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진 종류, 진단, 검사, 연관 질환, 증상, 증세, 치료, 홍역, 수두, 포진, 홍반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

발진 종류, 진단, 검사, 연관 질환, 증상, 증세, 치료, 홍역, 수두, 포진, 홍반

발진_1

발진_2

발진 의미, 정의, 뜻

여러가지 질병에 수반되는 피부 발진은 그 자체가 특정 진단명이 아닌, 하나의 증상입니다. 발진의 원인은 감염 질환, 알레르기 질환, 자극 물질 접촉 등 여러가지 입니다. 소아에게 발진은 비교적 많이 관찰되고, 대다수 큰 문제는 안 됩니다. ‘발진’이란 피부의 정상적 모습과 다르게 피부의 색이 변하거나 부어오른 병변을 뜻합니다.




발진_3

발진 종류

  • 발진은 질감, 색상, 크기, 모양 등에 따라 수포, 구진, 반점 등으로 여러가지로 구분합니다.
  • 반점은 크기가 1cm 미만으로 피부 색 변화가 있는 질병입니다. 편평한 병변으로 만졌을 대 피부가 두꺼워져 있거나, 피부결의 변화는 거의 느껴지지 않습니다. 모양은 불규칙한 경계, 타원형, 원형을 보일 수 있습니다.
  • 홍반은 피부 아래층의 모세혈관이 충혈되서 피부 색이 붉게 변한 것입니다.
  • 자반은 출혈성 병변으로 혈액이 혈관에서 조직, 점막 및 피부 아래층으로 새어 나온 것으로 붉은 보라색을 띕니다.
  • 수포는 피부에 액체가 차서 부풀어 오른 병변을 의미합니다. 액체는 보통 맑은 양상이지만, 혈성 액체를 포함하기도 합니다.
  • 농포는 1cm 미만 크기의 솟아오른 피부 병변 속에 화농성 물질이 찬 병변을 의미합니다.
  • 구진은 크기가 1cm 미만이지만, 피부 표면이 높아진 단단한 형태의 병변입니다. 표피가 두꺼워지거나 진피 안에 체액이 고여 솟아오른 병변으로, 모양은 납작한 상판, 돔 형태 등 여러가지 입니다.
  • 결절은 지름 1.5cm 이상으로 구진보다 큰 병변입니다.




발진_4

발진 진단, 검사

발진은 특정 질환의 최종 진단명이 아닌, 원인 질환의 징후 혹은 증상입니다. 특징적 피부 병변이 원인 질환을 진단하는 데 결정적 단서가 되기도 합니다. 원인 질환은 진단하려면 발진의 양상과 함께, 수반된 다른 증상이나 징후를 체크하고 전체적 신체 진찰이 기본적으로 필요합니다.

환자의 병력, 최근의 노출력, 접촉력, 약물 복용력, 음식이나 식품 섭취력, 여행력 등을 체크해야 합니다. 특별히, 감염 질환의 발진은 계절성 혹은 유행성 질환과 관계되는 경우가 많아서, 역학적 연관성을 체크해야 합니다.

이런 정보를 종합해서 원인 질환을 추측하고, 확진을 위해 필요한 때에는 특수 검사를 실시합니다. 감염 질환 관련 피부 발진에서 직접 획득한 검체로 원인균 검사를 실시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혈액이나 다른 인체부분에서 얻은 검체를 통하여 원인 감염 질환을 확진하기도 합니다. 피부 병변의 조직검사가 원인질환을 진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발진_5

발진 연관 질환

1. 농피증 (농가진)

농피증 혹은 농가진은 어린이에게 제일 많은 피부 감염증입니다. A군 사슬알균 혹은 황색 포도알균 등의 세균이 원인입니다. 보통 피부에 상처가 있거나 벌레에 물린 뒤에 걸립니다. 작은 붉은 반점으로 시작하여 얇은 농포나 수포가 발생한 뒤 터집니다.

터진 수포에서 노란 진물이 나오고 딱지가 앉고, 가려움이 수반되지만 통증이나 전신적 발열은 거의 없습니다. 옷이나 손을 통해 피부의 다른 부분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피부 병변 부분을 깨끗이 씻어내고 항생제 연고를 국소적으로 발라줍니다.




발진_6

2. 쯔쯔가무시열

쯔쯔가무시열은 털진드기 유충에 물려서 생기는 세균 감염증입니다. 털진드기의 서식지는 텃밭, 농경지, 주거지 주변 풀이 있는 장소 등이고, 한국에서는 9-12월에 많이 생깁니다. 어린이에게는 경증부터 중증까지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털진드기 유충에 물린 뒤 10-12일 후에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지만, 고열이 계속됩니다. 증상이 생기고 3-7일에 홍반성 구진성 발진이 몸통에서 시작해 팔다리로 번집니다. 진드기가 물린 부분에 붉은 테두리를 수반한 통증이 없는 가피가 만들어 집니다. 어린이에게 쯔쯔가무시열 발생 시, 폐렴 및 뇌수막염 등 심각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고, 항생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발진_7

3. 전염 연속종

폭스바이러스 감염 때문에 생깁니다. 구진성 피부 병변으로 중심부의 함몰이 특징입니다. 병변을 긁어내면 흰색의 비지 같은 물질이 나옵니다. 여러 개가 인체 어느 부분에나 생길 수 있고, 본인의 몸에서 바이러스를 다시 퍼트리는 [자가접종] 때문에 새로운 병변이 생겨서 수년간 계속될 수 있습니다. 치료는 병변을 긁어내는 소파술이 제일 효과적입니다.




발진_8

4. 수족구병

장바이러스(엔테로바이러스) 감염은 어린이에게 아주 많고, 여러가지 질병을 유발합니다. 피부 발진과 연관된 대표적 장바이러스 감염 질환이 수족구병입니다. 입에는 잇몸 및 입술, 입천장, 혀 등에 작은 크기의 궤양이 생깁니다. 피부 발진은 발과 손에 수포성으로 생기는데, 발바닥과 손바닥 보다 발등과 손등에 더 많습니다. 엉덩이나 몸통에도 발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별한 항바이러스제 치료는 없습니다.




발진_9

5. 감염 홍반

파르보바이러스 B19 감염이 원인입니다. 특징적 발진 양상은 3단계로 구별할 수 있지만, 정확하게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처음에는 얼굴의 홍반 홍조로 뺨을 맞은 것 같은 모양을 띕니다. 그 뒤 팔다리, 몸통, 얼굴에 광범위한 반점 홍반이 생깁니다.

반점의 중앙 부분은 빠르게 없어지면서 망상 모양을 띕니다. 발진은 스스로 없어지지만 1-3주에 걸쳐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운동, 열, 햇빛 때문에 발진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발진_10

6. 단순포진 바이러스 감염

단순 포진 바이러스 감염은 보통 [헤르페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영아 및 어린이에게 제일 많은 단순 포진 바이러스 감염은 헤르페스 치은 구내염으로 입안, 뺨, 혀 점막에 수포가 생겨서 터진 뒤 궤양으로 변합니다. 침 흘림, 심한 입안 통증, 고열 등을 수반합니다.

입술 헤르페스에서는 수포가 피부와 입술 사이 경계에 제일 많이 발생합니다. 피부 상처나 외상에 바이러스가 감염되서 발생할 수 있는데, 발가락이나 손가락에 거리면 포진성 생인손이라 합니다. 경우에 따라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발진_11

7. 장미색 비강진

정확하지는 않으나, 사람 헤르페스 바이러스 7형 감염이 유력한 원인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50-90%에서 등, 목, 가슴 등에 2-5cm 크기의 각질을 수반한 연어색 혹은 분홍색의 홍반이 생기고, 1-2주 뒤에 몸통에 광범위하게 구진인설성 발진이 생깁니다.

보통 가려움이 수반됩니다. 피부 발진은 몸통에 크리스마스 트리 모양으로 중심부에서 바깥쪽으로 사선을 그리며 내려가는 양상을 띕니다. 발진은 6-8주 뒤 자연 호전됩니다. 가려움증 같은 증상이 없으면 치료가 필요치 않고, 증상에 따라 약한 국소 스테로이드 로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발진_12

8. 돌발진

영아와 어린이에게 사람 헤르페스 바이러스 6형과 7형 감염 때문에 생깁니다. 갑자기 체온이 40도까지 높아지는 심한 발열이 3일 정도 계속되다가 천천히 열이 내리는 기간이 하루 정도 흐르면 발진이 돋기 시작합니다. 보통 몸통에서 시작하여 팔다리와 얼굴로 퍼지는데, 빨간 장밋빛 좁쌀 크기의 반점 혹은 반구진성 발진이 1-3일간 계속됩니다.




발진_13

9. 홍역

홍역 바이러스가 원인으로 홍역 백신 접종을 시작하면서 크게 줄었습니다. 전형적인 홍역에서는 결막염, 콧물, 기침, 발열이 생기고 2-3일 뒤에 첫 번째 아래 어금니 맞은편 입안 점막에 모래알 크기의 회백색 반점이 생깁니다. 입안 점막 반점이 생기고 1-4일 뒤 뺨, 이마 머리선, 귀 뒤, 목 뒤쪽부터 구진성 발진이 생깁니다.

발진은 24시간 안에 ㅁ모통 상부, 팔, 목, 얼굴로 번지고 다음날에는 넙적다리, 다음 날에는 발까지 번집니다. 발진은 생겼던 순서대로 없어지면서 갈색을 띄며, 작은 겨 껍질 모양으로 벗겨집니다. 대다수가 1주일 안에 없어집니다.




발진_14

10. 수두

수두 바이러스에 처음 감염되면 수두가 발생합니다. 그 뒤 바이러스는 신경 주변에 무증상으로 남아 있다가 면역력이 낮아질 때 신경을 타고 나와 심한 통증과 피부 발진을 일으키는데, 이를 대상포진이라 합니다. 수두 발진은 몸통, 얼굴, 두피에 먼저 생겨서 다리, 팔로 번집니다.

심한 가려움증을 수반하는 홍반으로 시작하여 구진성 발진을 거쳐 수포로 변한 후 24-48시간 안에 농포로 변합니다. 그 뒤 딱지가 앉습니다. 여러가지 형태의 모든 발진을 동시에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발진은 2차적 세균 감염이 생기지 않으면 심한 상처를 남기지 않습니다.




발진_15

11. 다형 홍반

바이러스 혹은 세균 감염, 약물에 대한 과민 반응으로 생기는 발진입니다. 피부에 표적모양 병변이 특징입니다. 표적모양 병변은 중심부에서 홍반, 부종성 원, 제일 바깥쪽에 홍반성 테두리 등 3개의 층으로 생깁니다. 단순 포진 바이러스 감염에서 흔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어린이에게는 폐렴미코플라즈마 감염에서 많이 생깁니다. 보통 1-4주 안에 자연적으로 없어지거나 재발할 수 있습니다.




발진_16

12. 성홍열

A형 사슬알균 감염이 원은으로 급성 인두편도염과 특징적인 피부 발진을 수반합니다. 고열이 있는 인두편도염으로 시작됩니다. 혀는 백색의 얇은 막으로 덮이고 혀의 돌기가 도드라지고, 며칠 뒤에는 백색 막이 벗겨지고 혓바늘이 돋은 것처럼 붉은 딸기 모양의 혀로 변합니다.

피부 발진은 사타구니, 겨드랑이, 목에 선홍색의 작은 구진성 발진으로 시작해서 24시간 안에 몸통 전체로 번집니다. 통상 3-4일 뒤 발진이 없어지면 얼굴부터 꺼풀이 벗겨지고 몸통, 발, 손으로 발전합니다. 때때로 가벼운 일광 화상과 유사한 모양입니다.




발진_17

13. 포도알균 열상 피부증후군

황색 포도알균이 분비하는 독소 때문에 신생아나 어린이에게 생깁니다. 중이염, 화농성 결막염 등이 우선 생겼다가 입 주변, 눈, 몸통에 통증이 있는 홍반이 생깁니다. 그 뒤, 수포가 생기고 벗겨져 화상처럼 보입니다. 2-5일 뒤 피부 낙설이 발생하고, 10-14일 안에 흉터 없이 회복됩니다. 포도알균 열상 피부증후군에는 항생제가 필요합니다.




발진_18

발진 연관 증상, 증세

발진 부분은 무증상부터 가려움, 붓고 빨개지고 통증이 수반되는 등 여러가지 양상을 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처음 양상과 다른 형태로 변할 수 있습니다. 반점이나 구진성 발진으로 시작했다가 수포나 농포성 발진으로 발전하기도 하고, 분비물이나 진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본래 병변이 꺼풀처럼 벗겨지지만 딱지가 앉는 경우도 있습니다. 발진과 수반되는 증상은 복통, 구토, 인후통, 근육통, 두통, 발열 등 아주 여러가지 입니다. 그러나, 발진의 원인 질환에 따라 연관 증상 유무, 정도, 지속 기간, 종류 등은 다르게 생깁니다.




발진_19

발진 치료

근본적 치료는 원인 질환에 대한 치료입니다. 발진을 수반한 일부 감염 질환에서는 항바이러스제나 항생제를 투여하기도 하지만, 대다수 특별한 치료제가 없습니다. 필요한 경우 증상에 대처하는 대증요법을 실시합니다. 발진 부분의 가려움증이나 통증이 너무 심하면 항히스타민제, 진통제를 복용하거나 부분적으로 병변 부분에 연고 등을 바르기도 합니다.




발진_20

발진 병원에 가야하는 경우

피부 발진과 수반되는 불편감이나 다른 증상이 없고, 발진이 수일 안에 없어진다면 특별한 처치 없이 지켜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피부 발진이 수일간 계속 혹은 반복되거나 불편감이나 다른 증상이 수반되면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Q. 아이가 홍역이라고 하는데, 주의할 점이 뭘까?

홍역은 전염성이 강해서 환자를 격리해서 간호해야 합니다. 감염원이 될 수 있는 환자의 배설물이나 오염물의 소독을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