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성 출혈열 에볼라, 마버그, 리싸, 의미, 정의, 뜻,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예방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

바이러스성 출혈열 에볼라, 마버그, 리싸, 의미, 정의, 뜻,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예방

바이러스성 출혈열_1

바이러스성 출혈열_2

바이러스성 출혈열 의미, 정의, 뜻

라싸 바이러스, 마버그 바이러스, 에볼라 바이러스 등 출혈열 바이러스 감염으로 생기는 급성 발열성 질병입니다.




바이러스성 출혈열_3

바이러스성 출혈열_4

바이러스성 출혈열 신고대상, 방법

● 신고 범위

의사환자, 환자

● 신고 기준

  • 의사환자 : 임상증상 및 역학적 관련성을 고려해서 바이러스성 출혈열이 의심되나 진단을 위한 검사 기준에 부합하는 검사 결과가 없는 사람
  • 환자 : 바이러스성 출혈열에 부합되는 임상증상을 보이면서, 진단을 위한 검사 기준에 의해 감염병 병원체 감염이 확인된 사람




바이러스성 출혈열_5

● 검사 기준

검체에서 특이 유전자 검출

● 신고 시기

즉시 신고

● 신고 방법

감염병 발생 신고서를 작성해서, 관할 보건소에 유선으로 고지하는 것이 원칙이며, 질병관리본부로 신고하는 경우, 긴급상황실 이용




바이러스성 출혈열_6

바이러스성 출혈열 역학, 통계

전파경로는 바이러스의 종류에 의하여 여러가지지만, 고통적으로 환자의 배설물, 분비물, 체액 등에 직접 접촉 또는 비말 감염으로 퍼집니다.

라싸 출혈열은 서아프리카 지역이 유행지역으로, 1969년 나이지리아에서 처음 발생된 뒤, 케냐, 세네갈, 시에라리온, 리베리아, 나이지리아 등에서 발병했습니다. 치명률은 1% 정도입니다.




바이러스성 출혈열_7

마버그 출혈열은 아프리카의 풍토병으로 콩고, 앙골라, 짐바브웨, 케냐, 우간다 등에서 발생했고, 수입된 원숭이를 통해 유고슬라비아와 독일에서 생긴 바 있지만, 한국 발생은 현재까지 보고된 바는 없습니다. 치명률은 약 23-90%로 알려져 있습니다.

에볼라 출혈열은 우간다, 콩고민주공화국 등 일부 국가 중심으로 발생해서, 2014-2016년에는 서아프리카를 중심으로 대규모 유행이 생겼습니다. 2017년 뒤에는 콩고민주공화국 일부 주에서 유행했습니다. 치명률은 25-90%로 보고되었습니다.




바이러스성 출혈열_8

바이러스성 출혈열 증상, 증세

2일-21일의 잠복기를 지나 갑작스러운 인두통, 두통, 근육통, 피로, 고열이 생기고, 이들 증상에 이어 출혈, 간부전, 신부전, 발진, 설사, 구토 등이 생깁니다.




바이러스성 출혈열_9

바이러스성 출혈열 진단, 검사

바이러스 출혈열에 해당하는 임상적 특징을 보이면서, 하기 검사 방법 등에 의하여 해당 병원체 감염이 체크된 사람의 경우 진단할 수 있습니다.

  • 검체에서 바이러스 항원 혹은 유전자 검출
  • 회복기 혈청의 항체가가 급성기에 비교하여 4배 이상 증가
  • 급성기 혈액 등에서 바이러스 분리




바이러스성 출혈열_10

바이러스성 출혈열 예방, 예방접종

바이러스성 출혈열 유행지역을 방문하면,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감염 환자와 물리적으로 접촉하지 않도록 해서 병의 전파를 막아야 합니다.




바이러스성 출혈열_11

바이러스성 출혈열 치료

바이러스성 출혈열에 대한 특별한 치료제는 없고, 환자의 증상에 따라 수액공급 등 대증요법으로 치료합니다.




바이러스성 출혈열_12

바이러스성 출혈열 맞춤 정보

● 접촉자 관리

접촉자의 경우, 3주 동안 추적 감시를 통해 증상의 발병 여부를 체크하고 의심되는 증상이 생기면 즉각적으로 격리해서 치료해야 합니다.

● 환자 관리

의사환자, 환자를 모두 격리하고 출입자 제한 조치를 해서 환자 상태에 따른 대증요법을 실시합니다.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