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진 티푸스 의미, 원인, 전염, 증상, 증세, 진단, 검사, 백신, 예방접종, 치료, 세균, 전염

발진 티푸스 의미, 원인, 전염, 증상, 증세, 진단, 검사, 백신, 예방접종, 치료, 세균, 전염

발진 티푸스_1

발진 티푸스_2

발진 티푸스 의미, 정의, 뜻

리케치아균 감염 때문에 걸리는 급성 발열성 질병입니다. 인간에게 폭발적 대유행을 유발할 수 있는 유일한 리케치아 질환으로 이환률과 사망률이 높은 질병입니다.




발진 티푸스_3

발진 티푸스_4

발진 티푸스 원인, 감염경로

보통 이를 매개로 전파되지만, 이의 대변으로 배설된 균이 결막, 구강점막, 비말 전염을 통해 퍼질 수 있습니다. 통상 이의 증식에 좋은 조건인 겨울철이나 장마철에 호발합니다.




발진 티푸스_5

발진 티푸스 역학, 통계

1. 한국 현황

한국에서는 1960년대 이후 발진 티푸스 발생에 대하여 보고된 바는 없습니다.

2. 세계 현황

2차 세계대전 이후 대유행은 보통 아프리카에서 발발하였고, 전 지구적으로 이전 20년간 대부분이 없어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발진 티푸스_6

발진 티푸스 증상, 증세

6-15일의 잠복기를 지나 심한 두통, 근육통, 기침, 발한, 오한, 발열이 갑자기 생깁니다. 이에 물린 자리의 가려움증을 겪고, 긁은 상처가 있지만 가피는 없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피부발진은 짙은 반점 형태로 발병 4일-6일경 생기는데, 겨드랑이와 몸통에서 시작해서 사지로 번지고, 발바닥이나 손바닥에는 생기지 않습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약 2주 뒤 빠르게 열이 내리고, 상태가 괜찮아집니다. 치명률은 1-20%로 특별히 60세 이상의 노인 환자에게 많은 것으로 보고된 바 있습니다.




발진 티푸스_7

발진 티푸스 진단, 검사

혈액과 같은 환자의 검체에서 균을 분리 동정해서 진단합니다. 미세간접형광항체법으로 회복기와 급성기 혈청에서 항체가 4배 이상 높아지거나 미세간접형광항체법으로 면역글로불린 M 항체가 1:16 이상 또는 검체에서 리케치아균 유전자나 항원이 검출되는 경우 진단할 수 있습니다.




발진 티푸스_8

발진 티푸스 백신, 예방접종

이에 의해 매개되는 질환으로 이를 박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진 티푸스_9

발진 티푸스 치료

항생제 투여가 치료이며, 이용할 수 있는 항생제로는 독시사이클린, 테트라사이클린, 클로람페니콜이 있고, 발열이 없어 진 뒤 2-3일까지 치료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발진 티푸스_10

발진 티푸스 맞춤정보

환자나 접촉자의 거처, 의복, 침구에 내성이 없는 살충제로 구충을 실시하고, 환자의 이가 없어진 경우 특별한 격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발진 티푸스 환자와 접촉했거나 환자가 생겼던 장소에 함께 있었던 사람 등 접촉자에 대해서는 2주 동안 발병 여부에 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