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근관(수근굴) 증후군 의미, 정의, 뜻, 원인, 병태, 생리, 역학, 통계, 증상, 증세, 진단, 검사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

수근관(수근굴) 증후군 의미, 정의, 뜻, 원인, 병태, 생리, 역학, 통계,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수근관(수근굴) 증후군_1

수근관(수근굴) 증후군_2

수근관(수근굴) 증후군 의미, 정의, 뜻

수근관(수근굴) 증후군이란 엄지손가락과, 넷째, 셋째, 둘째 손가락의 엄지 쪽 절반의 감각과 엄지손가락 운동 기능의 일부를 담당하는 정중 신경이 손목 부분에서 압박되서, 손가락과 손의 저림, 부종, 감각 저하, 통증, 힘의 약화 등이 생기는 말초 신경 압박 증후군입니다.

손목은 인체에서 제일 운동 범위가 넓은 부분으로, 손의 움직임에 관계되는 근육의 힘줄, 감각을 담당하는 감각신경과 운동에 관계되는 운동 신경, 혈액 공급에 필요한 혈관 등이 팔에서 손목을 통하여 손으로 이어집니다. 손등 쪽으로도 근육의 힘줄, 운동 신경, 감각 신경, 혈관이 손목을 통과하고, 손바닥 쪽으로도 힘줄, 근육, 운동 신경, 감각 신경, 혈관이 지나갑니다.




수근관(수근굴) 증후군_3

손등 쪽에서는 상기 구조물들이 넓게 퍼져서 손목 부분을 지나는 반면, 손바닥 쪽에서는 중심 부분에 뭉쳐서 지나가는데, 이 부분이 제일 좁아 구조물들이 손목에 밀집됩니다. 손바닥 쪽에서 구조물들이 손목을 지날 때 그 위를 덮어주는 막을 가로 손목 인대라고 합니다.

신경과 힘줄은 이 인대의 아래에 위치합니다. 이 인대와 주위 조직으로 둘러싸인 공간을 수근관 혹은 수근굴이라고 합니다. 정리하면 손의 움직임에 관계되는 신경과 힘줄이 수근굴 안에 위치하는 것입니다.




수근관(수근굴) 증후군_4

수근관(수근굴) 증후군 병태, 생리

수근관(수근굴) 증후군은 수근굴 안 압력이 높아져 그 안을 지나는 정중 신경이 압박을 받아서 생깁니다. 압력에 대한 감수성은 사람마다 달라서 수근굴의 압력이 높은데도 수근굴 증후군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고, 압력이 높지 않아도 수근굴 증후군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신경은 힘줄과 다르게 조직이 부드러워 압박 때문에 손상받기 쉽습니다. 수근굴 안에서 정중 신경이 압박을 받는 경우는 (1)수근굴 공간이 좁아짐 (2)공간 속 내용물이 팽창하여 상대적으로 수근굴 공간이 좁아지는 효과가 생김 등 2가지 입니다.




수근관(수근굴) 증후군_5

수근굴은 손목을 손등 쪽이나 손바닥 쪽으로 많이 젖히거나, 가로 손목 인대가 두꺼워지면 공간이 좁아져 그 안에 있는 정중 신경이 눌립니다. 손목을 손바닥 쪽으로 많이 구부리면 손바닥에 있던 구조물의 일부가 손목 쪽으로 밀려가 수근굴 안의 내용물의 부피가 늘어나는 효과가 발생해 정중 신경이 더 많이 늘어나게 됩니다.

수근굴을 통과하는 힘줄은 저마다 얇은 막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이 막은 손가락을 움켜쥐거나 펴 때 힘줄이 원활히 미끄러지는 것을 돕는데, 힘줄을 지나치게 많이 이용하여 자극받거나 염증이 있다면 힘줄을 둘러싼 막이 붓고 두꺼워져 수근굴 공간이 상대적으로 좁아지기에 정중 신경이 눌릴 수 있습니다.




수근관(수근굴) 증후군_6

수근관(수근굴) 증후군 역학, 통계

수근굴 증후군은 제일 많은 압박성 말초 신경병증입니다. 2015년 Newington 조사에 의하면 유병률이 인구 100명당 약 10명으로 보통 30세 이상의 성인에게 생기고, 남자보다는 여자, 특별히 중년 여자에게 자주 발생합니다. 당뇨와 비만이 있다면 수근굴 증후군의 발생 가능성이 많습니다.




수근관(수근굴) 증후군_7

수근관(수근굴) 증후군 증상, 증세

보통 손이 저리면 혈액 순환 장애로 생각하는데, 실제로는 말초 신경의 장애로 수근굴 증후군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한밤 중에 손이 저려서 깊게 자지 못하거나 자다 깨면 수근굴 증후군의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환자들은 통상 손 전체가 저리다고 하지만, 면밀히 진찰하면 손등 및 새끼손가락, 넷째 손가락의 새끼손가락 쪽 절반의 감각은 정상입니다. 그러나, 엄지손가락, 둘째 손가락, 넷째 손가락의 엄지쪽 절반과 그 아래 손바닥 피부의 감각은 둔합니다. 발전된 때에는 엄지 두덩의 근육이 위축되서 납작해집니다.




수근관(수근굴) 증후군_8

수근관(수근굴) 증후군_9

수근관(수근굴) 증후군 진단, 검사

1. 병력 청취

증상의 양상, 심한 정도, 발생 시기, 과거 병력, 일반 건강 상태 등을 체크합니다. 신경을 압박하는 다양한 질환들을 식별해야 하고, 갑상선 기능 이상, 당뇨병, 비만, 만성 신부전 등의 질환에서도 비슷한 증상이 생길 수 있으며, 임신 중에 일시적으로 생길수도 있음을 고려해야 합니다.

수근굴 증후군은 손목을 지나치게 굽히거나 펼 때 증상이 안 좋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양측 손등을 맞대고 손목을 구부리면 손바닥과 손가락의 저린 증상이 심해지는데, 이 진찰법은 자가 진단법으로 유용합니다.




수근관(수근굴) 증후군_10

2. 신체 검진

수근굴 증후군의 진단 검사 방법은 하기와 같습니다.




수근관(수근굴) 증후군_11

(1) 정중 신경 압박 검사

정중 신경이 지나는 손바닥 쪽 손목의 전방 부분을 손가락으로 깊게 누를 때, 정중 신경 분포 영역에 이상 감각과 통증이 생기면 수근굴 증후군을 의심합니다.




수근관(수근굴) 증후군_12

(2) 틴넬 징후(신경 타진 검사)

정중 신경이 지나는 부분을 두드릴 때 손가락이 저리면 수근굴 증후군을 의심합니다.




수근관(수근굴) 증후군_13

(3) 팔렌 검사(손목 굴곡 검사)

손등을 마주한 자세로 손목을 굽혀 유지할 때 1분 안에 손이 저려오면 수근굴 증후군을 의심합니다.

3. X-ray(엑스레이) 검사

손목의 정면과 측면 및 수근굴 상을 촬영하여 손목 관절 부분의 관절염, 수근골 이상, 연부 조직의 석회침착 등을 평가하고, 목뼈(경추)의 측면과 정면 사진을 촬영하여 경추 퇴행성 관절염 및 디스크 질환이 수반되어 있는 지도 평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추 이상으로 손 저럼 증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신경 근전도 검사

임상 증상만으로 타 질병을 완벽히 제외할 수 없어서, 명확한 진단을 위하여 신경 근전도 검사 등 전기 생리학적 검사를 실시합니다.




수근관(수근굴) 증후군_14

신경 근전도 검사에는 유발 전이 검사, 신경전도 검사, 근전도 검사 등이 있고 근육이나 신경에 병이 있는지, 병변이 어느 부분에 있는지, 얼마나 심한지 등 질병 유무의 진행, 회복 등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신경 근전도 검사 시에는 표면 전극이나 침 전극을 사용하여 인위적으로 근육과 신경을 자극합니다.

침 전극을 사용하면 경미한 통증을 느낄 수 있지만, 특별한 후유증이나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검사입니다. 검사 시간은 약 30분-1시간 정도 걸립니다. 한쪽 손에만 증상이 있더라도 검사에서는 양손 모두 이상 소견이 관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경 눌림 증상이 계속되지 않고 일시적으로 없어지는 등 경미하거나 초기인 때에는 신경 근전도 검사에서 이상이 보여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수근관(수근굴) 증후군_15

5. 기타 검사

(1) 초음파 검사

가로 손목 인대의 비후, 융기, 국소적 신경 압박, 압박 근위부나 원위부의 부종, 수근굴 안 종양 등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요즘 고해상도 초음파가 개발되서 근전도만큼 명확한 진단을 할 수 있어서 이용이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2) 혈액 검사

수근굴 증후군과 관련된 질환을 체크하기 위하여 류마티스 인자 검사, 혈당 검사, 갑상선 기능 검사, 혈구 검사 등 전신 상태 검사를 실시하고, 염증 반응을 확인하는 적혈구 침강 속도와 C반응성 단백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