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성 사마귀 종류, 원인,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제거, 예방, 레이저, 피부, 자연소멸

바이러스성 사마귀 종류, 원인,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제거, 예방, 레이저, 피부, 자연소멸

바이러스성 사마귀_1

바이러스성 사마귀_2

바이러스성 사마귀 의미, 정의, 뜻

바이러스성 사마귀는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가 점막 혹은 피부에 전염된 뒤, 각질세포 안에서 증식하며 특징적인 피부 병변을 나타내는 감염성 피부 질환입니다.




바이러스성 사마귀_3

바이러스성 사마귀 종류

바이러스성 사마귀는 통상 뾰족 콘딜로마, 음부 사마귀, 손발바닥 사마귀, 편평 사마귀, 사마귀로 구분합니다. 통상 사마귀는 얼굴, 손발톱 주위, 손등에 잘 발생하고, 편평 사마귀는 손등, 얼굴에 잘 생깁니다. 손발바닥 사마귀는 손발바닥에 잘 발생하고, 뾰족 콘딜로마와 음부 사마귀는 항문과 성기 주변에 잘 발생합니다.




바이러스성 사마귀_4

바이러스성 사마귀_5

바이러스성 사마귀 원인

바이러스성 사마귀는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의 전염으로 생깁니다.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는 피부에 감연 된 뒤 처음에는 거의 눈에 보이지 않다가 점점 증식하여 딱딱하고 두꺼운 병변을 생성하며 점점 주변과의 경계가 뚜렷해집니다. 사마귀의 종류에 따라 많은 원인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 타입에 차이가 있습니다.

음부 사마귀의 원인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 중 HPV 16, 18, 31, 33-35, 39 등은 자궁경부암의 발생과 관계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사마귀_6

바이러스성 사마귀_7

바이러스성 사마귀 경과, 예후

바이러스성 사마귀는 일부 자연소멸되는 경우가 있고, 소아에게는 자연소멸의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인체의 다른 부분으로 발전하거나 타인에게 감염시킬 수 있고, 성인에게는 자연소멸되는 경우가 적고, 수년 이상 계속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기이식 등에 의한 면역 억제제 복용으로 면역 상태가 낮아지면 장시간 계속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사마귀_8

바이러스성 사마귀 병태, 생리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는 DNA 바이러스의 일종입니다. 피부에 접촉하면 각질세포로 침입하고, 피부에 작은 상처가 있거나 젖어 있으면 잘 침입합니다.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는 각질 세포 안에서 바이러스 단백질을 생성하고 증식하며 발전합니다.




바이러스성 사마귀_9

바이러스성 역학, 통계

바이러스성 사마귀의 전반적 유병률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통상 면역 기능에 이상이 있는 사람이나 소아에게 흔하다고 알려져 있고, 뾰족 콘딜로마와 음부 사마귀는 성접촉이 많은 젊은 성인에게 제일 많습니다.




바이러스성 사마귀_10

바이러스성 사마귀 증상, 증세

병변 초반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다가 거칠고 융기된 표면을 지닌 병변이 점점 발전하고 튀어나오게 됩니다. 병변이 커지면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손발에 생긴 경우에 손을 사용하거나 걸을 때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부 병변에서는 출혈이 수반되기도 합니다.




바이러스성 사마귀_11

바이러스성 사마귀 진단, 검사

특징적인 병변의 모양으로 진단할 수 있지만, 일부에서는 피부암 등과 감별을 위해 조직 검사를 실시합니다. 병리 조직 상 바이러스 떄문에 변형된 각질 형성 세포를 볼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사마귀_12

바이러스성 사마귀 치료

바이러스성 사마귀 치료에는 감염된 표피 세포에 손상을 줘서 없애거나, 각질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거나, 면역 반응을 유발하는 등의 방식을 이용합니다. 지금까지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에 특이적인 항바이러스제는 없습니다.

제일 많이 사용하는 치료는 냉동 치료로, 병변 부위와 주변 정상 피부를 액화 질소에 노출시켜 하얗게 되게 한 뒤, 해동하는 과정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액화 질소 노출에는 냉동 스프레이나 면봉을 사용합니다. 치료 과정 중 통증이 수반될 수 있고, 치료 뒤 흉터나 신경손상, 손발톱 변형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사마귀_13

레이저 요법, 전기 소작, 수술적 절제의 경우 병변 부위를 직접 제거하는 방식이지만, 흉터를 남길 수 있고, 재발률이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살리실산과 같은 각질용해제나 5-플루오로우라실을 바를 수 있고, 약물을 바른 뒤, 밴드 등을 붙이는 밀봉요법을 하면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기타 난치성 사마귀에 디페닐시클로프로페논, 이미퀴모드를 바르거나 블레오마이신을 직접 병변 안에 투여할 수 있고, 광범위한 사마귀에는 경구 레티노이드를 복용하는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사마귀_14

바이러스성 사마귀 자가관리

바이러스성 사마귀 병변은 초기에 발견하고 없애면 비교적 쉽게 없어지기에, 의심되는 병변이 있을 때 가까운 병원에 내방하여 조기에 진단하고 없애야 합니다.




바이러스성 사마귀_15

바이러스성 사마귀 합병증

바이러스성 사마귀 병변의 크기가 큰 경우에는 치료 뒤, 흉터를 남길 수 있고, 손발톱 주변에 생기면 손발톱 변형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사마귀_16

바이러스성 사마귀 위험요인, 예방

바이러스성 사마귀는 전염시킬 수 있는 질병이기에, 타인의 사마귀 병변에 직접 접촉하지 않도록 합니다. 특별히, 뾰족 콘딜로마, 음부 사마귀의 경우 전염성이 강하여 성적 파트너에게 바이러스성 사마귀가 있다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바이러스성 사마귀_17

바이러스성 사마귀 맞춤정보

소아에게 많고, 단체 생활을 하게 되면서 감염될 수 있습니다. 초반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을 수 있기에, 보호자는 정기적으로 바이러스성 사마귀가 많이 생기는 손발이나 얼굴 등을 관찰하고, 의심되는 병변이 관찰되면 전문적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