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대결절 종류, 원인,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시술, 수술, 합병증, 예방, 관리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

성대결절 종류, 원인,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시술, 수술, 합병증, 예방, 관리

성대결절_1

성대결절_2

성대결절 의미, 정의, 뜻

성대는 근육층, 결합 조직층, 상피세포층으로 구성된 구조물로 소리를 내거나 숨을 쉴 때 적당히 움직여 호흡과 발성을 하게 해 줍니다.




성대결절_3

성대결절은 성대 용종보다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제일 많이 생기는 기능성 음성질환 중 하나로, 사춘기 전의 여성 성인이나 남성 어린이에게 많이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목소리를 남용하거나 무리한 발성 습관이 성대결절의 제일 큰 원인입니다.

성대결절은 성대 용종과 비교하여 성대의 양쪽에 대칭적 모양으로 생깁니다. 작은 용종이나 낭종 등 때문에 한쪽 성대에 생긴 경우에는 2차적 부드러운 용종 모양을 띄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질병의 발생 원인은 기능적, 구조적으로 여러가지로, 이에 따른 치료도 여러가지 입니다.




성대결절_4

성대결절은 성대 점막의 결합 조직층의 상층에 출혈, 울혈 등이 생겨서 발생하는데, 성대 점막의 윗면에 잘 생깁니다. 하지만, 발성법에 의하여 성대결절이 아랫면에 많이 위치해서 성대 윗면에는 생기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성대의 윗면에서 아랫면에 걸쳐 전반적 위치에 생기기도 합니다.




성대결절_5

성대결절 종류

성대결절은 육안으로 진찰해서 경결절과 연결절로 구분합니다.

1. 경절절

목소리를 많이 이용하는 직업을 지닌 사람들에게 많이 생깁니다. 경절절은 회백색의 단단한 결절로 점막의 표면이 섬유화되거나 유리질화되어 있고, 하기와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하얀색의 섬유성으로 전반적 융기된 모양을 띄거나 중앙에 작은 돌기 모양을 하는 단단한 후기 결절
  • 하얀 표면에 방추형 모양의 부종 모양을 띄는 초기 결절
  • 색상에 의하여 검붉은 색상의 부드러운 둥근 모양을 띄는 결절




성대결절_6

2. 연결절

연결절은 여자들에게 자주 생기는 결절로, 목소리를 혹사하거나 음성이 피로해지면 잘 생기는 현상입니다.




성대결절_7

성대결절 원인

성대결절이 발생하는 원인은 반복적으로 강하게 대립되는 점막의 움직임과 강한 호기압 때문에 생깁니다. 성대 오용과 남용은 성대의 기능장애에 제일 큰 원인이 됩니다. 소리나 고함을 지르는 것, 강한 배경 소음이 있는 곳에서 큰 소리로 말하는 것, 과다하게 울거나 웃는 것, 계속 말하는 것 등 이런 모든 것들이 후두의 효율적 기능에 안 좋습니다.

그리고, 권위적으로 말하기 위하여 낮은 음도로 계속 말하거나 음주나 흡연같이 후두의 무리한 이용 등도 성대결절의 원인이 됩니다.




성대결절_8

대다수의 음성장애 원인은 심각한 편은 아닙니다. 단기간 안에 제 목소리로 돌아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이런 성대의 오용과 남용은 성대의 크기와 무게에 변화를 유발하는데, 두 성대가 전체 길이를 따라 서로 최적의 상태로 접촉해야 하는 것을 못 하게 만듭니다.

이런 남용이 아니더라도 심리적 긴장 때문에 성대결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많지 않은 원인들로는 월경 기간 동안, 목에 상처를 입은 경우, 뇌신경학적 질병, 갑상선 질환, 알레르기 때문에 결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환경적 요인과 복용하고 있는 약제,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성대결절_9

성대결절 병태, 생리

조직학적으로는 성대 점막이 초반에는 국소형의 방추형으로 두꺼워지는 양상을 띄는데, 성대결절이 진행되면서 점막이 점점 두꺼워집니다. 그런 뒤, 성대 점막은 점막의 자유연을 따라 넓어지게 됩니다. 점막은 점차 각화 현상과 표피 비후성 증식이 생기고, 기저막이 두꺼워지게 됩니다.




성대결절_10

성대결절 증상, 증세

주요 증상으로는 쉰 목소리로 긴장성의 거친 소리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다수 강하게 성대를 접촉하는 현상이 생기고, 아주 빠르게 말을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결절의 크기, 모양, 위치에 따라 음성변화도 여러가지 입니다. 고음 발성장애, 발성통, 목의 동통, 숨 가쁨, 음성변화, 후두 피로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성대결절_11

특별히 고음을 부드럽게 처리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결절이 작은 경우에 일상적 대화에서는 성대결절의 특징적 음성 변화가 잘 생기지 않을 수 있으나, 높은 소리를 내면 부드러운 처리가 힘들고, 이중음이 나거나 숨소리가 섞여 나올 수 있습니다.

기타 증상으로는 음성에서 비정상적 음정이 생깁니다. 공명 이상이 생기고, 특별히 비강 공명이 많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말할 때 음정의 변화가 줄어들게 됩니다.




성대결절_12

성대결절 진단, 검사

1. 문진

음성 변화에 대한 문진을 통해 직업력, 흡연 여부, 평소 목소리의 남용 여부를 판단합니다.

2. 이학적 검사

문진 뒤, 직접 상기도 및 성대와 후두를 관찰하는 것으로, 작은 원형의 거울을 입안에 넣어 후두 및 성대의 전반적 구조를 관찰합니다. 필요시, 밝은 빛을 내는 가는 유리관이 들어있는 후두 내시경을 사용해서 진찰하게 됩니다.




성대결절_13

3. 화상회선경술

사람이 소리를 내는 동안 성대는 초당 75-1,000번 정도 진동합니다. 그러므로, 육안으로는 성대가 진동하는 모습을 볼 수 없습니다. 화상회선경술은 아주 짧은 순간의 영상을 잡아 재구성해서 보여줍니다. 그래서, 성대의 진동 양상과 점막의 세밀한 관찰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검사 방법 입니다.

화상회선경술은 진단을 위해 제일 많이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성대결절_14

● 검사방법

1. 피검자가 목에 간단한 장치를 두릅니다.
2. 의자에 앉아서 검사자의 지시에 따라 발성을 합니다.
3. 검사자는 특수한 내시경을 입으로 넣어 성대를 관찰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특별히, 작은 섬유 혈관성 결절이 성대 점막의 진동에 영향을 끼치는 것을 체크하기 위해서는 고음 발성을 하면서 화상회선경술을 실시해야 합니다.




성대결절_15

고음을 내게 되면 성문하압이 감소하고 성대 점막의 표면층이 긴장되서 얇아집니다. 그러면서 작은 성대 결절이 음성변화를 쉽게 만들 수 있도록 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이중 음성이나 무성증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고음 발성 시에는 일상적 발성으로 화상회선경술을 실시해서 보이지 않던 작은 성대결절들을 쉽게 관찰할 수 있게 됩니다.

화상회선경술 소견으로는 점막의 진동이 낮아집니다. 결절이 있는 부분에서 진폭이 감소합니다. 성대접촉이 완벽히 이루어지지 않아서 모래시계 모양을 나타냅니다. 통상, 성대결절이 있는 환자의 성대 점막의 움직임을 살펴보면 거의 대다수에서 미세한 성대구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양측 성대가 내측에서 서로 접촉할 때 완전한 성대 접촉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대결절_16

성대 점막에 물결 파동이 생길 때 구가 있는 부분을 기준으로 구의 깊이에 따라 윗 부분과 아랫 부분에 물결 파동이 다르게 생깁니다. 또는 아랫부분의 물결 파동이 구에서 걸렸다가 위 부분으로 옮겨지는 순간에 더 강한 파동을 위 점막에 생성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구를 기준으로 아래 점막과 위 점막을 비교해서 보면 위 점막에 보다 더 강한 점막 파동과 접촉을 생성합니다. 이는 상부 점막에 이상 현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성대결절_17

성대결절 치료, 시술, 수술

1. 보존적 치료

만성 후두염, 성대폴립, 성대결절 등 후두와 연관된 질환의 치료는 거의 비슷합니다. 치료의 핵심은 가능하면 말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초기에는 성대 휴식을 위한 침묵요법만으로도 없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꾸준한 약물치료 및 식생활 습관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목소리가 변한 것을 치료하는 방법은 원인에 따라 크게 다릅니다. 초기의 목소리 변화는 원인 질환을 치료합니다. 그러면서 목소리를 쉬게 하거나 발성법을 교정하는 것만으로도 쉽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성대 결절은 기능성 음성질환이기에 발성 방법에 따라 적당히 잘못된 발성을 교정하며, 성대 접촉을 유도하면서 호흡조절 능력을 강화하면 대다수가 낫습니다.

혀의 위치, 조음, 비강음 이상과 관련되서 생기는 경우는 조음 훈련을 합니다. 이런 물리적 훈련에 반응하지 않거나 치료를 거부하는 경우, 수술을 실시해서 결절을 없앱니다.




성대결절_18

2. 수술 치료

오래된 성대폴립, 후두암, 성대마비, 성대결절 등은 수술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다수의 후두 성대 수술을 입안을 통해 간단히 수술할 수 있는데, 레이저광선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 성대수술방법
  • 환자를 전신 마취합니다.
  • 환자의 입으로 둥글고 긴 원통형 기구를 후두에 삽입해서 성대를 노출시킵니다.
  • 성대에 발생한 성대폴립이나 성대결절과 같은 덩어리를 현미경을 통하여 약 10-20배로 크게 확대해서 봅니다.
  • 보면서 정교한 레이저나 기구로 성대 덩어리를 없애는 미세수술입니다.




성대결절_19

성대수술은 시간이 오래 들지는 않으나, 고도의 숙련된 기술이 필요합니다. 수술을 끝내면 대다수 다음 날 퇴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목뼈가 굳어 있거나, 목뼈를 다친 경험이 있는 사람, 목 디스크가 있으면 주의가 필요하며, 심하면 수술을 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3. 수술 뒤 합병증

성대수술의 합병증은 거의 없고, 때때로 수술 기구가 목을 통해 들어가기에 입 안에 작은 출혈, 통증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수일 뒤에 호전됩니다. 수술 뒤 목소리가 더 나빠질 수 있으나, 이는 수술 뒤 2주 정도 흐르면 상처가 호전되면서 자연스럽게 회복됩니다.

하지만, 수술한 부분이 광범위한 경우나 수술 뒤 발성 제한을 못한 경우에는 수술 부분의 염증, 유착 등 때문에 만족할만한 음성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도 아주 희귀하게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 뒤 환자의 목소리 관리가 아주 중요합니다.




성대결절_20

성대결절 합병증

오랜 기간 성대결절을 방치하면 목소리가 영구적으로 변해서 수술을 실시한 뒤에도 본래 목소리롤 호전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수술 뒤에도 목소리를 무리하게 이용하면 군살이 생기듯이 성대결절이 재발하게 됩니다.




성대결절_21

성대결절 위험요인, 예방

쉰 목소리를 막는 방법은?

  • 습관적 헛기침을 피합니다.
  • 집안이 건조하지 않도록 합니다.
  • 복부를 압박하는 꽉 끼는 옷은 피합니다.
  • 기름기가 많은 삼겹살 튀김류, 견과류는 피합니다. 그리고, 녹차/홍차/커피 등 카페인이 든 음료, 거품이 생기는 청량음료, 알코올류 등도 피합니다.
  • 잠들기 3시간 전부터는 음식물 섭취를 피합니다.
  • 성대에 악영향을 주는 담배는 피합니다.
  • 매연이나 먼지가 심한 곳 등 공기가 안 좋은 곳에서는 말하는 것을 피합니다.
  • 오랜 기간 동안 말하는 것을 피합니다.
  • 너무 큰 목소리를 내는 것을 피합니다.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