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원인,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약물, 음식, 식단, 기준, 수치, 단계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

고혈압 원인,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약물, 음식, 식단, 기준, 수치, 단계

고혈압_1

고혈압_2

고혈압 의미, 정의, 뜻

고혈압이란 위 팔에 혈압대를 감아 측정한 동맥의 압력을 기준으로 수축기혈압 140 mmHg 이상, 혹은 이완기혈압 90 mmHg 이상인 경우를 의미합니다. 이완기혈압과 수축기혈압 모두 80 mmHg와 120 mmHg 미만일 때 정상 혈압이라 합니다.

혈압은 정상혈압, 주의혈압, 고혈압 전단계, 1기와 2기 고혈압으로 구분하고, 해당 기준은 하기 표 2018 고혈압 진료지침에 의한 혈압의 분류와 같습니다. 정상 혈압은 뇌와 심장의 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제일 적은 최적의 혈압을 의미합니다.

원인없이 생긴 고혈압은 본태 고혈압이라 하며, 원인이 있는 경우 2차 고혈압 이라고 합니다.




고혈압_3

평상시에는 정상이지만, 진료실에서만 혈압이 높은 경우를 [백의 고혈압]이라 하고, 반대로 진료실에서 측정한 혈압은 정상이지만, 평소 활동 시에는 높은 경우를 [가면 고혈압]이라 합니다. 진료실에서만 혈압을 측정하면 명확한 진단이 힘들기에 24시간 활동 혈압이나 가정에서 측정하는 혈압 수치가 아주 중요합니다.

이를 진료실 밖 혈압이라고 하고, 혈압 측정 방법에 따른 [대응 혈압]은 하기의 그림과 같습니다.




고혈압_4

고혈압_5

고혈압 원인

본태 고혈압은 다양하고 복잡한 원인으로 생기고, 다인성 유전 경향을 띕니다. 환경에 의하여서도 고혈압이 생길 수 있는데, 흡연은 단기간 교감신경을 활성화해 혈압을 높이는 조건이 되기도 하나, 계속 흡연이 만성적 고혈압을 유발하는지는 논란이 있습니다.

과음이 고혈압 발생과 연관되어 있다는 연구는 많이 있습니다. 반대로 신체활동이 많으면 혈압 강하 효과가 있습니다. 저염식과 함께 생선과 채소를 더 많이 먹고, 지방을 적게 먹는 대쉬(DASH) 또한 혈압을 감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통증과 심리적 스트레스도 혈압을 높이지만, 효과는 보통 일시적이고 만성적으로 혈압을 높인다는 근거는 없습니다.

2차 고혈압의 원인은 쿠싱증후군, 갑상선 기능이상, 크롬친화세포종, 원발성 알도스테론증, 콩팥병 등 입니다.




고혈압_6

고혈압 경과, 예후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으면 동맥혈관에 죽상경화증이 발생하면서 여러가지 표적 장기의 합병증을 일으킵니다. 미세혀관에 형태적 변화가 발생해 세동맥이나 소동맥이 두꺼워지면서 혈관 직경이 낮아지고, 미세혈관의 수 자체도 낮아집니다. 큰 동맥은 죽상경화증 때문에 늘어나고 구부러지는 형태적 변화를 띕니다.

동맥의 내강은 비대해지며, 동맥벽이 두꺼워집니다. 동맥 강직도가 높아지고 결국 고혈압에 의한 표적 장기 손상에 이릅니다. 즉, 심장은 커지고 관상동맥 혈류 예비능이 낮아져 심장근육 허혈이 발생하고, 고혈압에 의한 심부전으로 발전합니다. 뇌에는 미세출혈이나 열공경색이 발생하고, 혈관협착이 수반되서 뇌졸중이 생깁니다.

콩팥 혈관과 실질의 손상으로 사구체 여과율이 낮아지고 단백뇨가 나옵니다. 눈의 망막 변화도 고혈압의 중요한 표적 장기 손상 중 하나입니다.




고혈압_7

고혈압 병태, 생리

고혈압은 레닌-안지오텐신-알도스테론 호르몬계와 교감신경계, 그리고 염분에 대한 민감성 때문에 생깁니다. 이들 시스템이 교란되면 과도한 수분 저류, 말초 혈관 저항 증가, 심박출량 증가가 생겨서 혈압이 정상치 이상으로 많아집니다.




고혈압_8

고혈압 역학, 통계

2019년 한국 고혈압 유병률은 20세 이상 전체 성인 중 28%로 약 1,207만 명이 고혈압을 지니고 있습니다. 20세 이상 고혈압 유병자 중 고혈압을 인지하는 비율은 70%이고, 고혈압을 치료 중인 비율은 66%입니다. 전체 고혈압 환자 중 치료 목표를 달성하는 비율은 48%입니다.

연간 1,014만 명의 고혈압 환자가 의료 서비스를 이용하고, 950만 명이 고혈압 치료제를 처방받고, 688만 명이 꾸준히 치료를 받습니다. 치료를 받는 환자 중 59%가 2가지 이상 약제의 병합요법을 받고, 73%가 안지오텐신 차단제, 61%가 칼슘통로 차단제, 25%가 이뇨제, 15%가 베타 차단제를 처방 받습니다.




고혈압_9

고혈압_10

고혈압_11

고혈압 증상, 증세

고혈압은 표적 장기 손상 전까지는 특별한 증세가 없는 것이 보통이나, 때때로 호흡곤란, 두근거림, 두통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고혈압_12

고혈압 진단, 검사

고혈압의 예후 평가, 치료, 진단에서 제일 기본이 되는 것은 명확한 혈압 측정입니다. 혈압은 임상 상황, 측정 부위, 측정 환경에 의하여 변동성이 크기에 표준적 방법을 여러 번 측정해야 합니다. 집에서 혈압을 명확히 측정하기 위하여 모든 환자는 가정혈압 측정법을 교육받아야 합니다.




고혈압_13

20세 이상부터 주기적 혈압 측정을 권고하고 특별히 고혈압 전단계, 고혈압 가족력, 비만인 경우는 매년 진료실혈압을 측정하여 고혈압 발발 여부를 체크해야 합니다.




고혈압_14

고혈압 치료

표적 장기 손상이 없거나, 노인 고혈압 환자, 알부민뇨가 없는 콩팥병 환자의 치료 목표는 수축기혈압 140 mmHg 미만 및 이완기혈압 90 mmHg 미만입니다. 고위험도 당뇨병 환자를 포함하여 표적 장기 손상이 있는 환자의 목표 혈압은 수축기 혈압 130 mmHg 미만 및 이완기혈압 80 mmHg 미만입니다.




고혈압_15

고혈압_16

고혈압 약물치료

보통 처방되는 고혈압 치료제 약은 4가지 종류입니다.

1. 이뇨제

이뇨제는 심장에서 수분과 나트륨의 재흡수를 억제하고 배설을 촉진함으로써 체액량 자체를 낮춰 혈압을 감소시킵니다. 지나치게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 저혈압, 전해질 이상, 저혈압으로 인한 부정맥, 근경련 등이 수반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심부전이 수반된 고혈압이나 수축기 단독 고혈압의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2. 베타 차단제

베타 차단제는 빈맥성 부정맥, 심근경색, 협심증이 있을 때 권장합니다. 맥박수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서맥, 방실차단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고혈압_17

3. 칼슘채널 차단제

칼슘채널 차단제는 혈관 확장 효과가 있어 협심증이 있는 고혈압 환자에게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노인이나 수축기 단독 고혈압 환자에게도 효과적입니다.

4.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

두 약제 모두 콩팥의 레닌-안지오텐신-알도스테론 호르몬계에 작용하여 혈압을 감소시킵니다. 단백뇨나 심부전이 있는 고혈압 환자나 당뇨가 수반된 고혈압 환자에게 적합합니다.




고혈압_18

고혈압 비약물 치료

절주, 금연, 운동, 건강한 식사습관 등의 비약물치료 혹은 생활요법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뚜렷하기에 모든 고혈압 환자에게 중요할 뿐 아니라, 주의 혈압 및 고혈압 전단계인 사람에게도 고혈압의 예방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권합니다. 좋은 생활습관은 혈압약 중 1가지 정도의 혈압 강하 효과가 있습니다.

약물치료 중인 고혈압 환자도 생활요법을 병행하면 복용 약의 용량 및 개수를 낮추고, 약의 효과를 최대화하여 부작용을 낮출 수 있습니다. 즉, 소금을 하루 6g 이하로 섭취하고 체중을 체질량지수 25 kg/m2까지 낮추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하루 2잔 이하의 절주와 금연은 아주 중요합니다.




고혈압_19

하루 30-50분, 주 5일 이상 유산소 운동을 하면 혈압 강하에 도움이 됩니다. 과일과 야채 위주의 식습관과 함께 칼로리와 동물성 지방의 섭취를 낮추고 유제품, 견과류, 생선류 섭취를 늘려 건강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_20

고혈압 정기진찰

혈압을 낮추기 위한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계획된 진료 날짜까지 처방된 혈압약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정혈압을 측정하여 기록하고 진료 시 가져가 의사와 상담합니다.




고혈압_21

Q. 혈압약을 먹고 있는데도 평소 정상이던 혈압이 갑자기 높아지면 어떻게 해야할까?

명확한 방법으로 혈압을 측정해도 평소보다 높으면서 시야 흐려짐, 두통, 구토, 구역 등이 생겼다면 빨리 병원에 가야 합니다. 그런 증상이 없다면 30분-1시간 정도 신체적, 심리적으로 안정을 취한 후 재 측정합니다. 특별히 폭음, 과도한 활동, 스트레스, 불면 등의 원인 때문에 일시적으로 혈압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Q. 혈압약을 먹고 어지러운데 왜 그럴까?

여름철 탈수 상태에서는 일시적으로 혈압이 낮아질 수 있어서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고혈압 약제 중 베타 차단제를 복용하는 경우, 갑자기 일어설 때 어지러울 수 있으니 천천히 자세를 바꿔야 합니다.

Q. 고혈압 약은 먹다가 중단해도 될까?

활동혈압과 가정혈압을 측정해 백의 고혈압을 제외하고 명확히 고혈압을 진단받은 사람이라면 임의로 약물을 끊어서는 안 됩니다. 특별히, 중년을 넘기고, 단기간 혈압을 올릴 만한 원인이 없고, 표적 장기 손상이 있으면 더욱 그렇습니다. 하지만, 생활습관을 철저히 개선하면 1가지 약제는 끊을 수 있습니다.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