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베스열원충증 의미, 뜻, 원인, 역학, 통계,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예방, 예방접종, 치료, 맞춤정보

바베스열원충증 의미, 뜻, 원인, 역학, 통계,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예방, 예방접종, 치료, 맞춤정보

바베스열원충증_1

바베스열원충증_2

바베스열원충증 의미, 정의, 뜻

바베스열원충 감염에 의한 발열성 질병입니다.




바베스열원충증_3

바베스열원충증 신고대상, 신고방법

● 신고범위

환자

● 신고를 위한 진단 기준

바베스열원층 감염 증상이 있거나, 역학적으로 관계되어 있으면서, 진단을 위한 검사기준에 따라 바베스열원충 감염이 확인된 사람이 해당됩니다.

● 진단을 위한 검사 기준

  • 혈액(검체)에서 도말검사로 원충을 체크합니다.
  • 혈액(검체)에서 특이 유전자를 체크합니다.
  • 혈액(검체)에서 특이 항체를 체크합니다.

● 신고 시기

바베스열원충 감염 확인 뒤 7일 안에 신고합니다.

● 신고 방법

표본감시기관은 해외 유입 기생충 감염증 신고서를 작성해서, 관할 보건소로 웹 혹은 팩스의 방법으로 신고합니다.
*표본감시 대상 의료기관 여부 확인 : 관할 보건소로 문의




바베스열원충증_4

바베스열원충증 원인, 감염경로

바베스열원충에 감염된 진드기에 물려 감염됩니다. 때때로 무증상 감염자의 혈액을 수혈해서 전염될 수 있습니다.




바베스열원충증_5

바베스열원충증_6

바베스열원충증 역학, 통계

● 한국현황

한국에서는 2000년 법정감염병으로 지정되었습니다. 1988년 아이보리코스트에 거주했던 백인 선교사가 처음 감염 사례가 보고된 뒤, 현재까지 총 10명의 환자가 생겼습니다. 이 중 2명은 해외여행 경험이 없었던 감염자였고, 2019년 한국 진드기에서 바베스열원충이 확인되서 한국에서도 감염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세계현황

바베스열원충은 전 세계적으로 퍼져있고, 열대지방과 아열대에 많이 분포해 있습니다.




바베스열원충증_7

바베스열원충증 증상, 증세

감염 뒤 1-4주간의 잠복기를 거치고 난 뒤에 시작되는 점진적 식욕감퇴, 피로, 고열, 두통, 근육통, 오한, 간과 비장이 커지는 간비종대, 용혈성 빈형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이 말라리아에 감염되었을 때와 비슷하게 생길 수 있지만, 말라리아에서 관찰되는 규칙적 발열주기를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증상의 심한 정도는 사람에 따라 여러가지로 생길 수 있지만, 노인, 비장적출술을 받은 환자, 면역저하환자에게는 더 심하게 생길 수 있습니다.




바베스열원충증_8

바베스열원충증 진단, 검사

바베스열원충증은 감염된 환자의 혈액도말표본에서 원충을 체크해서 진단합니다. 이때 검사결과는 열대열원충의 감염에서와 비슷하지만, 감염된 적혈구 안에 색소침착이 전혀 없고, 초기 영양형 이외의 형태는 발견할 수 없습니다.




바베스열원충증_9

바베스열원충증 예방, 예방접종

바베스열원충의 유행지역에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비장을 없애는 수술을 받은 사람은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진드기에 물리지 않기 위해서는 긴팔 옷이나 긴 바지를 입어 피부 노출을 최소화해야 하고, 노출된 피부에는 곤충기피제를 이용합니다.




바베스열원충증_10

바베스열원충증 치료

대다수의 무증상 환자는 치료가 필요하진 않지만, 증상이 심할 때에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지금은 항생제 치료가 주가 되고, 퀴닌과 클린다마이신을 함께 이용하는 것이 제일 효과적인 치료입니다.




바베스열원충증_11

바베스열원충증 맞춤정보

● 접촉자관리

접촉자에 대한 관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 환자관리

전염위험성이 있기에 환자의 체액과 혈액의 격리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