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개열, 구순열, 뜻, 종류, 원인,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시술, 수술, 성형, 비용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

구개열, 구순열, 뜻, 종류, 원인,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시술, 수술, 성형, 비용

구개열,구순열_1

구개열,구순열_2

구개열, 구순열 의미, 정의, 뜻

입천장갈림증이라고도 하는 구개열은 구순열과는 다르게, 임신 중 초음파로 확인할 수 없어서 아이가 태어난 후에 알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개열의 증상은 겉으로 보이지는 않으나, 구개열 환자가 말하거나 울거나 웃을 때 구개열 환자의 목젖이나 입천장이 갈라져 있는 것을 보고 알 수 있습니다. 구개열 환자를 처음 볼때 부모들은 먼저 걱정이 앞섭니다.

구개열은 목젖이 두 개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다수의 구개열의 경우에는 출생 시에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점막 하 구개열은 점막에는 갈라짐이 없어 입천장의 갈라짐이 보이지 않고, 점막 속의 근육 뼈 층만 갈라져 있기에 진단이 늦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소아과에서 시기에 맞춰 영유아 검진을 받고 아이의 발음 특히 지나친 비음(콧소리)이 나는 경우 등에 관심을 지녀야 합니다.

참고로, 구순열은 입술이 갈라진 질병으로 대다수 산전 진찰에서 진단받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구결을 구순열과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보통 말하는 언청이는 구순열을 의미하고, 구개열은 다른 질병입니다. 가끔 구개열과 구순열이 동시에 수반되는 경우도 있으나, 항상 수반되는 것은 아닙니다.




구개열,구순열_3

구개열, 구순열 종류

구개열은 점막하 구개열, 완전 구개열, 불완전 구개열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우선, 입 천장과 목젖이 동시에 갈라진 경우 절치공이라 불리는 앞니 구멍을 기준으로, 완전 구개열과 불완전 구개열을 구분하게 됩니다. 앞니 구멍보다 더 갈라진 경우 완전 구개열로 진단하고, 구순열이 수반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개열,구순열_4

앞니 구멍보다 덜 갈라진 경우, 불완전 구개열로 진단하게 됩니다. 방향에 따라서도 오른쪽과 왼쪽 또는 양쪽으로 구별할 수 있으나, 구개열이 심하지 않은 경우 가운데서만 갈라짐이 있기에 방향을 구분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편, 목젖만 갈라진 경우는 점막하 구개열로 구별하게 됩니다.

그리고, 구순구개열은 입술이 동시에 갈라진 경우로 방향에 따라 오른쪽과 왼쪽 혹은 양쪽으로 나뉘고, 갈라진 정도에 의해 불완전 그리고 완전 구순 구개열로 나뉘게 됩니다.




구개열,구순열_5

구개열, 구순열 원인

구순열 및 구개열이 생기는 원인은 아주 여러가지입니다. 지금까지 밝혀진 환경적 요인으로는 모친의 건강 상태 및 약제 복용 등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임신 중 엄마의 흡연과 음주 그리고 레티노이드 제제, 항경련제 복용, 저산소증, 비타민 부족, 영양 문제 등이 있습니다.




구개열,구순열_6

기타 염색체 이상과 같이 유전적 요인도 구개열 발생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지만, 그 관련성에 대하여 계속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




구개열,구순열_7

구개열, 구순열 경과, 예후

대다수의 구개열 환자는 적당한 치료와 함께 발달 및 성장 과정을 지나 정상인과 같은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구개열 환자의 적당한 치료로는 성형외과 영역의 수술 치료, 귀에 대한 적당한 진단 및 치료, 언어 평가 및 치료, 치과 교정 치료의 단계적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치료는 통상 영아기에 시작해서 학동기와 사춘기까지 단계적,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각각의 시기에 맞춰 적당한 치료를 해주어야 정상적 발달 과정을 거칠 수 있기에 계속해서 성형외과 의사와 상담 및 치료 계획을 잡아야 합니다.




구개열,구순열_8

구개열, 구순열 병태, 생리

구순열과 구개열은 태아기의 얼굴 형성의 부전 때문에 생기는 질병입니다. 태아의 얼굴은 임신 초기 5주에서 12주경 만들어지고, 5개의 원시 조직이 이동해서 얼굴의 중앙 부분에서 만나 코와 입천장을 만들게 됩니다.

서로의 조직이 만나 융합하는 과정이 원활치 않아서 장애가 생기고, 틈이 생기면 구순열(입술갈림증) 혹은 구개열(입천장갈림증)이 만들어집니다. 구순열은 태생기 4-7주 사이에 많이 생기고, 구개열은 태생기 7-12 주에 많이 생깁니다.




구개열,구순열_9

구개열, 구순열 역학, 통계

가족 구성원 안에 구개열이 있는 경우는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교해 구개열 발생 빈도가 높아지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순열만 있는 환자와 구순열과 구개열이 동시에 있는 환자의 비율은 1:2 정도고, 구순열은 왼쪽에 오는 경우가 오른쪽에 오는 경우보다 2배 많습니다.

상대적으로 양쪽에 동시에 오는 빈도는 낮은 편입니다. 구순열 환자는 약 500-700명 중 1명 정도의 확률로 생기고, 흑인이나 백인에 비교하면 아시아인종에서 더 많이 생기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구개열의 경우에는 인종 간 발생의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구개열,구순열_10

구개열, 구순열 증상, 증세

구개열이 있는 아이들은 수유 장애가 발생합니다. 입천장이 갈라져 코와 입이 서로 연결되서 있기에 빨아들인 우유가 다시 코로 나오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리고, 구강과 중간 귀를 이어주는 공기길을 통한 공기의 흐름이 원활치 않아, 장애가 생기게 됩니다. 이 때문에 중간 귀에 물이 고이고 중이염에 걸리는 경우가 많고, 염증이 계속되면 청각 장애가 수반되기도 합니다.




구개열,구순열_11

입천장은 말을 할 때 발음을 만드는데 필요한 중요 기관 중 하나로, 구개열이 있는 아이들은 입천장에 틈이 있어 정상적 발음이 힘들어, 알아듣기 어려운 콧소리를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개열 때문에 발음 장애가 수반되면 의사소통이 힘들어 학교 생활이나 사회 활동에 적응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구개열,구순열_12

구개열, 구순열 진단, 검사

구개열은 출생 시의 신체검사를 통해 진단하고, 통상 아이의 입을 벌려 눈으로 체크합니다. 구개열은 증상이 입 안에서 생기기에 산전 초음파 검사로 완벽히 식별할 수 없습니다. 점막하 구개열은 눈으로 체크할 수 없어서, 추후에 아이가 자라서 임식물을 삼키거나 배우는 과정에서 발견하기도 합니다.

아이가 12개월 지나도 적절한 언어 발달이 안 되고, 조음이나 발음 장애가 생기는 경우에는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진단 및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찍 조치를 취할수록 발음 및 조음 장애에 대한 치료가 수월하기에 부모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대다수 구개열의 경우에는 출생시에 진단할 수 있으나, 점막 안의 근육 및 뼈만 갈라져 있는 점막하 구개열은 진단이 늦어질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구개열,구순열_13

구개열, 구순열 치료, 시술, 수술

구개열의 치료는 비음(콧소리)를 최소화하고, 정상적 발음을 할 수 있도록 입천장과 인두 사이의 간격을 좁히는 수술기법과 수술 뒤의 언어 치료 및 중이염에 대한 예방과 치료, 치과 교정술 등이 있습니다. 구개열을 수술하는 시기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의견이 있습니다.

너무 일찍 수술을 하면, 언어 발달에는 도움이 되지만, 위 턱뼈의 성장에는 장애가 생깁니다. 한편, 너무 늦게 실시하면 위 턱뼈의 발달에는 도움이 되나, 언어 발달에는 방해가 되기에 생후 10개월에서 12개월 사이에 실시하는 것이 대체적인 추세입니다.




구개열,구순열_14 구개열,구순열_15

구개열의 수술 방법에는 푸시백 입천장 성형술, 폰 랑겐벡 입천장 성형술, 이중 대립 입천장 성형술, 입천장 성형술 등의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모든 수술 방법은 코 인두와 입 인두를 완벽히 분리시키고, 구개 올림근을 적당한 해부학적 위치로 복원시켜 정상적 발음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각 방법에는 장단점이 있고, 환자의 입천장갈림증의 정도 및 상태에 따라 적당한 수술법을 성형외과 의사와 상담해서 결정합니다. 수술은 통상 2시간 정도가 필요하고, 전신 마취 뒤에 실시합니다. 수술 직후에는 수술 부위에서 피가 묻어나올 수 있고, 호흡 곤란이 생기기도 합니다.




구개열,구순열_16 구개열,구순열_17

수술 직후에 입안에 장난감이나 손가락같은 이물질을 넣으면 수술 부위에 심각한 손상 및 재수술의 위험이 있기에, 환아의 양팔에 보호대를 차서 입안에 손을 넣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수술 뒤에 입안에 음압이 걸리면 수술 부위가 파열될 수 있기에 약 2주간은 젓병을 물리지 말고, 주사기 등을 사용해서 입안에 분유를 떨어뜨려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수술 부위에 분유 찌꺼기들이 끼어들지 않도록 깨끗한 물로 입천장을 자주 헹궈주어야 합니다. 통상 수술 뒤 5-7일 간 입원 치료가 필요하고, 수술 뒤 3-4주 간의 회복기간이 필요합니다.




구개열,구순열_18

구개열, 구순열 정기진찰

구개열 환아들은 성장하면서 치열과 발음 및 상악 발달에 대해 계속해서 관찰해야 합니다. 구개열 환아들은 생후 15-18 개월부터 언어 평가 및 치료를 해야 합니다. 이는 전문 언어 치료사를 통해 이루어지고, 언어 평가 및 치료 경과에 따라 인두 피판술 같은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런 수술 치료로 조음 및 발음에 있어서 많은 발전을 가져올 수 있으나, 적당한 시기에 실시하는 것이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기에 치료가 늦어지지 않도록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구개열,구순열_19

8-10세 경에는 치조골견솔이 수반되면 장골을 결손 부분에 이식하는 치조골 이식술을 해야 합니다. 치조골 이식술을 통해 치아가 나오도록 유도하고, 이런 치아 맹출이 상악골의 수직 성장을 자극합니다. 그리고, 개열연의 치아에 골 및 치주 지지를 주고, 중안면골의 성장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상악 발달이 부족한 경우는 대다수 구개열과 구순열이 함께 존재하는 환아에게 생깁니다. 이런 때에는 우선 치아교정을 시도합니다. 그럼에도 상악 발달이 심하게 부족해서 교합이 안 좋으면 의사와 상담해서 성장이 끝나는 18-20세 경에 양악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