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월상 연골판 손상 의미, 뜻, 역학, 통계,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시술, 수술, 합병증

반월상 연골판 손상 의미, 뜻, 역학, 통계,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시술, 수술, 합병증

반월상 연골판 손상_1

반월상 연골판 손상_2

반월상 연골판 손상 의미, 정의, 뜻

반월상 연골판은 넓적다리뼈와 정강이뼈 사이에 있는 조직으로 관절을 안정시키고, 충격을 흡수하고, 체중을 전달하고, 관절 연골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월상 연골판은 외측 및 내측 반월상 연골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내측 연골판은 외측보다 반경이 큰 C자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외측에 비하여 힘에 의해 디치기 쉽습니다.

외측 연골판은 내측보다 모양이 원형에 가깝고 크기가 작으며, 내측에 비하여 유동성이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판 손상_3

반월상 연골판 손상_4

반월상 연골판 손상 역학, 통계

반월상 연골판 손상 때문에 수술을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20-40대에서는 보통 스포츠 떄문에 손상이 생기고, 50대 이상에서는 통상 퇴행성 파열 떄문에 생기는 등 여러 연령층에서 다양한 형태로 반월상 연골판 손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스포츠 손상은 운동 중 갑작스러운 회전력 등 떄문에 충격으로 찢어지는 경우가 많지만, 퇴행성 파열은 외상의 병력이 없어도 생길 수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판 손상_5

반월상 연골판 손상 증상, 증세

증상으로는 무릎이 완전히 펴지지 않는 증상, 무릎에서 걸리는 느낌, 붓는 증상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무릎의 무력감이나 관절면의 압통도 생길 수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판 손상_6

반월상 연골판 손상 진단, 검사

반월상 연골판 손상은 MRI(자기공명영상), 신체검사, 병력확인 등을 통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MRI는 정확도가 95% 이상이지만, 비싸고 파열로 잘못 진단할 수 있는 단점이 있기에 반드시 검사 전에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관절경은 연골판 파열을 제일 명확히 진단하고 치료도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반월상 연골판 손상_7

반월상 연골판 손상_8

반월상 연골판 손상 치료, 시술, 수술

반월상 연골판 손상 뒤 치료 방법은 과거 치료의 유무와 경과, 특징 및 지속기간, 환자의 증상 정도, 위치 및 범위, 파열의 정도 등을 고려해서 보존적 치료나 수술 치료로 결정하게 됩니다. 파열 부위에 계속해서 걸림증상과 통증이 있다면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판 손상의 수술은 연골판 봉합술 및 절제술이 있고, 2가지 방법 모두 관절경으로 실시합니다. 절제술은 파열된 연골판의 경계를 부드럽게 다듬어 주고, 추가적 파열을 예방하는 방법으로 절제 범위에 따라 전 절제술, 아전 절제술, 부분 절제술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판 손상_9

봉합술은 찢어진 연골판을 봉합실로 봉합해 주는 방법으로, 실시할 수 있는 경우가 절제술에 비하여 더 제한되어 있습니다. 봉합술은 본래의 연골판을 보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수술 뒤 보호 및 재활이 절제술에 비교해 더 조심스럽고 복잡한 단점이 있습니다.

파열의 위치, 모양, 환자의 나이, 만성 혹은 급성의 정도 등에 따라 수술의 종류를 결정하게 되지만, 수술 중 관절경 소견에 따라서 수술의 종류와 수술 뒤 관리가 결정되기도 합니다.




반월상 연골판 손상_10

반월상 연골판 손상 합병증

반월상 연골판 수술 뒤 생길 수 있는 합병증으로는 연골판 봉합 뒤 호전이 되지 않는 경우, 연골판의 재파열, 신경 및 혈관 손상, 퇴행성 관절염, 골 괴사, 관절 안 구조물에 대한 수술 과정에서의 손상, 감염, 무릎 관절에 혈액이 차는 혈관절증 등이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판 손상_11

원반형 연골판

원반형 연골판은 반월상 연골판의 특수한 형태로 연골판이 넓고 두꺼우며 O자형인 경우를 의미합니다. 보통 외측 연골판에서 생기고, 서양인 보다는 동양인이 더 많이 걸립니다. 한국에서는 연골판 양측에서 원판형 연골판에 걸리는 비율이 90%에 육박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판 손상_12

원반형 연골판 손상 증상은 소아나 청소년 때부터 생길 수 있습니다. 증상을 유발하는 파열된 원반형 연골판은 관절경을 사용해서 부분절제술과 봉합술로 치료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없고 MRI 검사로 발견된 원반형 연골판에 대해서는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