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 의미, 원인, 진단, 검사

변비_1

변비 의미, 원인, 진단, 검사

변비_2

변비 정의, 의미, 뜻

의학적으로 변비는 단단한 변, 불완전한 배변감, 항무 폐쇄감, 배변할 때 과도한 힘주기, 배변 횟수의 감소, 배변을 유도하기 위해 수지조작이 필요한 경우 등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진단 6개월 전부터 시작되고 지난 3개월 동안 있어야 합니다.

또한, 복통이나 더부룩함이 있더라도 주 증상이 아니어야 하며, 과민성 장증후군 진단에 부합하지 않아야 합니다. 변비는 전 인구의 5~20%가 증상을 호소하는 만큼 제일 흔한 증상이고, 연령이 늙을수록 해당 빈도가 높아지고 남자보다는 여자에게 자주 생깁니다.

변비_3

변비 원인

대장은 기다란 관 모양으로 직장, 하행결장, 상행결장, 맹장, 횡행결장, S-자결장으로 구별할 수 있으며, 총 길이는 1.5m입니다. 대장의 내용물은 보통 음식물 찌꺼기와 가스, 수분, 전해질, 세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장은 이 중 전해질과 수분을 흡수하고 배변과 배변 사이에 장 내용물을 저장했다가 항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직장과 연결된 항문은 배변에 중요할 역할을 맡습니다. 항문관의 길이는 약 3~4cm이며, 내항문괄약근, 항문거근, 외항문괄약근 등 배변과 연관된 근육이 많이 분포해 있습니다.

변비_4

변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정상적 배변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를 이해해야 합니다. 정상적 배변은 대장과 항문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가지 근육의 활동에 의하여 생기게 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연동운동이 상행결장에서 시작하여 직장 쪽으로 움직이면 동시에 내항문괄약근이 이완하게 됩니다.

아침에 깨어나서 식사를 시작하면 정상 대장 근육 활동이 많아져 이런 과정이 시작됩니다. 항문강 윗부분에 대변이 밀려들어오면 배변을 재촉하게 되지만 배변을 참아야 할 때는 대장의 내용물이 거꾸로 움직이고 전 대장의 통과가 늦어지게 됩니다.

직장을 비우기 위해서는 쭈그리거나 앉는 자세를 해야하는데, 이렇게 하면 앞뒤 방향으로 있던 항문관이 하늘을 향해 바로 서게 되어 변이 쉽게 배출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복근과 횡경막이 수축해서 골반 내 압력이 높아지고 동시에 골반저는 이완하면서 변 배출을 용이하게 합니다.

변비_5

변비의 원인은 다른 질병에 의해 2차적으로 증상이 생긴 경우와 정확한 원인이 없는 직장과 대장의 운동기능 장애 때문에 생기는 원발성/기능성 변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이차적 변비

변비 증상이 2차적으로 발생하는 주요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 변비를 발생시키거나 조장시키는 정신적 질환 : 거식증, 대식증, 우울증
  • 변비를 유발시키는 약제들 : 철분제, 진경제, 심환계 항우울제, 아편성분 진통제, 항경련제, 칼슘차단제, 알루미늄 제산제
  • 골반저, 직장, 대장, 항문의 기질적 질병에 의한 변비 : 유아의 항문폐쇄증, 대장암, 근병증, 골반저의 약화, 전직장벽의 탈출, 고립성 직장궤양 증후군, 항문협착증, 근이영양증, 직장 내 점막 탈출
  • 중추신경 질환이나 장을 지배하는 신경의 이상에 의한 변비 : 파킨슨병, 척추의 외상, 치매, 다발성 경화증
  • 전신 질환에 의한 변비 : 갑상선 기능 저하증, 당뇨병

2.원발성 변비

원발성 변비는 크게 대장통과 시간은 정상적이지만 내항문괄약근이 이완되지 않는 등 항문 주위 근육의 협조장애 때문에 직장출구 폐쇄증과 대장통과 시간이 늦어져서 발생하는 서행성 변비와 대장통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사람은 변비 할 때 힘을 주면 무의식적으로 골반저 횡문근이 이완을 하지만, 직장출구 폐쇄증이 있는 사람은 이완 하지 않고, 수축을 하게 됩니다. 이런 현상을 항문경, 강직성 골반, 항문근 실조라고 합니다.

변비_6

변비 검사, 진단

병원에 내방하면 의사는 환자의 증상을 평가하여 문진하고, 회음부 관찰, 직중수지 검사, 배변 조영술, 골반저 기능검사, 대장통과시간검사를 시행합니다.

1.항문직장 기능검사

직장과 항문의 압력과 감각 기능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검사의 종류에는 풍선을 이용한 직장 감각용적 측정, 50cc 물을 채운 풍성배출검사, 항문직장내압 검사 등이 있습니다.

검사 할때 항문을 통해 작은 풍선이 달려있는 얄쌍한 관을 삽입하여 직장 안에 위치시킨 뒤, 검사기구를 통하여 이완기 수축/수축시 지작 및 항문 관의 압력, 항문 반사 기능, 직장 내 감각 능력 등을 측정합니다.

풍선배출검사는 항문을 통해 작은 풍선이 달려잇는 가느다란 관을 삽입해서 실제 배변을 시도하여 풍선이 배출될 때까지의 시간을 측정합니다.

2.대장 내시경 검사

만성 변비를 동반한 환자에게 대변에 피가 섞이거나 빈혈, 대장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의도치 않은 체중감소 등 경고 증상이 있는 경우, 새로 발생한 변비 등 2차성 변비를 식별하기 위한 대장 내시경을 시행합니다.

변비_7

3.배변 조영술

항문을 통해 주입된 조영제 또는 방사성 동위원소를 피검자가 배변하듯 배출하는 동안에 변화되는 항문 직장부위 구조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기능적 원인 때문에 발생하는 배변곤란, 불완전 배변감, 항문 긴장, 배변통 등이 있을 때 시행합니다.

또한, 항문 직장부위의 형태학적 변화를 관찰할 수 있기 때문에 바이오피드백, 변비의 원인/진단, 수술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게됩니다.

4.대장통과 시간측정 검사

통과 속도가 느린 것에 대한 객관적 증거가 필요할 때 실시합니다. 방사선 비투과성 표지자 검사는 20개 방사선 비투과성 표지자를 한번 복용 하고 5일째 복부 X선 검사를 실시하는 방법입니다. 표지자가 복용 한 뒤 5일 동안 80%이상 대장을 통과하는 것이 정상인데, 대장에 남아있는 경우를 지연통과 또는 장무력증이라 합니다.

검사의 민감도를 높이기 위해서 연속 3일간 하루 간격으로 서로 다른 모양의 표지자를 복용하고 72시간, 96시간, 120시간 째에 X선 검사를 시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때는 120시간 뒤에 네 개 이상의 표지자가 계속 남아 있다면 통과 속도가 느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변비_8

5.배변기록

환자들은 보통 자신들의 배변 횟수를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배변 형태와 횟수를 기록하는 것이 증상을 바르게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혈액검사

여러가지 생화학적 선별 검사로 염증성 질환, 종양성 질환, 대사성 질환, 기타 전신 질환을 식별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7.신체검진

먼저 전반적 신체 검진을 시행하고, 복부 촉진으로 복부가 팽만되어 있는지, 딱딱한 변이 만져지는지, 다른 종괴는 없는지를 체크합니다. 중추신경 질환이나 장을 지배하는 신경의 이상 때문에 변비가 발생할 수 있기에 감별을 위해 신경학적 검사를 같이 시행합니다.

직장수치검사로는 분변 매복, 직장 탈출, 잠혈, 항문 협착, 직장 종괴 등을 체크하고 휴식시와 수의적 수축시 직장괄약근의 긴장정도 및 비정상적인 회음부 강하의 유무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8.병력 청취

증상의 시작, 정도 등 변비에 대한 증상 뿐 아니라 체중감소, 혈변, 복통 등의 동반 증상과 2차적으로 변비를 유발할 수 있는 질병과 연관된 증상들도 체크합니다. 또한, 대장통과 지연이나 골반저 근육의 약화와 수반할 수 있는 긴장성 요실금, 빈뇨 등의 비뇨기 증상은 여자환자에게 중요합니다.

변비_9

변비 연관 증세, 증상

변비 환자들이 말하는 증상은 매우 여러가지라서 단순히 배변 횟수만으로 변비를 진단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학자들이 주기적으로 모여 6가지 대표적 증상으로 변비의 객관적 기준을 정하고 있는 데, 이를 하기에 있는 로마기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변비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