의 수와 구조적 문제 뿐만 아니라, 특정 유전 질환을 진단하기 위하여 실시하기도 합니다. 하기와 같은 경우에 양수검사를 고려합니다.

  • 유전 질환 가족력이 있는 경우
  • 초음파 검사에서 태아의 구조적 이상 소견이 있는 경우
  • 산전 모체 혈청 선별 검사, 태아 DNA 선별 검사 결과가 고위험인 경우
  • 선천성 기형, 염색체 이상이 있는 아기를 분만한 경험이 있는 경우
  • 임산부나 배우자가 염색체의 구조적 이상이 있는 경우
  • 고령의 임산부
  • 기타 전문의 판단 하에 검사가 필요한 경우




양수검사_5

양수검사 적응증, 금기증

태아의 산전 검사를 받기 원하는 모든 임산부가 검사의 적응증이 됩니다. 양수검사, 태아 DNA 선별 검사, 모체 혈청 선별 검사 같은 침습적 진단 검사의 장단점에 대하여 전문가의 상담을 받고, 가족과 산모가 어떤 검사를 받을지 최종적으로 정하게 됩니다.




양수검사_6

양수검사 검체

임신 15주 뒤에 임산부의 복부를 통하여 바늘을 넣고 양수를 채취합니다. 양수를 채취해서 양수 안 태아 세포를 배양한 뒤, 염색체 분석을 실시하게 됩니다.




양수검사_7

양수검사_8

양수검사 항목

태아의 세포 유전학 검사를 통하여 에드워드 증후군이나 다운증후군 같은 염색체 수의 이상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세포 배양 과정이 필요하기에, 통상 2-3주 뒤에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필요하면 염색체 마이크로어레이 검사를 통하여 염색체의 미세 결실 및 중복을 발견하는 검사를 실시하기도 합니다.




양수검사_9

양수검사 결과 해석

태아의 세포 유전학 검사의 명확도는 99% 이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염색체 분석 결과가 정상이라도 염색체의 미세한 구조 이상이나 낮은 빈도의 모자이크 현상 등 검사 방법의 한계를 벗어난 결과는 진단하기가 힘듭니다.




양수검사_10

양수검사 주의사항, 부작용

양수를 채취하기 위하여 복부를 바늘로 찌르게 되서, 많은 임산부들은 태아가 위험하지 않을까 걱정하게 됩니다. 양수검사는 초음파를 보면서 태반, 탯줄, 태아를 피해서 바늘을 찌르기에, 태아를 찌를 가능성은 거의 없고, 복부를 소독한 뒤에 멸균된 바늘을 이용하기에, 감염의 위험성은 아주 낮습니다.

그러나, 때때로 합병증이 있을 수 있는데, 일시적인 질 출혈, 양막 파수가 약 1%에서, 융모막 염증은 0.1% 미만에서 생길 수 있고, 시술로 인한 유산은 0.1-0.3% 정도의 가능성이 있기에 검사 전 의사와 충분한 상담 뒤 검사를 결정하게 됩니다.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