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비염 원인, 예후, 경과, 뱅태생리, 통계, 역학, 증세, 증상

만성비염_1

만성비염 원인, 예후, 경과, 뱅태생리, 통계, 역학, 증세, 증상

만성비염_2

만성비염 원인

만성비염 중 만성 감염성 비염은 세균 때문에 생기는데, 감기로 인하여 급성 비염이 반복되거나, 편도조직의 만성 염증이나 부비동염으로 비염이 오랫동안 지속될 때, 전신적 면역상태나 영양상태가 안 좋아서 비염이 치료되지 않을 때 생깁니다.

만성 비감염성 비염의 원인으로는 코 내부의 구조적 이상, 정서 불안, 약물, 호르몬 이상, 자율신경계의 불균형, 코 안에 혹이 있는 경우 등이 있으며, 선천성 코 기형, 콧속 이물질, 축농증, 용종이 있을 때도 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성비염_3

만성비염 예후, 경과

부비동은 코 주변의 얼굴 뼈 속에 있는 공간을 뜻하는데, 작은 입구를 통하여 콧속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만성비염이 오래되면 코 안의 점막이 부어서 부비동의 입구가 막히게 됩니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부비동의 분비물이 코로 나오지 못해서, 고이게 되고 염증(부비동염)이 생깁니다. 그래서, 기침, 누런코, 광대뼈, 코막힘, 맑은 콧물 외에 턱뼈관절, 뒷머리 등의 통증, 목 뒤로 누런코가 넘어가는 후비루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성비염_4

만성비염 병태생리

만성비염 중 알레르기 비염은 비강 점막 내에 면역글로불린 E 때문에 매개가 되는 제1형 과민반응 때문에 발생합니다. 알레르기 원인 물질인 항원에 노출되면 자연면역체계 때문에 획득면역체계와 조기면역반응으로 후기면역반응이 생깁니다.

그러므로, 히스타민과 호산구 등 알레르기 염증 세포와 물질이 분비되서 코막힘, 콧물, 재채기,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만성비염 중 비알레르기 비염은 코 점막의 3차신경과 자율신경계가 자극받아서 분비된 신경전달물질이 혈관 투성을 높이고, 분비선을 자극하여 생깁니다. 이로 인하여 코 점막 내 분비선, 상피세포와 혈관 내피세포가 자극을 받아서 코막힘, 가려움증, 콧물 등의 증상을 만듭니다.

만성비염_5

만성비염 역학, 통계

알레르기 비염은 글로벌하게 유병률이 10~30%로 많이 걸리는 병입니다. 2009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국내의 알레르기 비염 유병률은 19세 이상 성인 기준 11.4%, 이 중 20대는 16.5% 입니다. 이는 2001년 2.7%, 2005년 8.3%와 비교하면 높은 수치입니다.

비알레르기 비염과 알레르기 비염은 근무환경, 학업환경, 치료, 증상에 대한 영향이 아주 비슷하고, 서로 구분되기 어렵고 공존해서 비알레르기 비염을 명확히 정의하기는 어렵습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만성비염으로 알레르기 클리닉을 내방한 975명 중 43%는 단순한 알레르기 비염, 23%는 비알레르기 비염, 34%는 알레르기비 염과 비알레르기 비염의 혼합형으로 진단됩니다.

따라서, 만성비염 환자의 57%는 어느정도 비알레르기 비염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알레르기 비염은 20대 뒤에 빈도가 높고, 여자에게 많고, 계절성보다는 통년성인 경우가 많습니다.

만성비염_6

만성비염 증세, 증상

원인과는 관계없이 만성비염 환자는 증상의 심한 정도가 상이할 뿐 비슷한 임상적 양상을 띕니다. 냄새를 못 맡고, 코가 자주 막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는 통상 좌우가 교대로 막히고 심한 정도는 다양합니다. 증상이 심하면 양쪽 코가 모두 막혀서 입으로 숨을 쉬기 때문에 목이 자주 아프고 인후염에 쉽게 걸립니다.

주의가 산만해지고 머리가 무거워 집중력이 떨어져서 업무와 학업에 지장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콧물은 통상 맑은 수양성이지만, 세균에 감염되면 황록색의 화농성으로 변화합니다.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면 불쾌감을 느끼는데, 이를 후비루 라고 합니다. 장기간의 후비루는 만성기침의 원인을 초래합니다.

만성비염_7

만성 비염에는 오랜 염증으로 인하여 비점막의 신경이 노출되어 발작적 재채기를 초래하거나 후각감퇴나 후각소실의 원인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만성비염 환자의 코 안을 살피면 비점막이 부어있고, 맑거나 누린 콧물이 보이기도 합니다. 코점막이 오래부어 있으면 약물로 잘 치료되지 않습니다.

통상 낮보다는 밤에 더 심하고, 옆으로 누우면 아래쪽 점막이 충혈되어 아래쪽 비강이 막힙니다. 축농증이 동반되면 누렇고 푸르스름한 콧물이 나올 수 있고, 만성 알레르기성 비염에서는 코가 가렵고 맑은 콧물이 많이 나고, 코가 자주 막힙니다. 콧물이 많이 나와서 콧구멍 입구와 코 아래가 헐고 진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