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낭성 난소 증후군 원인,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합병증, 관리, 임신, 비만, 정보, 약

다낭성 난소 증후군 원인,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합병증, 관리, 임신, 비만, 정보, 약

다낭성 난소 증후군_1

다낭성 난소 증후군_2

다낭성 난소 증후군 의미, 정의, 뜻

통상 여자는 생리 주기마다 대부분 하나의 난포가 약 2cm까지 자란 뒤, 배란이 되고, 임신이 되지 않으면 2주 뒤 월경이 시작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작은 난포가 동시에 여러 개 생기지만, 하나도 제대로 성장하지 않습니다. 배란이 되지 않기에 정상적 월경이 시작되지 않고, 동시에 난소에서 남성호르몬 분비가 많아져 다양한 건강 이상을 유발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_3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는 일반적으로 난소 하나에 2-9mm의 작은 난포가 12개 이상 관찰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_4

다낭성 난소 증후군 원인

시상하부-뇌하수체-난소의 호르몬 불균형, 남성호르몬 과다분비, 인슐린 저항성 등 다양한 요인이 제시되지만, 현재까지 명확한 원인을 알지 못한 상태로 많은 연구가 진행중입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_5

다낭성 난소 증후군 경과, 예후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는 난소에서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정상 분비되지만, 배란이 안되서 황체호르몬이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황체호르몬은 자궁 내막이 과도히 증식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하는데,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는 황체호르몬이 만들어지지 않기에, 자궁 내막이 과도히 증식하여 자궁 내막염 발생이 높아집니다.

실제로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에게 자궁내막암 위험이 3-6배 가량 높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배란 장애는 난임을 야기할 수 있고, 비정상 자궁 출혈과 무월경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배란 장애와 함께 난소에서 남성호르몬이 과다히 만들어져 남성호르몬 과다혈증, 여드름, 탈모, 다모증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의 35%에서 당 대사의 이상이 발견되는데, 이 때문에 40세 이전에 제2형 당뇨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_6

다낭성 난소 증후군 역할, 통계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여자에게 제일 많은 내분비 질환 중 하나로 유병률은 6-15%로 보고됩니다. 보통 젊은 가임기 여성에게 자궁 이상 출혈, 무월경, 월경불순 혹은 남성호르몬 과다 증상 등으로 병원에 가서 진단 받게 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_7

다낭성 난소 증후군 증상, 증세

1. 대사 이상과 관련된 증상

비만, 내분비 대사 장애,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제2형 당뇨병

2. 남성호르몬 과다와 연관된 증상

탈모, 여드름, 다모증

3. 배란 장애와 연관된 증상

난임, 생리불순, 자궁출혈, 무월경




다낭성 난소 증후군_8

다낭성 난소 증후군_9

다낭성 난소 증후군 진단, 검사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진단 기준은 학회 별로 여러가지 입니다. 한국에서는 2003년에 발표된 로테르담 다낭성 난소 증후군 진단 기준을 제일 많이 사용합니다. 이 기준에 의하면 성인은 하기 3 가지 기준 중 2 가지 이상에 해당되면 다낭성 난소 증후군으로 진단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_10

  1. 질식 초음파에서 확인된 다낭성 난소 소견
  2. 임상적 남성호르몬 과다 증상 혹은 혈액검사로 확인된 남성호르몬 수치 상승
  3. 희발 월결 또는 무월경

● 청소년기 여아에서의 진단

청소년기 여아에서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 진단에 신중을 가해야 합니다. 대다수의 여아에게 초경 이후 무배란성 월경이 상당 시간 계속되기에, 성인과 같은 기준을 적용하면 대다수의 정상 여아를 다낭성 난소 증후군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_11

그러므로, 청소년기 여아는 로테르담 다낭성 난소 증후군 진단 기준 3가지를 모두 충족해야만 진단 할 수 있고, 초음파 소견에서도 다낭성 난소와 난소 부피 증가가 동시에 보여야 하고, 남성호르몬 상승도 혈액검사로 증명된 경우에만 진단에 적합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_12

다낭성 난소 증후군 치료

1. 난임 치료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배란이 불규칙해지기에 임신이 힘들어 집니다. 임신을 원하면 먼저 경구 배란유도제(레트로졸, 클로미펜)로 유도하고 보통 양호한 성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경구 배란유도제에 반응을 보이지 않는 일부 환자들에게는 배란 유도 주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체외수정이나 인공수정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때는 다른 난임 환자보다 난소 과자극 증후군 위험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_13

2. 월경이상 및 자궁내막암 위험 예방 : 프로게스토겐 호르몬제, 경구 피임약

주기적으로 규칙적 생리를 유도해서 자궁내막암의 위험을 줄입니다. 프로게스토겐은 배란 뒤 만들어지는 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하여 자궁 내막 증식을 막는 약제로, 한 달에 10-14일 복용으로 규칙적 월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복합 경구 피임제는 남성호르몬 감소 효과도 있어 여드름 개선, 탈모, 다모증에도 일부 효과가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_14

3. 비만 환자는 장기적 생활 습관 개선이 제일 중요합니다.

본래 체중에서 약 5% 정도의 체중만 감량해도 배란 기능과 대사 기능이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체중 감량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대사적 측면 및 임신, 월경장애까지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제일 1차적 치료방법입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_15

4. 필요시 적당한 내과적 약물치료

이상지질혈증, 당뇨병 등 대사 이상이 수반되면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특별히 당 대사 이상이 있다면 메트포르민 복용이 무배란, 인슐린 저항성, 남성호르몬 과다 증상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메트포르민 이용에 대한 2018년 국제 근거중심 지침은 하기와 같습니다.

  • 청소년 다낭성 난소증후군이 확진 또는 의심되는 경우에 생활 습관 교정과 함께 이용할 수 있다.
  • 체질량지수 25 kg/m2 이상인 성인 다낭성 난소 증후군 여자의 체중, 대사 이상 교정을 위하여 생활 습관 교정과 함께 이용해야 한다.
  • 성인 다낭성 난소 증후군 여자의 호르몬, 체중, 대사 이상 교정을 위하여 생활 습관 교정과 함께 이용할 수 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_16

다낭성 난소 증후군 정기 진찰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평생동안 관리가 필요한 만성 질환입니다. 단기 치료로 호전되는 것이 아닌,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하기와 같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_17

  1. 초음파 검사 : 난소모양과 자궁내막 두께를 체크하여 자궁내막암, 자궁내막 증식증 위험을 평가합니다.
  2. 이상지질혈증 검사
  3. 당뇨병 선별 검사 : 초기 당뇨 선별 검사에서 정상이라도 최소 3년 주기로 검사를 실시합니다.
  4. 기본 호르몬 검사 : 남성호르몬 검사를 포함한 생식호르몬 수치 평가




다낭성 난소 증후군_18

다낭성 난소 증후군 합병증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는 남성호르몬 과다 및 당대사 이상, 희발 월경, 무배란으로 하기와 같은 합병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1. 심혈관계 위험 증가
  2. 제2형 당뇨병 위험 증가
  3. 난임
  4. 탈모, 여드름, 다모증 등 남성호르몬 과다 증상
  5. 자궁내막암과 자궁내막증식증 위험 증가
  6. 월경이상




다낭성 난소 증후군_19

다낭성 난소 증후군 생활습관 관리

체중 감량은 비만 또는 과체중인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제에게 제일 중요한 1차 치료법입니다. 2018년 국제근거중심 지침에서 하기와 같은 생활습관 관리 원칙을 제시하였습니다.

● 운동

성인의 경우, 주당 150분 가량의 중등도 강도의 운동이나 주당 75분 가량의 격렬한 강도의 운동을 권한다. 두 경우 모두 주당 2회 정도 근육 강화 운동을 병행한다. 청소년의 경우, 매일 최소한 60분 이상의 중등도-격렬한 강도의 신체 활동 및 주 3회 이상의 뼈와 근육 강화 운동을 한다.

● 식이

특별히 선호되는 식이요법은 없으나, 하루 섭취 열량 감소로 30% 또는 500-750kcal 감량을 고려한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_20

Q. 이노시톨 복용이 치료에 도움이 될까?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에서는 인슐린 저항성에 의한 과인슐린혈증으로 미오-이노시톨이 D-카이로이노시톨로 계속 전환되서 두 이노시톨의 비율에 불균형이 생깁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이노시톨을 투약하는 방법이 10년전부터 꾸준히 시도되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 임신 성공률 및 배란율 개선, 인슐린 저항성 개선이 보고되었으나, 다른 통합 분석 결과 뚜렷한 이득은 없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논란의 여지는 있으나, 영양성분으로 큰 해가 없다는 점을 고려하면 원하는 여자는 복용해도 나쁘지 않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_21

Q. 임신이 불가능한 것은 아닐까?

배란 장애가 있어서 임신 확률이 낮아지기는 하나,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특별히, 레트로졸이나 클로미펜 같은 경구 배란유도제에 반응이 좋기에 부인과 외래에서 초음파로 추적 관찰하면서 배란을 유도할 경우, 임신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집니다.

경구 배란유도제에 반응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주사제로 배란을 유도하기도 하는데, 주사제를 쓰면 난소 과자극증후군 위험이 증가하기 때문에 난임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