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꾹질 의미, 뜻, 원인, 진단, 검사, 치료, 약물치료, 수술, 시술, 멈추는법, 이유

딸꾹질 의미, 뜻, 원인, 진단, 검사, 치료, 약물치료, 수술, 시술, 멈추는법, 이유

딸꾹질_1

딸꾹질_2

딸꾹질은 본인 의지와는 관계없이 배와 가슴의 경계에 있는 횡경막 근육과 갈비뼈 사이의 근육이 반복적으로 수축하면서 숨을 쉬려 할 때 성대가 닫히면서 나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대다수는 금새 호전되지만, 오랜시간 증상이 지속되거나, 좋아졌다 심해지는 것이 반복되면 수면, 식사, 대화 등의 일상생활이 불편해집니다. 따라서 우울함이나 피곤함을 느끼거나 체중이 줄어들고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는 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딸꾹질은 증상의 지속시간에 따라 2일 안에 멈추는 급성 혹은 일과성 딸꾹질, 2일 이상-2개월 미만 계속되는 지속성 딸꾹질, 2개월 이상 계속되는 난치성 딸꾹질로 구분됩니다. 딸꾹질은 남성이 여성에 비해 5배 정도 많고, 50세 이상에서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위식도 역류 질환이 함꼐 수반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딸꾹질_3

딸꾹질이 생기면 1분에 4회-60회까지 여러 횟수로 [힉]과 같은 소리가 납니다. 동맥 안에 이산화탄소가 낮을수록 횟수가 많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숨을 몰아쉬면 이산화탄소가 줄어들어 딸꾹질을 많이 하게 되고, 숨을 참거나 봉지를 입에 대고 숨을 쉬면 이산화탄소가 많아져 딸꾹질이 줄어들게 됩니다.




딸꾹질_4

딸꾹질 원인

딸꾹질은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현재까지의 연구를 통해 가바, 세로토닌, 도파민 같은 물질과 다양한 수용체들이 연관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신경이 연관되어 있는데, 시상하부, 교감신경과 뇌의 뇌간, 미주신경, 횡격막신경이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 중에서 제일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횡경막을 수축시키는 횡경막신경입니다.

다양한 신경과 신경전달물질이 복잡하게 관계된 만큼 딸꾹질을 유발하는 원인도 아주 여러가지입니다. 급성 딸꾹질은 식사를 빨리하거나 과식을 할 때 위가 많이 부풀어서 생기거나, 매운음식, 아주 차거나 뜨거운 음식, 탄산음료를 먹거나 과음, 위내시경 검사 때문에 생깁니다. 기타 충격적인 일, 흥분감, 공포감 등의 심리적 원인과 급격한 온도 변화로 딸국질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딸꾹질_5

난치성 딸꾹질의 원인으로는 과식으로 위가 갑자기 늘어나거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위장장애가 제일 많습니다. 기타 다양한 원인으로 전신마취, 알코올 의존증, 양쪽 폐 사이에 생긴 종양, 횡격막의 이상, 횡격막신경의 자극, 미주신경, 불안이나 스트레스 같은 심리적 요인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수두증, 뇌수막염, 다발성 경화증, 머리의 외상 등과 같은 신경계 이상이 생겨도 난치성 딸꾹질이 생길 수 있기에 자세한 진찰이 필요합니다.




딸꾹질_6

일부 약물도 딸꾹질을 잘 유발하는데, 특별히 스테로이드 중 덱사메타손은 딸꾹질을 더 잘 유발하는 것으로 되어 스테로이드 치료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일 경우, 덱사메타손 대신 메틸프레드니솔론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기타 벤조디아제핀 계열의 안정제, 특정 항암제, 마약성 진통제 등이 딸꾹질을 유발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딸꾹질_7

딸꾹질 진단, 검사

1. 검사

(1) 영상의학적 검사

가슴 X선 검사로 심장이나 폐에 이상이 있는지 체크하고 필요시 가슴 CT 등을 추가로 실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경학적 증상과 신경 진찰 결과에 따라 척추나 뇌의 MRI 검사, 피검사와 배 진찰 결과에 따라 복부 초음파나 복부 CT 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2) 임상 검사

자세한 진찰을 한 뒤, 필요한 검사를 실시합니다. 다양한 피검사를 실시하고, 환자의 증상과 진찰 결과에 따라 척추에서 척수액을 채취하는 뇌척수액 검사, 가래 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딸꾹질_8

(3) 기타 검사

심전도 검사를 통해 심장 기능에 이상이 있는지 체크합니다. 그리고, 위 내시경 검사를 통해 딸꾹질의 제일 많은 원인인 위식도 역류 질환이 있는지, 위가 늘어나지 않았는지 체크합니다. 위식도 역류 질환의 명확한 진단을 위해 24시간 동안의 식도 내 위산 농도 측정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2. 진찰

환자가 불편해하는 증상에 맞춰 신체검사를 하고, 다른 질병에 의해 유발된 딸꾹질인지 체크해야 합니다. 우선 코와 귀를 체크하고, 목을 진찰해서 갑상선이 커져 있는지, 정상보다 큰 림프절은 없는지 체크합니다. 청진기로 숨소리가 정상인지 들어보고, 배에 비정상적인 덩어리가 만져지는지 체크합니다. 신경진찰을 통해 뇌와 같은 중요한 신경이상이 없는지 점검합니다.




딸꾹질_9

3. 병력청취

급성 딸꾹질은 대다수 금새 호전되기에 특별한 진찰을 받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난치성 혹은 지속성 딸꾹질의 경우 진찰을 통해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진찰을 받을 때는 딸꾹질이 언제 시작되었는지, 같이 생기는 다른 증상들은 없는지,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했거나 스트레스 등의 심리적 원인은 없는지 체크하게 됩니다.

그리고 어떤 약물을 복용하고 있고, 최근에 약을 변경했는지, 항암제와 같은 특수한 약물 치료를 받았는지도 원인을 찾는데 아주 중요합니다.




딸꾹질_10

딸꾹질 치료

딸꾹질 치료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치료 전 명확한 원인을 찾는 것입니다. 일과성이나 급성 딸꾹질은 대다수 저절로 호전됩니다. 그러므로, 다양한 치료나 검사가 필요한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난치성이나 지속성 딸꾹질은 진찰을 받고 치료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딸꾹질의 제일 효과적 치료는 원인을 찾고, 이를 조절하거나 없애주는 것입니다. 예로, 위식도 역류 질환 때문에 발생한 딸꾹질은 제산제의 일종인 프로톤 펌프 억제제를 복용하면 증상이 호전됩니다. 뇌나 척수신경에 혈관 이상이나 암이 있다면 이를 치료할 때 딸꾹질도 자연스레 조절되기도 합니다. 복부 내장을 둘러싸고 있는 복막을 통해 투석하는 환자에게는 투석 약물을 변경해주면 증상이 낮아집니다.




딸꾹질_11

딸꾹질의 원인을 찾고 치료하는 과정에서 딸꾹질을 조절하기 위한 다양한 치료 방법이 제시되어 왔지만, 원인을 명확히 찾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현재까지 난치성, 지속성 딸꾹질을 치료할 수 있는 과학적으로 증명된 방법은 아직 없습니다.




딸꾹질_12

딸꾹질 약물치료

난치성 딸꾹질의 치료를 위해 많은 약물이 제시되었으나, 현재까지 과학적으로 증명된 치료약은 없습니다. 현재까지 제시된 약물을 중심으로 살펴볼 때, 난치성 딸꾹질 치료에는 척수, 뇌 등의 중추신경계에 작동하는 약물이 이용됩니다. 1차적으로 제일 많이 이용되는 약물은 가바펜틴이나 바클로펜이며, 그 다음으로 클로르프로마진이나 메토클로프라마이드가 이용됩니다.

바클로펜은 근육이완제로 이용되는 약물로, 딸꾹질 유발 자극을 차단해서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측되고 제일 많은 부작용은 졸린 증상과 어지러움입니다. 가바펜틴은 신경성 통증에 많이 이용되는 약물인데, 단독으로 이용하거나 프로폰 펌프 억제제 및 바클로펜 등의 약물과 함께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딸꾹질_13

메토클로프라마이드는 위장관 운동 개선제로 이용되고, 말초성 위장관계의 원인 때문에 딸꾹질이 유발되는 것으로 추측할 때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약물의 경우 고용량으로 장시간 이용할 경우, 추체외피라미드 증상이 생길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클로르프로마진은 고령의 환자에게 치매 관련 정신증, 장시간 이용 시 지연성 운동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기에 요즘 1차 치료 약제로는 잘 이용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른 약제에 반응이 없으면 세심한 주의와 함께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기타 항부정맥제, 중추신경계 자극제, 항우울제, 항간질제 등이 일부 연구에서 효과를 보이기도 하였고, 다양한 약제들을 조합해서 이용했을 때, 효과를 보이기도 하였지만 현재 확실한 근거는 없습니다.




딸꾹질_14

딸꾹질 비약물적 치료, 시술, 수술

1. 비약물적 치료

초음파를 보면서 목 부근의 경막외신경이나 횡경막신경을 차단하는 방법도 난치성 딸꾹질의 치료법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기타 횡격막신경을 절제하는 수술이나 침술이 부분적으로 도움을 주는 보고도 있습니다.




딸꾹질_15

2. 물리적 치료

일과성 및 급성 딸꾹질에 이용되는 전통적이고 경험적인 물리적 치료 방법들은 하기와 같습니다. 놀라게 하기, 숨을 깊게 들이마쉰 뒤 숨 참기(발살바 호흡법), 경동맥 문질러주기, 두 눈을 눌러주기 등은 미주신경을 자극합니다. 천천히 혹은 빨리 물을 마시거나, 레몬을 물고 있기, 설탕 삼기키는 입 안과 식도를 자극하는 방법입니다.

봉지 대고 숨쉬기, 숨 참기는 몸의 이산화탄소를 높이기 위한 방법입니다. 기타 혀의 깊숙한 곳을 칫솔로 눌러서 구역질을 하게 하거나 코를 통해 고무관을 넣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험적 방법들은 일시적 딸국질에만 좋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고, 난치성 딸꾹질은 잠깐 동안만 효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딸꾹질_16

Q. 딸꾹질이 지속되는데, 멈추질 않는다. 어느 과에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할까?

딸꾹질의 원인은 여러가지입니다. 많게는 흥분된 상태, 흡연, 음주,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 과식이 증상을 유발합니다. 그러나, 딸꾹질이 멈추지 않으면 중추신경계 질병이나 염증, 암이 횡격막을 자극하는 경우, 감염질환, 복부 질환, 체내 대사과정의 이상 등의 심각한 질환에 의한 증상인지 체크해야 합니다.

따라서, 증상이 멈추지 않으면 가정의학과나 내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딸꾹질_17

Q. 딸꾹질이 멈추질 않을 때, 멈추는 제일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일 좋은 방법은 없지만, 전통적으로 이용되었던 방법들 중에서 각자에게 효과적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몸에 무리가 되지 않을 정도로 호흡 참기, 레몬 물기, 안구 압박 등 몇 가지 방법들을 시도해 보세요. 이런 방법으로도 딸꾹질이 멈추지 않으면 병원에 내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