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진 의미, 뜻, 종류, 진단, 검사, 치료, 피부염, 알레르기, 아토피

습진 의미, 뜻, 종류, 진단, 검사, 치료, 피부염, 알레르기, 아토피

습진_1

습진_2

습진 의미, 정의, 뜻

습진이란 임상적으로 통상 부종, 진물, 비늘, 홍반을 보이고 만성화되면 피부가 거칠고 두꺼워지는 과다각화증, 태선화를 보이는 피부질환을 의미합니다. 통상 심한 가려움증이 수반됩니다. 습진은 피부염증의 시기와 정도에 따라 만성, 아급성, 급성 습진으로 구분됩니다.

급성 습진은 진물, 홍반, 심한 부종이 특징이고, 만성 습진은 각질이 생기고 피부가 두꺼워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급성 습진은 급성과 만성의 중간 정도로, 2가지 특성이 함께 보일 수 있습니다. 습진은 여러가지 세부 질환이 있는데, 질환마다 병변의 발생 부위와 모양, 악화 요인, 원인 등 임상 양상이 다르고, 예후와 치료도 다릅니다.




습진_3

습진 종류

습진은 통상 외인성과 내인성으로 구분합니다. 병의 주원인이 외부 환경에 있으면 외인성, 면역학적 반응이나 유전 등 내부 과정이 원인이면 내인성이라고 하지만, 2 가지를 정확히 구별하기는 어렵습니다. 대표적 외인성 습진은 접촉피부염이고, 대표적 내인성 습진은 아토피피부염입니다.




습진_4

1. 건조습진

건조습진은 피부 표면의 지질감소와 관련있는 습진으로 피부 균열, 미세한 각질, 건조증, 홍반이 특징이고, 차고 건조한 공기에 노출 시 생깁니다. 피부가 건조한 노령인구에게 잘 생기고, 목욕을 많이 하거나 때를 심하게 밀거나, 목욕 뒤 보습제를 이용하지 않으면 피부가 건조해 건조습진이 생길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증상은 정강이, 팔다리 부위에 미세한 각질로 시작되고, 가려움증이 수반되고, 발전하면 피부 표면에 균열이 생깁니다. 치료는 잘못된 목욕 습관을 바꾸고, 목욕 뒤 바로 보습제를 바르고, 주거 환경의 습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증상이 심하면 약한 스테로이드 도포와 항히스타민제를 이용합니다.




습진_5

2. 동전습진

동전습진은 비교적 윤곽이 명확한 동전 모양의 습진으로 구진과 같이 작은 물집이 병변부에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무릎, 팔꿈치, 발등, 손등에 작은 수포와 구진으로 시작해서 서로 만나면서 특징적인 동전 모양의 병변으로 변합니다. 때때로 건조피부염이나 아토피피부염이 수반되기도 합니다.

동전습진은 보통 급성 습진 형태를 띄고, 심한 가려움을 겪습니다. 치료는 급성 습진에 준하여 국소 스테로이드 연고제 도포, 가려움을 낮추는 항히스타민제의 경구 주사를 함께합니다. 증상이 심하고 병변이 넓으면 전신 스테로이드제를 이용합니다. 재발이 많고, 피부 자극이나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습진_6

3. 지루피부염

지루피부염은 피지샘이 풍부한 부위에 자꾸 생기는 피부염으로 피지샘이 발달하는 생후 3개월 이내와 40-70세 사이에 발생빈도가 높습니다. 원인은 명확하진 않으나, 약제나 영양장애, 표피증식의 이상, 물리적 인자, 신경전달물질의 이상, 진균, 피지 등이 관계된 것으로 추측됩니다.

증상은 습진이 귀, 눈썹, 머리, 이마, 코 주위 등 피지샘이 많은 부위에 국한되면서, 기름지고 노란 각질이 생깁니다. 보통 습진치료와 함께 면역조절제가 효과가 있고, 경우에 따라 국소 또는 전신 항진균제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습진_7

4. 아토피피부염

아토피피부염은 영유아기에 시작되는 대표적 습진으로 요즘 빈도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아토피피부염의 원인은 피부장벽기능이상, 면역학적, 유한학적 등 다양한 요인이 종합적으로 작용되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아토피피부염은 발생 시기에 따라 성인기, 소아기, 유아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유아기에는 보통 급성 습진으로 나타나고, 소아기에는 다리, 팔이 접히는 부위에 만성 혹은 급성의 형태로 발현되고, 성인기에는 다리, 팔이 접히는 부위와 함께 두피, 목, 얼굴 등에 병변이 나타납니다. 치료는 병변 부위의 국소 스테로이드제 도포, 항히스타민제 복용이 제일 자주 이용됩니다.

요즘에는 스테로이드제 장기 이용의 부작용을 낮추고, 피부염의 악화를 예방하는 목적으로 간헐적, 지속적으로 국소 면역조절제를 도포하는 방법도 널리 사용됩니다.




습진_8

5. 알레르기접촉피부염

자극접촉피부염이 자극물질에 노출된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피부염인데 반해, 알레르기접촉피부염은 특정 접촉 항원에 감작된 사람이 그 접촉항원에 재 노출되면 발생하는 피부염입니다. 알레르기접촉피부염을 잘 유발하는 물질로는 귀금속과 장신구에 함유된 코발트, 크롬, 니켈 등의 금속과 화장품의 성분인 방부제와 향료 등입니다.

숲이나 풀밭에 다녀온 뒤, 피부염이 생겼다면 식물에 의한 접촉피부염을 의심할 수 있고, 대표적 식물로는 은행나무, 옻나무, 국화과 식물 등이 있습니다. 알레르기접촉피부염의 진단에는 환자의 병력이 제일 중요합니다.

접촉피부염이 의심될 때는 원인 물질을 찾아내기 위하여 첩포검사를 실시합니다. 첩포검사는 의심되는 물질을 통상 환자의 등에 붙인 뒤, 48시간과 96시간 뒤 그 물질에 반응이 있는지 체크하는 검사로, 물질을 붙인 자리에 습진성 병변이 생기면 그 물질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습진_9

6. 자극접촉피부염

자극접촉피부염은 피부에 자극이 되는 화학물질이나 물리적 자극에 일정한 시간과 농도 이상으로 노출되면 생기는 피부염으로, 모든 사람에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증상이 경미하고 일과성이고, 환자가 원인을 알아 쉽게 피할 수 있기에 병원에 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일 대표적이고 많은 자극접촉피부염은 음식물, 비누, 세제 등에 반복적으로 장시간 노출될 경우 손에 생기는 주부습진입니다.




습진_10

습진 진단, 검사

습진은 환자의 모양, 발생 부위, 병력 등으로 1차적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접촉피부염의 진단, 원인 항원을 파악하기 위하여 첩포검사가, 아토피피부염의 진단에는 혈청 면역 글로불린 E 검사나 피부단자검사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치료해도 장시간 괜찮아지지 않으면 조직검사를 실시해서 기타 질환의 수반 여부를 체크합니다.




습진_11

습진 치료

습진은 종류에 따라 여러가지 분포와 모양을 띄고, 국소적 혹은 전신에 생길 수 있습니다. 치료도 치료기간, 치료강도, 예후가 질환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1. 만성습진

만성 습진의 치료에는 국소 스테로이드제 도포와 피부건조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바닥, 손바닥 등 피부가 두껍거나 태선화 병변이 있다면, 강한 스테로이드제를 바르고, 경우에 따라서는 단기간 스테로이드제 국소도포 뒤, 랩이나 비닐 등으로 밀봉하기도 합니다.

스테로이드제 국소도포 치료가 효과가 없을 때에는 병변 내 스테로이드 주사요법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아토피피부염 치료에 사용되는 피메크로무스와 타크로리무스 도포제 등 국소면역조절제도 요즘 일부 습진 병변에 효과적으로 이용됩니다.

가려움증을 줄이기 위하여 경구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고, 국소 치료로 치유가 안 되는 심한 습진이나 전신 습진에는 경구 스테로이드를 단기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경구 스테로이드를 이용하기 어렵거나 스테로이드에 부작용이 있으면 다른 전신 면역조절제나 면역억제제로 대체 치료합니다.




습진_12

2. 급성 습진

진물이 나거나 물집이 잡히는 급성 병변은 먼저 시원한 생리식염수나 소독작용이 있는 과망간칼륨 용액이나 버로우 용액으로 하루 3-4회, 한 번에 15-20분씩 물찜질 하거나 목욕을 해서 염증을 가라 앉힙니다. 진물이 나면, 진물이 마른 뒤에 국소도포제를 바릅니다.

국소도포제는 기름기가 많은 연고제보다 수분이 많은 로션제나 크림이 좋습니다. 급성 염증을 가라앉히기 위해 국소 스테로이드 연고를 이용하고, 염증이 아주 심하면 전신 스테로이드나 항히스타민제를 이용합니다. 2차감염이 의심되면, 치료에 앞서 세균검사를 우선 실시하고, 항생제의 국소 도포보다는 전신적 항생제의 이용을 추천합니다.




습진_13

Q. 습진은 잘 낫지 않을까?

습진은 여러가지 원인 때문에 발생하기에, 어떤 원인 때문에 발생하느냐에 따라 잘 낫기도 하고 재발하기도 합니다. 아토피피부염은 개인적 알레르기 소인이 있기에, 일정 기간 만성적으로 재발할 수 있는 질병이고, 금속 때문에 알레르기 접촉피부염일 때에는 본인이 금속이 원인이라는 것을 검사를 통해 체크하고, 접촉을 피하면 금속에 의한 피부염은 대다수 막을 수 있습니다.

Q. 습진과 접촉피부염, 아토피피부염은 어떻게 다를까?

접촉피부염이나 아토피피부염은 습진의 한 종류입니다. 습진이란 하나의 질환 이름이 아닌, 피부에 염증이 발생해 가려운 인설, 홍반 등을 나타내는 피부염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