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치스 건막염 의미, 뜻, 경과, 예후, 증상, 증세, 치료, 시술, 수술, 약물, 합병증

류마치스 건막염_1

류마치스 건막염 의미, 뜻, 경과, 예후, 증상, 증세, 치료, 시술, 수술, 약물, 합병증

류마치스 건막염_2

류마치스 건막염 의미, 정의, 뜻

류마치스 관절염은 비세균성 및 비종양성 만성 염증이 대칭적 그리고 전신적으로 생기는 아주 흔한 질병으로 해당 원인은 아직 명확히 알려지지 않습니다.

보통 관절막이나 건의 활액막에 생겨서 특이한 염증을 일으킨 활막이 증식하고, 이는 나중에 섬유화되서 판누스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이 활막에만 국한되어 있는 것은 아니고, 뇌나 장기 그리고 혈관 등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건을 둘러싸는 활액막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면, 해당 부위는 부어오르면서 통증이 생깁니다. 이럴 때, 건의 활주가 방해를 받을 수 있고, 건을 약화시켜 건의 자발적 파열을 야기하는 일이 많습니다. 류마치스 건막염은 보통 손목의 후방, 손목의 전방, 그리고 수지의 전방에 생깁니다.

류마치스 건막염_3

류마치스 건막염 경과, 예후

환의 심각한 정도는 다양한 관절에 급성 관절염이 짧은 시간 동안 발생했다가 관절에 큰 손상을 일으키지 않고 소실되는 가벼운 것부터, 수 개월이나 수 년에 걸쳐 다양한 관절을 파괴하면서 속수무책으로 진행되는 경우까지 아주 다양합니다.

류마치스 건막염_4

류마치스 관절염 증상, 증세

병변이 진행되면 조직들이 약화되서 파괴 혹은 파열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관절 기능이 변화되거나 소실되고 근육과 건의 조화가 깨지게 되면 심한 경우에는 변형과 심각한 기능 저하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비교적 심한 경우에는 관절통이나 종창의 악화와 항상이 반복되고, 방치하면 결국 관절이 파괴되거나 건이 파열되서 변형과 불구를 초래하게 됩니다. 근육과 건 중 굴곡건과 신전 건의 이환 빈도는 거의 비슷합니다. 굴곡 건이 이환되면 수근관 증후군이나 방아쇠 수지 드이 주요 증상으로 나타나고, 심한 종창이나 건 파열은 손목의 후방에서 많이 발견됩니다.

건이 도르래 밑을 지나는 부위에서는 협착성 건막염이나 신경 압축 증후군들이 생기기도 합니다. 제일 심한 경우에는 건이나 근육이 파열되면서 파열된 건에 의하여 실시되면 기능이 완전히 없어질 수 있습니다. 손에서 3, 4, 5 수지를 펴는 총수지 신근, 그리고 엄지를 펴는 장무지신근의 파열이 제일 많습니다.

류마치스 관절염에서 건에 생기는 문제점은 건막염이 생기면서 활액막이 대단히 많이 증식할 수 있다는 사실과 건막염이 심해지면 판누스에 의하여 침범된 건이 약화되서 스스로 파열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류마치스 건막염_5

류마치스 건막염_6

류마치스 관절염 치료, 시술, 수술

건막염이 생긴 초기에는 활액막의 증식은 심하지 않으면서, 건 주위에 활액이 많아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는 내과 치료를 실시해서 활액막의 염증을 낮춰주면 만들어지는 활액의 양도 낮출 수 있습니다.

건막의 증식이 확실해서 고체 종괴를 만든 경우에는 조직에 건막제거술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예방적 수술을 받은 환자의 50%-70%에서 이미 증식성 건막에 의해 건이 침범되었음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건막 제거술 이후에는 가능하면 조기에, 즉 수술 뒤 1-2일 이내에 능동적 혹은 수동적 운동을 실시해서 건이 주위 조직과 유착되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류마치스 건막염_7

류마치스 관절염 비약물 치료

건막염을 장시간 방치해서 말기에 이르면 활액막의 증식이 심하고, 건은 판누스에 의해 침범되고 약화되서 파열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건막 절제술을 실시하고, 만약 건이 파열되서 어떤 부위의 어떤 방향으로 능동적 운동이 불가능한 경우거나, 그 건의 기능이 손의 기능을 위해서 필수불가결한 것이라면, 건의 재생 또는 재건이 필요합니다.

이런 재건은 아주 어려운데, 까닭은 우선 파열된 특정 건에 의해 움직이던 관절이 강직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건이 지나가는 길이 정상이 아닐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전되는 건 자체도 약화되어 있어 이전 후 기능 회복이 형편없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파열된 건에 진행되는 선상에 있는 다른 관절들이 망가져 이전된 건의 작동이 잘 안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파열된 건에 의하여 움직이던 관절의 고정술이 보다 간편하고 믿을만한 구제 방법이라는 생각도 할 수 있습니다.

류마치스 건막염_8

선택될 수 있는 건 재건의 방법은 건 봉합술, 건 이식술 및 건 이전술이 있습니다. 건 봉합술은 건이 파열되고 나서 얼마 지나지 않아서 근육의 신축성이 거의 없어지지 않은 경우, 그리고 공통 기능을 지니고 있는 근육 중 일부만 파열된 경우 등에서 실시할 수 있습니다.

건이 파열되고 오래된 경우에는 근육이 섬유화되면서 그 신축성이 거의 없어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파열된 건이 주변 조직에 유착되서 부착부를 형성하면서 이환된 근육의 신축성이 보존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건의 파열 뒤의 경과 시간보다는 근육의 신축성 정도가 수술 방법의 결정에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근육의 신축성이 어느 정도인지는 수술 중 파열된 건의 근위를 잡아 당겨 보거나 혹은 근육의 색을 보면 어느 정도 판정 할 수 있습니다. 신축성의 소실이 심하지 않으면 건 이식술이 선택될 수 있고, 신축성의 소실이 심하면 건 이전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류마치스 건막염에서는 건 수술을 위한 제반 조건이 양호하지 않기 때문에, 혹시 1-2개 정도의 건 파열이 있는 경우라면 건 이전술이 선회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류마치스 건막염_9

류마치스 건막염 합병증

건의 파열은 류마치스 건막염에서 비교적 흔히 생기는 합병증입니다. 이런 파열은 건이 판누스에 침식되면서 약화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어느 장소에서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이 뼈의 바로 위를 돌아가면서 건에 주어지는 반복적 마찰이 비교적 큰 부위에서 보다 잘 발생하고 있습니다.

파열이 많이 발생하는 곳은 리스터 결절의 내측에서 장무지 신근, 척골 원위부에서 소지 신건, 그리고 주상골의 전방에서 장 무지 굴근 등 입니다.

류마치스 건막염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