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미네이트 뜻, 의미, 치료, 시술, 합병증, 부작용, 관리, 치아, 삭제

라미네이트 뜻, 의미, 치료, 시술, 합병증, 부작용, 관리, 치아, 삭제

라미네이트_1

라미네이트_2

라미네이트 의미, 정의, 뜻

라미네이트 치료란 미관상의 목적으로 보통 위턱 앞니의 법랑질 표면만 최소한으로 없앤 뒤, 인조 손톱을 붙이듯이 치아 색과 비슷한 얇은 판 모양의 포세린이나 복합 레진 수복물을 레진 접착제로 붙이는 치과 보철의 한 과정입니다. 유리말 규범 표기로는 [래미네이트]라고 표기합니다.




라미네이트_3

라미네이트는 1930년대에 Charles Pincus 박사가 미국 할리우드 스타들에게 의치용 접착제를 사용해서 촬영기간 동안 이용했지만, 잠깐의 효과밖에 보질 못하여 치료법으로 고려되지 않았습니다.

1955년에 Buonocore가 산부식 뒤, 아크릴릭 레진과 치아와의 접착 강도가 높아짐을 보고한 뒤에, 법랑질 접착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서, 1970년대에 광중합형 레진이 개발되고, 간접 레진 라미네이트 베니어가 치료에 시도되서 임상에 이용했지만, 레진 재료의 한계인 마모 저항성과 색이 부자연스러운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1980년대에 도재의 내면을 염산으로 산부식해서 레진과 접착하면 접착 강도가 높아지고, 이곳에 접착 강도를 높이는 실란이 적용된 도재 라미네이트가 도입되서 레진 라미네이트의 단점을 보강해서 현재까지 보편화되었습니다.




라미네이트_4

라미네이트에 이용되는 재료에는 레진, 도재 등이 있습니다. 먼저 도재는 포세린, 세라믹이라고도 하고, 치아 색과 비슷하고, 충분한 강도를 지니고 있지만 깨지기 쉬운 재료입니다.

레진은 통상 복합 레진을 이용하고, 치아를 없앤 뒤, 직접 레진을 층층을 쌓아서 치아 형태를 생성하거나, 치아 본뜨기를 한 뒤 기공실에서 제작합니다. 도재와 비교해 마모되기 쉽고, 장기간 이용 시 색 변성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라미네이트_5

라미네이트 치료 적응증

1. 치간 이개 (벌어진 치아)

치아 사이에 틈이 있는 경우로, 가운데 치아 사이에 틈이 있는 경우를 정중 이개라고 하는데, 라미네이트를 해서 치아 사이의 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선천적/후천적 치아 변색

색이 변한 치아를 라미네이트로 치료해서 심미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치아 변색의 원인은 선천적/후천적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3. 치아우식증 (충치)

치아 입술쪽에 얇고 광범위한 충치나 치아 표면이 부식되서 얼룩이 생기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라미네이트_6

4. 심하지 않은 치아의 위치 이상

치아가 정상 배열에서 벗어나 회전된 경우나 돌출된 경우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과도히 위치가 어긋나 있을 때에는 라미네이트 시술보다는 기존의 금속-도재관이나 완전 도재관 시술의 적응증이 되기도 합니다.

5. 선천적 치아 형태 이상

선천적으로 크기가 작고 형태가 이상한 위턱 왜소측 절치(앞니)가 주로 이에 해당됩니다.

6. 치아 파절

외부 충격 등으로 치아의 끝부분에 파절이 있을 때에 복합 레진으로 본래의 치아 형태를 회복시킬 수 있으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레진 변색의 가능성이 있는 경우나 파절된 부분이 큰 경우는 라미네이트 치료를 해볼 수 있습니다.




라미네이트_7

라미네이트_8

라미네이트 치료, 시술방법

시술 전 진단모형을 만듭니다. 환자의 현재 상태와 요구도를 파악해서 최종적 보철물의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작업으로 치료 부위가 클 때 특별히 필수적입니다. 해당 과정을 통하여 라미네이트만으로 치료가 가능한지 혹은 도재관으로 치료를 해야 하는지 알 수 있고, 치아 부위별 치아 삭제량을 사전에 알 수 있기에 불필요한 치아 삭제를 낮출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환자는 치료 뒤의 상황을 예측할 수 있기에 치료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라미네이트_9

1. 시술 과정

(1) 치아 삭제

지각 과민이 심하면 부분 마취를 한 뒤에 필요한 만큼 치아를 제거합니다.

(2) 치아 본뜨기 (인상 채독)

잇몸과의 명확한 재현을 위하여 정밀한 인상재를 사용해서 인상을 뜹니다. 그때, 치아뿐 아니라 잇몸의 명확한 재현이 필요합니다.

(3) 임시 치아 제작, 장착

필요한 경우, 최종 도재 라미네이트와 형태가 유사한 레진 라미네이트로 제작해서 다음 방문 때까지 이용할 임시 치아를 장착합니다.




라미네이트_10

(4) 라미네이트 제작

기공 과정을 통하여 최종 도재 라미네이트를 만듭니다.

(5) 라미네이트 시범 적용, 장착

임시 수복물을 없애고 제작된 라미네이트를 환자 치아에 적합시켜서, 형태 및 색조 등 심미성과 치아와의 적합도를 체크합니다. 환자와의 상담을 통해 최종적으로 합의를 이루면 치아에 최종적으로 접착시킵니다. 접착 과정은 치아에는 접착력을 높이기 위해 약한 농도의 산을 사용해서 치아 표면을 거칠게 하고, 라미네이트 내면은 불산을 사용해서 표면의 오염 물질을 없애고 표면을 거칠게 만듭니다.




그 뒤, 레진 시멘트를 사용해서 라미네이트를 치아에 붙입니다. 붙여진 뒤 치아 및 주변에 남아있는 과도한 시멘트를 예리한 칼로 없앱니다.

(6) 교합 조정, 점검

접착된 라미네이트의 교합을 체크해서 과도하게 접촉하지 않도록 조정을 해야합니다. 혹시, 과도하게 라미네이트가 반대쪽 치아에 접촉하면 파절 및 탈락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라미네이트_11

2. 캐드캠 시스템, 구강 스캐너를 사용한 라미네이트 시술방법

치아 삭제 뒤, 라미네이트를 만들기 위하여 구강 스캐너를 사용해 필요한 치아를 스캔한 뒤, 캐드캠 시스템을 사용해서 이미 만들어진 세라믹 블록을 3D 머신으로 밀링해서 라미네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치아 본뜨기가 필요치 않고, 소요시간이 짧은 장점이 있고, 당일 제작할 수 있기에 치아 삭제 뒤, 임시 치아 제작이 필요 없을 수 있습니다.

보통 2회 치과 방문이 필요하지만, 진단모형을 통한 치료 계획의 상담이 필요하거나 시술할 치아 주위에 잇몸염(치은염) 또는 치주염이 있으면 사전 치료를 위하여 방문 횟수가 많아질 수 있습니다.




라미네이트_12

라미네이트 치료관련 합병증, 부작용

라미네이트가 탈락하거나 부분 또는 전체 파절된 때에는 재시술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단순하게 떨어진 경우에는 재부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라미네이트와 치아 경계가 변색되거나, 치아를 지나치게 없애서 시리거나 아픈 증상이 생기는 지각 과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라미네이트_13

라미네이트 치료 뒤 관리

  • 도재 면이 깨졌을 때 심미성과 기능에 이상이 없으면, 치과용 실리콘 포인트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 스케일링 시, 초음파 스케일러는 도재를 파손시킬 수 있기에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자극적 음식 섭취를 피하고, 시술한 부위에 과도한 교합력이 가해지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앞니로 단단한 음식을 먹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 라미네이트 접착 뒤 약 2-3일간 착색이 될 수 있는 음료는 마시지 않아야 합니다. (홍차, 콜라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