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관절 손상,연골 손상, 구조, 검사, 치료, 자주하는 질문

무릎관절 손상,연골 손상, 구조, 검사, 치료, 자주하는 질문

무릎관절연골 손상_1

무릎관절연골 손상_2

무릎관절 손상 의미, 정의, 뜻

1. 무릎관절 검사

무릎관절 손상을 검사하는 과정에서 뼈의 손상은 단순 방사선 검사로 어느정도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골판과 인대 등 연부조직의 손상은 단순 방사선 검사만으로는 진단하기 힘들기에 MRI(자기공명영상) 등의 정밀 검사가 필요합니다.

무릎관절 손상에 대한 진단과 치료 방침의 결정에는 무릎관절 손상과 연관된 신체검진 소견, 증상, 병력이 중요합니다. 대표적 무릎관절 손상에는 반월상 연골판 손상, 관절 내 골절, 연골손상, 십자 및 측부인대 손상이 있습니다.




무릎관절연골 손상_3

2. 무릎관절 손상

무릎관절은 편평한 경골에 둥근 대퇴골이 올려져 있는 불안정한 뼈 구조로 되어 있고, 손상받기 쉬운 위치에 있기 때문에 외부로부터의 충격에 약합니다. 그러므로, 관절 내외의 각종 연부 조직들이 관절의 안정성 및 보호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무릎주변 통증 및 부종 등의 증상이 생겼을 때, 무릎곤절을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뼈의 구조 못지않게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 반월상 연골판이나 연골, 측부인대, 십자인대, 주변 근육 및 힘줄 등의 손상이 있는지 체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무릎관절연골 손상_4

3. 무릎관절의 구조

무릎관절은 우리 인치에서 제일 큰 관절입니다. 무릎 관절의 뼈 구조는 슬개골, 경골, 대퇴골로 구성되어 있고, 이런 뼈 구조를 내외측 측부인대, 전후방 십자인대 등의 각종 인대들과 내외측 반월상 연골판, 근육과 힘줄 등의 연부조직이 둘러싸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무릎관절연골 손상_5

Q. 전방 십자인대 파열로 수술할 때, 다친 뒤 언제하는 것이 좋을까?

급성 전방 십자인대 파열에 대한 재건술 실시는 슬관절 부종과 염증 소견이 없고, 슬관절 운동이 최소 125도 굴곡이 가능하다면, 다친 시기와 상관없이 가능합니다. 통상의 경우 다친 뒤 2주 이상 경과한 시점에서 실시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무릎관절연골 손상_6

무릎연골 손상 의미, 정의, 뜻

무릎 외상에 의해 관절 안 연골이 벗겨지거나, 연골하 골까지 분리될 수 있고, 정도에 따라서는 관절 안 유리체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박리성 골연골염이 보통 무릎 외상 뒤에 생깁니다. 박리성 골연골염과 골연골 골절은 관절 안 유리체 발생의 제일 많은 원인에 해당됩니다.




무릎관절연골 손상_7

무릎관절연골 손상_8

무릎연골 손상 치료

무릎 연골 손상에서 박리성 골연골염은 보통 수술치료를 실시하지만, 성장판이 열려있는 환자에게 분리가 안된 안정적인 손상의 경우 수술치료를 실시하지 않습니다. 성인의 경우 증상이 있으면 분리가 안된 안정적 손상이라도 자가 호전되기 힘들기에 수술을 해야 합니다.




박리성 골연골염의 수술 치료는 골편의 괴사 및 변형 정도, 손상의 위치를 고려해서 결정합니다. 머리가 없는 나사못 등을 사용해서 골절편을 고정하는 방법이 있고, 연골 조직 재생술을 동시에 실시할 수도 있습니다. 연골 조직 재생술에는 미세 절골술 등의 골수를 자극하는 방법, 자가 혹은 동종 골연골 이식술, 자가 연골 세포 이식술이 있습니다. 다양한 치료 방법 중에서 상황에 맞는 치료를 선택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